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시스템 고전 리뷰 (40) - 터틀의 방식 (4)

by systrader79 2017. 3. 17.
728x90
반응형
728x170

 

  커티스 페이스는 경제학자들과는 달리 시장 참여자들은 결코 합리적이지 않으며, 앞서 살펴본 감정적, 비이성적 편향으로 가득차 있기 때문에 이것이 트레이딩의 우위성을 만들어 낸다고 주장합니다. 

 그렇다면 대체 투자자들의 인지적 편향이 대체 어떻게 트레이딩의 우위성을 만들어 내는 것일까요? 

그는 모든 트레이딩 유형의 기초가 되는 지지와 저항의 현상이 이러한 대중의 인지적 편향에 기인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았고, 이 때문에 이 현상의 이면에 숨겨진 원리를 파악하면 가격의 방향성과 변동성의 우위성을 발견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럼 한 번 살펴볼까요? 

 

 


보시는 바와 같이 모든 차트에는 지지선과 저항선이 존재합니다. 

지지와 저항은 시장 참여자의 집단적인 심리에서 비롯된 현상이며, 그 이면에는 앞서 살펴본 닻내리기, 최신편향, 처분 효과의 3가지 인지적 편향 때문에 발생합니다. 

1. 닻내리기 효과
 닻내리기 효과는 이미 입수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에 비춰 가격을 인식할겨는 경향이라고 확인한 바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최근의 신고가 혹은 신저가는 이후의 가격을 측정하고 비교하는 새로운 기준이 됩니다. 
 이러한 경향이 발생하는 이유는 차트에서 쉽게 비교할 수 있고 더욱이 시장 참여자들에게 공통적으로 심리적으로 중요시되기 때문입니다. 
 
2. 최신 편향 
 최신 편향은 최근 자료나 경험을 과거의 데이터보다 더 중시하는 경향입니다. 예를 들자면 이전의 지지선보다 가장 최근에 형성된 지지선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하고 이 가격을 기준으로 트레이딩에 임하려 하는 성향입니다. 
 저항선 돌파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절대 다수의 투자자들은 과거의 고점 돌파보다는 최근의 고점 돌파가 이루어진 가격에 더 큰 의미를 둡니다. 
 대중들에게 닻내리기 효과가 최신 편향과 결합되면 지지선과 저항선의 의미는 더욱 강화됩니다. 수많은 시장 참여자에게 한결같이 암묵적이지만 공통적인 기준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가장 최근의 지지선 부근에 가격이 도달한 상태에서 멈추면, 지지선에서 매수를 하려는 희망자들은 더 늘어나 가격은 반등하게 됩니다. 물론 반대로 이 가격이 깨지면 수많은 손절 물량이 나올 수도 있겠지요. 

 대부분의 트레이더가 지지와 저항을 실제 현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이러한 인식이 지지선과 저항선의 실재성을 더욱 높이게 됩니다. 이를 '자기 충족적 예언'이 달성된다고 표현합니다. 

3. 처분 효과
 처분 효과는 더 큰 수익을 노리기보다는 현재 수익에 연연해하는 경향을 말하는데, 쉬운 예를 들자면 어떤 주식을 매수했는데 안오르고 계속 떨어지는 상황을 가정해봅시다. 
 손절을 깔끔하게 했으면 상관이 없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손실 회피 성향 때문에 손절을 잘 못하지요? 
대신,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아...이거 잘못 샀어...원래 100% 수익을 노렸는데 지금 -25%네...이번 종목은 실패로 그냥 제끼고 본전만 올라오면 바로 팔아버린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이 원래 매수 수준에 도달하면(아마 살 때는 지지선이라고 생각한 곳에서 샀겠죠) 본전이나 코딱지만한 수익이라도 감지덕지하는 목적에서 매도에 나서려 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도 비슷한 가격대에서 비슷하게 매수했기 때문에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지요.

 

그래서 소위 매물대나 주요 저항선에 도달하면 일시적으로 맞고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4. 추세 추종이 지지와 저항에서 우위를 갖는 이유
 사실 지지와 저향은 엄격한 규칙이라기보다는 아주 느슨한 개념 구성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격은 반드시 이전 고가나 저가에서 반등 또는 반락하지도 않지요. 
 차트상에서 뚜렷이 보이는 지지선, 저항선이라도 아무런 일 없이 주가가 지나칠 수도 있습니다. 단지 앞서 설명한 가격 변동이 전개될 개연성만 있을 뿐이고, 반발 시점을 정확하게 반영하지도 못합니다. 
 이렇게 지지와 저항선이 그리 완벽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추세 추종에서 우위를 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추세추종자가 누리는 우위성은 지지선과 저항선이 붕괴되는 시점과 이를 지각하는 시점 간에 시차가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사람들은 이전의 믿음에 너무 오랫동안 매달려 있고 시장은 새로운 현실이 즉시 반영될 정도로 빨리 움직이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즉, 다른 때보다 지지선과 저항선이 붕괴될 때 시장이 더 크게 변동한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경향이 나타나는 이유도 다 여기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중요한 지지선이 붕괴가 되어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했다면, 사람들은 계속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쉽사리 매수 버튼을 누르지 않습니다. 매수 수요가 없으니 가격은 계속 더 떨어져 하락 추세는 지속됩니다. 
 중요한 저항선을 돌파하여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하면, 사람들은 더 오르리라는 기대감에 쉽사리 매도 버튼을 누르지 않습니다. 매도 수요가 적으니 가격은 계속 더 상승합니다. 

 

 혹자는 가격 자체만 추종하는 추세 추종의 원리를 아무런 근거가 없고 철학이 없는 숫자 놀음으로 폄하하기도 하지만, 완벽한 추세 추종 전략은 존재하지 않을지 몰라도 이처럼 추세 추종의 원리는 명백한 행동 경제학적인 사실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수백년 동안 트레이딩 전략의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원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본 블로그에 소개된, 동적 자산 배분 전략을 이용한 ETF 펀드가 출시되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