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필독)

주가 움직임의 핵심 원리 - 지지와 저항 (11)

by systrader79 2017. 1. 2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지와 저항의 중요한 기준점인 캔들 차트 상의 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하 내용은 제 책 '주식 투자 리스타트(클릭)'의 일부분으로, 출판사의 허락하에 웹상에 공개합니다. 



1. 지지 저항의 기준점 - 캔들 상의 시가, 종가, 고가, 저가 

 주요 지지와 저항선이 될 수 있는 또 다른 요소로 캔들 상의 시가, 종가, 고가, 저가가 있습니다. 

 캔들 차트는 일반적인 차트 상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주가 표시 방법으로 시가, 고가, 저가, 종가의 형태로 주가의 흐름을 표시한 차트를 말합니다.

 여러분이 일반적으로 보시는 차트가 바로 캔들 차트입니다.

 캔들 차트에서 만들어지는 시가, 종가, 고가, 저가는 대단히 중요한 지지와 저항의 기준점입니다. 


2. 캔들 차트 상의 지표가 중요한 이유

 캔들 차트상의 지표가 중요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이러한 요소들이 ‘세력’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어떤 종목의 ‘시가’는 아침 동시 호가에서 접수된 주문을 통해 결정됩니다. 개미들은 돈이 없기 때문에 동시 호가에 원하는 가격대로 시가를 결정할 수 없습니다. 

시가를 고의로 올리건 떨구건 ‘돈이 많아야’ 결국 시가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감 동시호가 때 결정되는 종가 또한 세력의 개입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개미는 돈이 없기 때문에 이런 장난질을 절대로 칠 수 없습니다. 

 시가, 고가, 저가, 종가는 것은 절대로 장의 분위기에 따라 우연히 형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일단 주가의 움직임이 이 지점에서 멈추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곧 이러한 지점에서 의미 있는 보유 주체간의 힘싸움과 손바뀜이 일어난다는 강력한 증거입니다. 이 때문에 캔들 차트 상의 시가, 종가, 고가, 저가는 자체로 대단히 중요하고 의미 있는 지지와 저항이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이런 주요 포인트를 매수와 매도의 포인트로 이용하는 매매자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자기 충족적 예언이 실현될 가능성도 높아지는 지점이므로 실제로 매매자들이 원하는 방향대로 가격이 움직여질 수 있는 가능성이 다른 아무 의미 없는 지점보다는  큰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캔들 차트의 주요 지점을 이용한 매매 포인트 선정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캔들 차트의 주요 지점들을 어떻게 활용해서 의미 있는 매매 포인트를 잡을 수 있을까요? 간단합니다. 

 그것은 최근의 일봉 캔들 차트 상에서, 이러한 부분이 최대한 많이 겹치는 가격대를 찾으면 됩니다. 좀 더 세부적인 매매의 기준점을 찾고 싶으면, 30분봉이나 15분봉 캔들 차트를 이용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왜 이런 지점이 많이 겹치는 부분이 의미 있는 지점일까요?

 세력이 가격을 움직일 때 강력한 저항대였던 특정 지점을 돌파하면 손바뀜이 일어나므로 이후에는 저항대가 강력한 지지대로 바뀌죠?

 특정 가격대에서 강한 자금이 유입되기 위해서는 그 가격대나 지점에서 거래되는 시간이 최대한 길어야 하겠죠? 특정 가격대에서 주가가 오래 머무른다는 것은 그 가격대를 주가가 여러 번 터치를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것은 결국 캔들 차트상의 주요 지점들이 많이 겹치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또한 이 지점은 결국 매물대 차트 상의 매물이 집중된 주요 매물대와도 일치합니다. 

그러면  차트 상에서 한 번 확인해 볼까요? 2010년 말의 KCC 차트입니다.


 

  일봉 캔들 상의 시가, 종가, 고가, 저가가 많이 겹치는 부분을 찾아보면 대략 3군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347,443원, 363,432원, 375,333원). 

 어떻습니까? 하락 추세때는 저항선으로 작용했던 지점이 상승추세에서는 지지선으로 작용하죠? 매물대 차트와 함께 보면 어떻게 될까요?



 의미 있는 매물이 집중된 구간과 대략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죠?

 시가, 종가, 저가, 고가라는 요소 자체가 의미 있는 지지와 저항의 지표이기 때문에 이들이 최대한 많이 겹치는 부분은 당연히 훨씬 더 의미 있는 지지선와 저항선으로 작용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의미 있는 가격대가 최대한 많이 겹친다는 것은 당연히 그 지점에서의 누적 거래량이 의미없는 구간에서의 누적 거래량보다 높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주요 매물대와 일치해서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것이죠.

매물대 차트건, 일봉 캔들 차트상의 겹치는 부분이건, 결국은 같은 원리라는 것입니다. 

좀 더 세밀한 수준으로 파악 하고 싶으시면 분봉 차트로 확인을 하면 됩니다.



15분봉 차트입니다. 어떻습니까? 주요 매물대와 안 겹칠래야 안 겹칠 수가 없습니다. 

매물대 차트와 의미있는 지지선과 저항선을 자세히 관찰해보면, 주가는 결국 이러한 의미 있는 ‘수평선’을 중심으로 ‘위아래’ 즉, 수직으로 왔다 갔다 한다는 사실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에게 큰 수익과 손실을 주는 구간 자체는 바로 이런 중간 구간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구간 중간에서 매매 하지만, 진짜로 매매가 이루어져야 하고 정말로 중요한 지점은 이 지지선과 저항선인 것이죠. 주가의 움직임이 반전되는 급소이기 때문입니다. 


4. 핵심 정리

 캔들 차트 상의 주요 지표인 시가, 고가, 저가, 종가가 많이 겹치는 지점은 대단히 중요하고 의미 있는 지지와 저항의 지표입니다. 

 특별히 주요 매물 집중구간과 캔들 차트상의 지표가 많이 겹치는 부분은 본질적으로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가장 직접적이고 의미 있는 지지와 저항선으로 작용하는데, 이 가격대는 이후에 살펴볼 라운드 피겨 가격대와도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