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헤지 펀드 매니저를 이기는 간단한 비법 - 손절과 자금관리 (28)

by systrader79 2016. 5. 29.
728x90
반응형
728x170

 절대 다수의 투자자들은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 어떤 엄청난 비법이나 절대 불패의 대단한 투자 전략에서 답을 얻으려고 합니다. 

 그래서 엄청나게 비싼 돈을 지불하고 소위 '전문가'들의 비법을 전수받기도 하고, 엄청나게 비싼 수수료를 지불하며 펀드에 가입하기도 하지요. 

 그런데 그 결과는 어떤지 잘 아실겁니다. 

 제가 단언컨대,  '불패의 비법' 이나 '전문가의 투자 상담'은 결코 성공 투자의 답이 될 수 없습니다. 


 

 특정, 매매 기법 하나에만 의존해서는 반드시 큰 손실을 보게 될 겁니다. 왜냐하면, 완벽한 매매기법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성공 투자의 핵심 요소는 무엇일까요?

 한 마디로 얘기한다면, 손실 최소화 (손실 관리) 라고 할 수 있고, 구체적으로 얘기한다면 손절 + 자금관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매매 전략'은 성공 투자의 핵심이 결코 아닙니다. 매매 전략은 로직상 구조적으로 손실만 보는 오류만 있지 않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절대 다수의 투자자들은 거꾸로 생각하고 있고, 손절이나 자금관리라는 개념은 그저 고루한 투자 서적에나 나오는 practical 하지 않은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손절과 자금 관리만큼 practical 하고, 실제 계좌의 수익 곡선을 안정적으로 만드는 요소는 '단언컨대' 존재하지 않습니다. 


 금이나 다이아몬드는 없어도 우리가 살아가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는데, 공기와 햇빛, 물이 없으면 단 며칠도 제대로 살지 못하지요? 그런데, 정작 대부분의 사람들은 햇빛과 공기, 물의 중요성을 망각하고 살아갑니다. 

 

 손절과 자금관리라는 개념은 성공 투자에 있어서 너무나도 중요하기 때문에, 값으로 도저히 환산이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유료 주식 투자 강좌를 하는 전문가들이 기법 강의로 한달에 수강료로 100만원을 받아간다면, 손절과 자금관리에 대한 제대로 된 내용은 1억원으로도 환산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개념은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임에도 소위 '전문가'들에게서도 배척을 많이 당하는 경향이 많이 있는데, 그 이유는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소위 '가치 투자자'들 중에 기술적인 접근 방법에 상당한 혐오를 보이고 배척하는 분들이 꽤 있는데, 이들은 '손절'이 누적되면 손실이 커지므로 의미 없는 것이라고 매도합니다. 사실 맞는 말이지요. 하지만, 이들은 손절에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자금 관리'라는 개념을 모르고 있기 때문에 손절은 '손실을 확정짓는 행위, 그래서 손실만 보는 쓸데없는 짓'으로만 착각을 합니다. 


 지속적으로 손절에 의해 손실이 누적되는 매매 전략이라도, 적절한 자금 관리 기법을 활용하면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즉, 죽어가는 수익곡선을 되살릴 수도 있는 것이 바로 자금 관리 기법입니다.  


 투자자들이 손절과 자금관리에 대한 내용은 무시하면서, 투자 기법에만 목을 매는 것은 마치 밀폐된 방안에서 산소가 없어서 질식할 지경인데도 공기가 아닌 다이아몬드에 집착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이 포스팅부터는 손절과 자금관리라는 단순한 2가지 개념으로, 어떻게 시장을 쉽게 이길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혹시나 여러분이 '완벽한 매매 기법, 완벽한 종목 선정, 완벽한 전략'에 목을 매왔다면, 거기에만 집착을 하는 것이 얼마나 허망하고 무의미한 것인지, 그리고 그런 요소들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도 손절과 자금관리라는 basic tool 만을 통해 특정한 매매 전략이 없이도 장세와 무관하게 얼마나 쉽게 절대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자금 관리에 대한 개념은, 여기(클릭)과 여기(클릭)에서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