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56) - Intraday momentum을 이용한 절대 수익 전략

by systrader79 2018. 3. 27.
728x90
반응형
728x170

 시장에 존재하는 모멘텀 효과에서는 여러 차례 자세히 다룬 바가 있습니다. 수많은 연구에서 월이나 주단위의 모멘텀 anomaly에 대해 다룬 바가 있고 최근에 이를 이용한 다양한 투자 상품도 많이 나오고 있죠.

 그런데 모멘텀 효과는 이렇게 월이나 주단위 같은 긴 타임 프레임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것이 아닌데요, 분 단위의 짧은 타임 프레임에서도 나타남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월단위 모멘텀은 자산군간 포트폴리오 전략 같은 중 장기 투자에 이용할 수 밖에 없지만 지금 소개해드릴 intraday 모멘텀 전략은 데이트레이딩에서 아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단기 매매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이 전략을 이용해서 상당히 효과적인 트레이딩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본 내용은 Gao, Han and Zhou : The First Half-Hour Return Predicts the Last Half-Hour Return

 http://papers.ssrn.com/sol3/papers.cfm?abstract_id=2440866

 에 실려 있습니다. 


1. Intraday momentum 이란?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intraday momentum 전략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침 첫 30분간의 수익률이 장막판 30분 수익률을 좌우한다"

 아주 간단하죠?

  투자 전략에 응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9시 30분 주가 > 9시 주가 -----> 3시에 매수 -----> 종가 매도"

  이러면 수익이 난다는 얘긴데요, 말도 안되어 허황된 얘기 같아보입니다.

  그렇다면 대체 이 전략의 이면에 숨겨진 원리는 무엇일까요?


2. Intraday momentum의 원리

 저자들은 연구를 통해 이러한 intraday momentum 전략이 주식 개별종목이나, ETF, 선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는데요, 특별히 이러한 효과는 변동성이 큰 날이나, 거시경제에 관련된 주요 뉴스가 발표된 날에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전략이 대체 왜 통하는 걸까요?

 저자들은 다음과 같은 2가지 이론을 제시합니다.

 첫 번째 이론은 데이트레이더들의 패턴입니다. 장 초반에 상승이 일어나면, 많은 데이트레이더들이 차익 실현 및 가격이 하락할 것을 예상하고 매도를 하게 되고 이 결과 추세 반전이 일어나게 되는데 일부 트레이더들은 조정이 마무리되는 것을 기다렸다가 장 후반에 진입하기 때문에 가격이 상승한다는 이론입니다. 일중 주가 움직임의 사이클 패턴이라고 볼 수 있죠.

 두 번째 이론은 일중 변동성과 거래량의 seasonality 패턴입니다. 이전에도 여러 번 언급했다시피, 일중 거래량과 변동성은 장개시 무렵과 장 마감 무렵에 가장 높습니다. 점심 시간 무렵의 중간장에서는 거래량도 줄고 가격의 변동성도 낮습니다. 이러한 일중 패턴은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전세계의 모든 시장에서 동일하게 나타남이 수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되어 있습니다. 이 현상의 원인은 대부분의 트레이더들의 트레이딩의 행동 패턴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군집적인 속성이 통계적으로 뚜렷한 규칙성을 띠는 것이죠. 

 안 그래도 원래 오후장에 올라가는 패턴이 강한데, 장초반 상승 - 반전 - 상승의 패턴이 함께 결합하여 시너지가 나는 것이죠. 


3. Intraday momentum을 이용한 실전 투자 전략

 이 원리를 이용, 코스닥 150 레버리지 ETF를 이용한 간단한 실전 투자 전략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여기서는 논문의 원전략을 그대로 이용하지 않고, 12시 30분 무렵 점심시간에 거래량이 평균적으로 최소가 된다는 점, 그리고 오버나잇 효과를 이용하여 업그레이드해보겠습니다.

 (장 막판 30분만 매수, 보유하는 것은 보유 시간이 너무 짧아 큰 수익을 얻기 힘듭니다)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매 대상 :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ETF

 * 매수 조건 : 30분봉 기준 당일 첫 봉 = 양봉 조건 충족시 12시 30분 매수 ----> 다음날 시가 청산

 * 결과

 


  코스닥 레버리지의 CAGR은 36%인데, Intraday momentum의 CAGR은 69%인데다가 drawdown은 훨씬 낮습니다. 

  뿐만 아니라, 하루짜리 보유 전략이기 때문에 중기적인 하락 추세와 무관하게 안정적인 수익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전략은 12시 30분에 주가를 한 번만 확인해도 되는 전략이기 때문에 아주 쉽고 간편하게 매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 번에는 이 전략에 range position을 추가하여 더 안정적인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보겠습니다. 



p.s) 

1. 현재 하이투자증권에서 100년간 주식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하이투자증권에서는 예스 트레이더와 예스 스팟이라는 자동 트레이딩 언어와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데 4월 6일 이벤트 기간 내에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면 예스 트레이더나 예스 스팟까지도 100년간 무료로 쓸 수 있는 파격적인 이벤트입니다. 

 당장 자동매매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좋은 찬스는 붙잡아두는게 좋겠죠? 단타의 생명은 수수료와 슬리피지인데, 완전 자동 매매를 하면서 아예 공짜로 쓸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메리트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www.hi-ib.com 을 통해 비대면 계좌 개설하시길 권해드립니다. 4월 6일에 이벤트 종료되니 서두르시는게 좋겠죠?


2. 뉴지스탁 강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예스스팟으로 구현한 ETF 돌파 매매 완전 자동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소개한 기본적인 로직을 훨씬 더 정교하게 가다듬은 전략입니다. 혹시 수강하셨는데, 단톡방에 아직 합류하지 않으신 분들은 하이투자증권 비대면계좌 개설하신 후 꼭 합류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현재 단톡방에서 어마어마하게 많은 전략들이 백테스팅 되고 구현되고 있습니다. 수강생 분들 중에 자체 DB를 구축하신 프로그래머 분도 많고, 파생 쪽의 시스템 트레이더 분들도 많아 정말 다양한 투자 전략이 발전, 공유되고 있습니다. Quantpedia를 통해 엄선된 전략들을 함께 공부하고 구현하는 코너도 있으니 꼭 놓치지 마시길 권해드립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