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돌파 매매 전략의 개념 (25) - 추세 추종 매매

by systrader79 2018. 2. 3.
728x90
반응형
728x170

 

 지난 포스팅에서는 돌파매매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부터는 돌파매매의 일반적인 형태에 대해 살펴보고, 각 전략의 원리와 특성, 대표적인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돌파 매매의 일반적인 형태 (종류)

 돌파 매매는 크게 추세 추종 매매, 역추세 매매, 변동성 돌파 매매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3가지 전략 모두 주가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진입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매수 후 보유하는 기간, 승률과 손익비의 측면에서는 제각기 다른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각 전략의 기본적인 특성과 차이점에 대해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내가 어떤 전략에 근간을 두고 트레이딩 전략을 만드는지 알 수가 있고 제대로 시스템을 디자인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여기에 대한 개념이 없이 그냥 막연하게 올라갈 때 사서 적당한 수익을 내고 판다는 논리로 접근하면 이것도 일종의 정량화된 뇌동매매에 가깝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부적인 기법이나 전략을 다루지는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세부 기법 규칙에 관심이 많지만, 오히려 그것보다 이런 전략의 기본적인 원리를 아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원리를 알면, 전략을 디자인하는 것은 아주 쉽게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각 전략의 핵심적인 원리와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 추세 추종 매매

 추세 추종 매매는 주가가 중장기적인 저항대를 뚫고 올라갈 때 매수에 동참하여 추세가 꺾일 때까지 보유하는 중장기적인 트레이딩 전략입니다. 

 주식투자 입문서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소개하고 있는 20일 이평선 돌파시 매수, 20일 이평선 이탈시 매도 같은 전략도 대표적인 추세 추종 매매 전략이고, 20일 고가 돌파시 매수, 20일 저가 이탈시 매도 같은 채널 돌파 전략도 추세 추종 전략입니다. 

 추세 추종 전략의 핵심 원리는 주식을 비쌀 때 사서, 더 비싸지기를 기다린 후, 떨어질 때 파는 것입니다. 주가의 움직임에 강한 추세가 형성되면 그 움직임의 폭은 무제한이기 때문에 한 번 제대로 먹으면 엄청나게 큰 수익을 낼 수도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지요.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은, 시장의 2/3 이상은 추세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시장의 대부분은 오르면 떨어지고, 떨어지면 다시 반등을 하는 횡보장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 추세 추종 전략은 추세를 한 번 제대로 타면 엄청나게 큰 수익을 주지만, 그렇지 않으면 횡보장에서 지속적인 손실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추세 추종 전략의 손익비는 높지만, 승률은 30%대로 상당히 낮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말은 10번 매매를 하면 7번 손실을 본다는 얘긴데요, 이는 투자자들에게 있어 굉장한 심리적 장벽으로 작용합니다. 머리로는 장기적으로는 큰 추세가 나서 그동안의 자잘한 손실을 다 만회할 수 있다고 이해하기고 있지만, 정작 10번 중 7번 이상 깨지는 것을 직접 경험하면, 추세 추종이고 나발이고 다 때려치워버리게 됩니다. 

 

 

위 사진은 코스피 지수를 대상으로 한 120일 이평선 돌파 전략입니다. 위 그림에서와 같이 장기적으로 안정된 추세를 보이는 구간에서는 장기간 홀딩해서 큰 수익을 낼 수 있지만, 문제는 저런 장기적인 추세장이 흔히 찾아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실은 이와 같이 무시무시한 역추세장이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70%의 구간에서는 꼼짝없이 비싸게 사서, 손해보고 파는 일들이 반복됩니다. 사람 정말 환장하게 만들지요. 

 

 

   

<120일 이평선 전략의 매매 신호>

 

 

<120일 이평선 전략의 수익 곡선 - 기나긴 횡보장에서 손실이 누적되는 것을 확인 가능>

 

 

 그렇다면, 떨어질 때 사서 올라갈 때 팔면 되지 않느냐?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것도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이건 역으로 시장이 횡보할 때는 돈을 벌지만, 시장이 하락 추세에 접어들었는데 그 추세가 지속되면 (2008년 금융위기) 한 방에 어마어마한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찔끔찔금 벌어서 한 방에 훅가는 매매법입니다. 

 그래서, 사실 추세 추종 매매가 좋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고, 추세를 따라야 한다는 원칙도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지만, 실제로 이를 투자에 적용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추세를 따르면서도 횡보장의 손실도 줄여야 하고, 멘탈 관리도 해야 하고....복잡한게 한두가지가 아니지요

 그래서 추세 추종 매매를 할 때는 추세 추종 매매의 태생적인 한계점을 다양한 구조적인 장치로 완화시켜야 합니다. 이를 테면, 추세와 횡보장을 필터링하는 조건을 추가한다든지, 다양한 종목과 상관성이 낮은 자산, 타임 프레임에 분산을 한다든지 등등이지요. 다 귀찮으시면 그냥 삼글이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살펴보면, 사실 널리 알려져 있는 터틀류의 정석적인 추세 추종 돌파 매매 시스템을  주시에 어설프게 따라하는 것은 정말로 쉽지 않습니다. 10일 중 7일 이상을 계속 손실보는 것을 참고 있어야 하고, 이걸 끝까지 인내하면서 유지해야 하니까요..

 그렇게 해서 장기적으로 돈을 벌 수 있을 지언정 스트레스 받아서 오래 살기는 힘들 겁니다. 

 그래서, 추세 추종 매매를 할려면 뭐다? 괜히, 셀프로 포트폴리오 돌리는 삽질 하지 마시고, 편하게 삼글이를 하셔야 합니다. 이 모든 문제를 다 해결했기 때문이지요. 

 

 

 

<삼글이의 위용>

 

 

<삼글이를 안한 자의 최후>

 

 추세 추종 매매가 이론적으로는 좋은데, 정말 좋은데 이런 문제점 때문에 실전에서는 뭐라고 표현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역추세 매매방법은 어떨까요? 역추세 매매는 추세 추종 매매와는 달리 승률이 훨씬 높아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줄 뿐만 아니라, 보유 기간도 짧아 성격 급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성에도 잘 맞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역추세 매매 방법의 원리와 수익 곡선은 어떻게 나타날까요?

 다음 시간에 알아보겠습니다~

 

systrader79의 카카오톡 채널 바로 가기 (클릭)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