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Intraday seasonality를 이용한 단타 전략 (49)

by systrader79 2018. 3. 18.
728x90
반응형
728x170

코스닥의 일간/일중 움직임에서 뚜렷한 규칙성이 존재함을 여러 차례 소개한 적이 있는데, 이러한 일중 계절성은 비단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다양한 시장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납니다.

아래 링크에서는 외환 시장에서의 일중 가격의 변화를 시간대에 따라 추적 조사하였는데 대단히 흥미로운 결과를 보여주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dailyfx.com/forex/technical/article/special_report/2012/07/21/Improving_Profitability_with_Intraday_Seasonality.html

  1. 거래량이 가장 활발한 시간대에 가격이 가장 잘 떨어진다
    (거래량이 활발한 시간대에 매매를 피하라)

  2. 시장의 변동성과 수익은 반비례한다.
    (변동성이 큰 구간일 수록 손실이 크다)

  3.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는 구간에서는 실수하기 쉽고 손실이 발생하기 쉽다.

 그림을 보시면 0~24시까지 1시간 단위의 시간대별로 시장의 거래량과 수익이 나는 거래자의 비율을 비교하였는데, 거래량이 가장 큰 구간에서 수익을 내는 비율이 가장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중 변동성과 급격한 가격 변동은 양의 상관성을 보이고 이는 손실과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 그리고 변동성은 장 개시 시점에 가장 크다는 사실도 통계로 보여줍니다.

사실 이런 부분은 국내 주식 시장 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시장에서 비슷하게 관찰되는 intraday sesonality 현상입니다.

이런 현상을 응용하면 다음과 같은 트레이딩 전략을 생각할 수가 있습니다.

  1. 장초반에 돌파 전략을 이용하라 (변동성이 가장 큰 구간이므로)

  2. 지지선 매매는 장초반에만 이용하라

사실 이 내용은 꽤 많은 실전 데이 트레이딩 강좌에서 철칙처럼 강조되는 내용입니다. 역추세 매매를 할 때도 장초반에만 매수하는 것이 가장 좋고, 장 후반에 떨어지는 경우에는 변동성이 낮기 때문에 추세적으로 떨어지고 다음날 시가에도 영향 (갭하락으로 추가적인 손실) 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런 내용은 익히 잘 알려진 것이지만, 이런 상식적인 내용이 해외 시장에서도 동일한 논리로 검증된다는 것이 큰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대중의 움직임과 탐욕에 역행해야만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사실을 반증합니다. 절대 다수의 대중들이 피터지게 싸우는 구간은 경쟁이 심해서 먹을게 없기 때문이죠.

제가 단기 매매에서 오전장보다는 오후장 매수를, 장중 매매보다는 오히려 심리적으로 불편한 오버나잇 매매를 강조하는 것도 이런 원리입니다.

뉴지스탁의 제 강의(http://cafe.naver.com/invest79/3684)를 수강한 사람 270여명이 함께 단체 카톡방에서 다양한 퀀트와 시스템 트레이딩 전략을 만들어 공유하고 있는데, KOSDAQ 레버리지 ETf를 이용하여 이런 intraday sesonality 전략을 만들어 실제 데이터로 시뮬레이션 한 결과입니다.

점심시간 이후 주가가 반등하기 쉽고 오버나잇 수익률이 뚜렷이 높다는 사실을 이용, 추세 필터링과 다중 변동성 돌파 전략을 결합한 전략입니다 (코딩으로 구현해주신 '영화사랑' 님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대중의 본성과 탐욕에 역행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단순하고 로버스트한 수익을 얻을 수 있겠죠?

많은 사람들이 기술적 지표만 트레이딩에 이용하지만, sesonality 를 분석하면 단기적으로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장기적으로는 매우 규칙적으로 발견되는 법칙을 확인할 수 있고, 이는 내가 가지고 있는 전략의 수익성을 개선시키는 강력한 필터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합니다.

해외에서는 https://intradayseasonals.com/ 같은 sesonality chart 를 적용한 서비스도 나와 있네요~

세계적인 트레이더 래리 윌리엄스가 자문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참 대단한 것 같습니다~

Intraday sesonality, 여러분의 트레이딩 전략에 결합시켜보는 건 어떨까요?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