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을 토대로 한 번 간단한 우량주 장투 모델을 한 번 만들어보겠습니다. 

 단순한 지식을 조합하면, 우량주로도 아주 쉽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이 투자 방법의 특징은 6가지입니다.


1. 매월 1회 매매

2.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안정적 수익 가능

3. 폭락장에도 손실이 크지 않음

4.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 달성

5. 복잡한 기술적 지표나 매매기법이 전혀 필요 없음

6. 초등학교 3학년도 따라할 수 있음


 이게 정말 가능하냐고요? 가능합니다. 

 그러면 거두절미하고 그 방법을 알려드리고, 실제 데이터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투자 방법입니다.

 

 1. 마음에 드는 우량주 아무거나 하나 고른다 (예: 삼성 전자)

 2. 선정한 종목 매수 (단, 투자 자금의 10%만 매수, 나머지 90%는 단기 국고채 ETF에 투자)

 3. 매달 마지막 거래일에 주식:국고채 비중 = 1 : 9 로 리밸런싱


 예를 들어, 여러분이 1000만원이 있다고 가정하면, 이번 달 말에 삼성전자 주식에 100만원, 국고채 ETF에 나머지 900만원을 투자합니다. 

 다음 달 말일에, 삼성전자 주식이 올라 평가액이 110만원이 되고 국고채는 900만원 그대로였다면, 

 총투자금액 = 110+900 = 1010만원이므로, 이를 1:9로 배분하면 101만원 : 909만원이 되지요.

 즉, 삼성전자 수익금 중 9만원을 인출하여 국고채 ETF에 불입하면 이렇게 맞출 수 있지요.

 (물론 삼성전자 1주가 100만원이 넘어가므로, 1만원어치만 팔 수는 없습니다. 여기서 예를 든 것은 이런 식으로 리밸런싱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과정을 매달 계속 반복하시면 됩니다. 

 

 그럼 결과를 살펴볼까요? 우선 이 전략을 쓰지 않고 단순 바이앤 홀딩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1997년에 1000만원어치를 사두었다면 지금쯤 2억 4천이 되엤겠군요..와우~

 그런데 이 방법의 문제는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진득하게 묵혀두고 기다리면 된다지만, 쉽지가 않을 뿐더러 바람직하지도 않습니다. 그 이유는 여기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앞서 설명드린 간단하고 쉬운 투자법의 결과는 어떨까요? 국고채 ETF의 연평균 수익률이 대략 4%정도이므로, 이를 가정하여 시뮬레이션 하였습니다. 

 결과입니다.

 


 파란색은 연복리 4%국고채의 가상 수익 곡선이고, 회색선이 삼성전자에 10% 투자한 포트폴리오 전략 수익률입니다. 20여년 동안 20배 대박은 못쳐도 300% 수익은 냈군요~

 그것도 엄청나게 쉽고 단순한 방법으로 말이지요~ 심지어 서브프라임 때 주식이 40% 폭락하는 상황에서도 이 포트폴리오는 불과 3% 밖에 손실보지 않았습니다. 대단하지요?


 뭔가 삼성 전자 주식에 비밀이 있어서 그런거 아니냐고요? 

 결과론적으로 장기적으로 삼성전자가 상승해서 그런거 아니냐고요?

 별로 안오르는 주식이나 떨어지는 주식, 코스닥 잡주 같은 거는 다르게 나올 거라고요?


 한 번 확인해 볼까요? 똑같은 투자법으로 대세 상승했다가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POSCO와 코스닥 잡주 스페코 종목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대세 하락 구간에서도 수익곡선(회색선)은 상승하고, 스페코와 같이 수년간 지속적으로 거의 횡보만 하는데도 수익은 안정적으로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요?

 

 이유가 무엇일까요? 대체 이렇게 단순 무식한 방법에 어떤 원리가 숨어있을까요?

 답은 이미 다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3가지 요소 때문입니다. 


1. 큰 수익을 내는 것보다 큰 손실을 줄이는 것이 수학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 

   (이해가 안되시면 여기를 클릭)

2. 상관 관계가 낮은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리밸런싱하면 단순히 두 종목을 보유한 평균 수익보다 추가적인 수익을 더 노릴 수 있다 (리밸런싱 효과)

  (이해가 안되시면 여기와 여기를 클릭)

3.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의 효과는, 추세장보다는 횡보장에서 더 극대화되는데, 주식시장의 2/3는 횡보장이다. 


 이처럼 지극히 단순하지만 수익을 낼 수 밖에 없는 구조가 숨어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어떻게 하나요? 

 수학적으로 수익이 날 수 밖에 없는 구조와 정반대로 하기 때문에 수학적으로 망할 수 밖에 없지요.

 

 확인해 볼까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하는 방식은 어떻습니까? 


1. 주식으로 돈을 벌려면 큰 수익률을 내야 하므로, 손실이 커도 일단 큰 수익 위주로 투자한다.

2. 상관 관계가 낮은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수익을 깎아먹으므로, 괜찮은 한 종목에 몰빵한다. 

3. 현금이나 채권 따위는 '수익'을 안 주기 때문에, 초보들이나 섞는 것이다. 

4. 손실을 안보는 기법이나 비기를 찾아서 익히면 된다. 


 여러분의 투자방식은 어떻습니까? 혹시 이렇지 않은지 진지하게 자신에게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여러분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강력한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손실을 줄이는 것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손실을 줄이면 수익은 자연적으로 따라오지만, 손실을 생각안하고 수익만 추구하려고 하면, 수익마저 날아가 버리지요.

 철학적인 뜬구름 잡는 얘기가 아니라, 수학적인 사실입니다. (그래도 뭔소리하는지 모르시겠다면 여기를 클릭)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Posted by systrader79 eternity79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7.07.02 12: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찬사찬사 2019.02.05 2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초등학생도 할 수 있는 단순하지만 획기적인 전략에 찬사를 보냅니다.
    몇가지 여쭙고 싶은게 있는데요.
    1. 이 전략의 주식을 우선주로 해도 될까요?
    2. 국고채 ETF도 종류가 많은데 어떤걸로 들고 가야 할까요?
    3. 적립식으로도 가능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