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8) - 저변동성 포트폴리오 투자전략

by systrader79 2014. 5. 13.
728x90
반응형
728x170

여기서는 앞서 살펴본 저변동성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을 이용하여 앞서 살펴본 가장 기초적인 평균 모멘텀 비중 분산투자 전략에 적용해보겠습니다. 


평균 모멘텀 비중 분산투자 전략 (저변동성 포트폴리오)


투자 기간: 2002.2~2015.5

투자 대상: 저변동성 포트폴리오 ETF (Tiger 로우볼), 현금 (단기 국고채, 연 4% 수익 가정)

매수 규칙: 주식의 최근 1-12개월 평균 모멘텀 비중 : 현금의 최근 1-12개월 평균 모멘텀 비중 = 주식: 현금 투자 비율

매도 규칙: 매달 말 위의 투자 비중을 새로 계산하여 주식: 현금 투자 비중을 조절하여 반복한다. 


 눈치채셨겠지만, 현금은 미미하게 한달에 0.2~0.3% 정도 지속적으로 이자가 붙어 오르는 자산이므로, 현금의 평균 모멘텀 비중은 1로 계산되겠죠? 

 따라서, 주식이 아주 강력한 상승 추세에 있어 주식의 평균 모멘텀이 1인 경우, 주식: 현금 = 1:1 이 됩니다. 

즉, 주식의 최대 투자 비중은 이런 이유로 50%를 초과하지 못하게 되는 구조가 되어 자연스레 현금 비중이 증가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주식의 투자 비중은 시장의 상황에 맞게 정량적으로 조절된다는 점에서 단순히 주식:현금 =1:1로 고정한 상태로 리밸런싱하는 것과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죠.

 기존 전략에서는 KOSPI 지수에 투자하는 것으로 가정했지만, 여기서는 추가 수익을 노리기 위해 저변동성 지수 (WISE LowVOL)에 투자한 것으로 가정했습니다. 


결과입니다. 



 로우볼 지수가 시장 지수를 초과한다는 것은 이미 확인한 바가 있지요? 

 여기에 시장상황과 무관하게 안정된 수익을 얻기 위해 현금(단기 채권)을 혼합하여 앞서 살펴본 모멘텀 비중 분산 투자 전략을 적용했더니, 현금에 최소 50% 이상을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코스피에 100% 투자한 것보다 장기적으로 손실은 극도로 적으면서도 주식에 100% 투자한 것보다 오히려 수익이 더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저변동성 전략의 장기간에 걸친 시장 지수 대비 초과 수익이 누적되어 발생한 결과라고 볼 수 있지요. 

 자세히 살펴볼까요? 



어떻습니까? 수익 곡선이 굉장히 안정되어 있죠?

코스피가 반토막 나는 상황에서도 포트폴리오의 손실은 5%~9% 정도입니다.

장기적인 수익률은 현금을 섞었음에도 불구하고 100% 주식에 투자한 것보다 더 큽니다. 


 최근 2년간의 횡보 구간에서 주식 위주의 평균 모멘텀 비중 전략은 손실이 누적되는데 반해, 현금 혼합 모멘텀을 적용 했을 때는 상당히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현금 비중이 최소 50%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리밸런싱에 의한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이지요. 


즉, 추세 추종 전략의 최대 단점인 횡보구간에서의 손실은 이러한 현금이라는 주식과 상관성이 낮은 자산과 혼합해주고 리밸런싱하는 구조에 의해서 상쇄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평균 모멘텀 스코어 비중 분산 투자 전략은 추세 구간 뿐만 아니라 비추세나 횡보 구간에서의 단점까지도 상쇄해주기 때문에 상승장이건 하락장이건, 횡보장이건 어떤 장에서건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구조에 시장 대비 초과 수익을 내는 저변동성 포트폴리오 전략을 가미하니 훨씬 더 큰 수익을 더 안정적으로 취할 수가 있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