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

by systrader79 2017. 4. 18.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알파고 쇼크 이후 최근 1년간 머신 러닝과 딥러닝에 대한 입문서들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머신러닝, 딥러닝은 수학, 통계학, 컴퓨터 공학이 융합된 결코 만만치 않은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아무런 배경 지식이 없는 아마추어가 이런 분야를 전문가 수준으로 이해하겠다고 큰소리치는 것은 사실 객기를 부리는 것과 차이가 없겠지요. 

 개인적으로 부딪쳐 본 바로도, 배경 지식이 없이 수박 겉핥기 식으로 교양 수준으로 이해하는 건 문제가 없지만, 이 기술을 허접하게 나마 데이터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수학 지식과 프로그래밍 실력은 있어야 한다는 결론이었습니다. 

 그 최소한의 진입장벽을 허물기 위해 개인적으로 대학 미적분학과 선형대수를 독학을 어설프게나마 하고, 머신러닝의 사실상 표준 언어인 파이썬 코딩도 허접하게나마 배웠지만, 그래도 시중의 입문서는 아마추어인 제게 여전히 어렵고 불친절했습니다. 

 수식 자체가 이해가 안간다기보다는 그 수식을 통해 보여주고자 하는 알고리즘의 의미를 입문자 수준에서 친절하게 설명해 준 책을 찾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 아마추어가 딥러닝을 처음 시작하려면?

 그런던  최근 한 줄기 빛처럼 다가온 책이 '신경망 첫걸음' 이라는 책이었습니다. 

 딥러닝의 기초인 퍼셉트론과 다층 신경망의 핵심 원리를 미분 정도의 개념만 이해할 수 있는 고등학생 수준이라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정말 쉽게 쓴 책이었는데요, 그야말로 제목처럼 딥러닝에 입문하려는 수학적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정말로 단비 같은 책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기존의 서적들을 보니, 그 의미가 명확하게 다가왔습니다. 


신경망 첫걸음

 

신경망 첫걸음이 초보자에게는 정말 좋은 책이긴 하지만, 이 책의 목적은 그야말로 가장 기초적인 개념만 알기 쉽게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경망에서 더 나아간, 실제적인 딥러닝의 모델과 그에 대한 세부적인 개념을 자세히 제시하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결국 이 다음 단계의 중급 입문서가 필요했는데, 그 중급 단계의 입문서로 정말 잘 쓰여진 책이 지금 소개해드릴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 입니다. 


2. 딥러닝 중급 입문자를 위한 최고의 매뉴얼!



 이 책은 번역서인데, 원서도 일본에서 기술서적으로는 드물게 베스트 셀러에 올랐을 정도로 인기가 뜨거운 책입니다. 그런데 번역도 정말 깔끔하게 잘 되어서, 읽는 내내 번역서라는 느낌이 하나도 들지 않았습니다. 

 원서의 내용이 정말 좋은데다가 번역도 깔끔해서인지, 현재 우리나라 시장에서도 IT 분야 베스트셀러에 당당히 올라있네요.

 이 책의 독특한 구성은, 단순히 딥러닝의 알고리즘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알고리즘의 밑바닥부터 딥러닝의 표준언어인 파이썬으로 하나씩 구현해나간다는 점인데요, 파이썬에 대한 초보적인 지식만 있으면, 코드를 이해하는데는 별 문제가 없을 정도로 쉽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책에서는 간단한 파이썬의 문법에서 시작하여, 딥러닝의 기초인 퍼셉트론, 신경망의 핵심 원리인 활성화 함수, 출력함수 등을 순차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신경망 첫걸음' 같은 간단한 입문서에서도 다루고 있고 여타 유사한 기초 입문서에서는 단순한 시그모이드 함수로만 개념 설명을 끝내는 수준이지만 ,이 책에서는 실제적인 딥러닝 모델에서 이용되는 cross Entropy error, ReLU 함수, 소프트 맥스 함수, 드롭아웃, 하이퍼 파라미터 최적화 은 실제적인 부분까지 자세하게 설명해서 좀 더 실제적이고 깊은 지식을 전달해 줍니다.  

 딥러닝의 기본 구조에 대한 설명이 끝나면 컨볼루션 신경망까지도 구현하고, 현재의 딥러닝의 발전 현황에 대한 간단한 소개로 마무리 짓고 있는데요, 책의 내용도 물론 알차지만, 파이썬의 문법 부터 시작해서 딥러닝의 정말 밑바닥에서 시작하여 실제적인 CNN 모델까지 관통해서 구현해나간다는 구성도 상당히 탄탄합니다.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이라는 제목에 맞게, 딥러닝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게도 좋은 책이지만, 어느 정도 수학적, 공학적 지식이 있는 입문자들에게도 좀 더 formal 하면서도 체계적인 틀을 잡아주는 아주 좋은 입문서라고 생각합니다.


 만점에 가까운 도서평, 베스트셀러가 괜히 베스트 셀러가 아니겠지요?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