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적절한 투자 금액을 결정하는 방법 (51)

by systrader79 2018. 4. 3.
728x90
반응형
728x170

 투자를 시작할 때 고민해야 할 것은 한 두개가 아니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장기적으로 수익이 난다도 기대할 수 있는 투자 대상과 투자 전략을 정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정하는 데에는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투자 성향과 스타일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단계에서 결정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죠.


 '주식에 투자할까? 선물이나 옵션에 투자할까? 부동산에 투자할까?'

 '주식에 투자한다면, 단기 트레이딩을 할까? 장기 투자를 할까?'

 '가치투자 포트폴리오에 투자할까? 자산 배분 투자를 할까?'

 

위의 사항에 대해 결정을 내렸으면, 자신만의 투자 전략을 개발하고 검증해야 합니다. 그냥 막연하게 이렇게 하면 돈이 벌릴 것 같다는 느낌만으로 투자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시장은 결코 만만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혹자는 백테스트 결과가 미래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비판을 하지만, 그래도 최소한 안하는 것보다는 1000배 정도는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전략을 만들고 데이터로 검증하지 않고 막연한 기대로 투자하는 것은 캄캄한 밤중에 라이트를 켜지 않고 고속도로를 달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자. 그렇다면 이 단계까지 성공적으로 마쳐서 자신만의 수익성 있는 전략을 갖추게 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하는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여기까지 오면 최종적으로 투자를 시작하기 위해 결정해야 할 딱 한가지 사항이 남게 됩니다. 그게 뭘까요?


 '그것은 얼마를 투자할까?' 입니다. 


1. 얼마를 투자할까? 

 많은 사람들이 투자 전략 개발에는 신경을 쓰지만, 정작 자금관리와 리스크 관리에 신경쓰지 않아서 투자에 실패합니다. 

 얼마를 투자할지 결정하는 것은 간접적인 자금관리에 해당하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한 내용입니다. 

 얼마를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답은 존재하지 않지만, 여기서는 객관적으로 자신의 상황에 맞고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는 객관적인 방법 2가지를 제시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방법을 알기에 앞서 반드시 필요한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투자 전략이 정량적인 투자여야 하고, 과거의 수익률과 손실폭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게 없다면 실제 투자에서 쪽박을 차게 될지 대박이 날지 전혀 감을 잡을 객관적인 정보가 없기 때문에 안전한 수준의 투입자금을 결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우랑한주식에 분산투자해서 장기 투자를 할거다' 라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반토막이 나건 1/4토막이 나건...그냥 무조건 '존버'하겠다는 얘긴데, 이러다가 모든 주식이 휴지조각이 난다면 이 경우는 애초부터 투자를 안하는 게 상책이죠. 

 그래서, 여러분이 나름대로의 투자 전략을 세울 때는 반드시 과거 데이터 검증을 통한 투자 전략의 수익과 손실의 지표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만일 모른다면, 대략적으로 추정가능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역사적으로 우리나라 코스닥 지수는 운이 나쁜 경우 95% 폭락한 적이 있었고, 코스피 지수도 1/4 토막이 난 적이 있었습니다.

 '나는 그런 걸 경험한 적이 없고,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야' 라고 생각해봐야 소용 없습니다. 

 시장은 여러분의 사정을 봐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여러분이 정량적인 투자 전략의 성과에 대한 지표가 없다면 상상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시기 바랍니다. 


2. 월급을 기준으로 한 투자 자금 결정법

 첫 번째로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월급을 기준으로 한 투자 자금 결정법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투자 자금 = 월급 / MDD (%) X 0.5

 즉, 데이터상으로 검증한 내 투자 전략의 최대 손실폭이 내 월급 수준이 되도록 계산한 후 그 절반을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A라는 사회 초년생의 월급이 300만원입니다. 

 야심차게 투자를 시작했는데요, 30억의 빚을 내서 투자할 수는 없겠죠?

 최악의 상황에도 큰 타격없이 버틸 수 있는 수준을 우리는 '월급'이라는 안전 자산을 기준으로 세울 수 있습니다. 

 한 달치 월급이 날아가는 것은 기분 나쁜 일이지만, 장기간의 투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손실이 한 달 월급 정도라면 심리적으로 그다지 대단히 큰 타격은 아닐 뿐더러 인생이 망가지는 일도 전혀 아니라고 할 수 있겠죠? 


 A의 경우, MDD 가 -10% 인 자산 배분 전략에 투자하려고 한다고 가정합니다. 그렇다면 총 투자금의 10%가 한달 월급인 300만원이 되어야 하므로, 초기 투자금액은 3000만원이 적당합니다. 

 하지만, 실제 투자에서는 MDD 가 과거 백테스트 결과를 넘어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이것의 절반정도를 투입하면 안전하다고 볼 수 있겠죠? 이렇게 계산하면, 1500만원 정도가 초기 투자 금액으로 적당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금융 자산의 손실 감당 한계치에 기반을 둔 방법

 두 번째 방법은, 월급이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금융 자산(보유 현금)의 심리적 최대 허용 손실 한계치에 기반을 둔 방법입니다. 

 투입자금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투자 자금 = 최대 손실 한계 금액 / MDD/2 

 예를 들어, 내 보유 현금이 5000만원인데, 투자에서 허용할 수 있는 최대 손실 한계금액을 나름대로 정한 뒤, 이 금액이 내 투자 전략의 MDD 가 되도록 맞춘뒤 절반을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현금 5000만원 중 최대 손실 감당 금액이 500만원이고, 내 투자 전략의 MDD가 -10% 라면, 투자 자금은 500만원 / 0.1 / 2 = 2500만원이 되는 것이죠. 

 월급에 비해 내 보유 자산이 상당히 큰 경우에는 이런 방법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4. 초기 투자 금액 결정이 중요한 이유

 초기 투자 금액 결정이 왜 중요할까요?

 그 이유는 시간 = 돈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하게 투자하는 것은 나쁜 것이라고 알고 있지만, 역으로 안전하게 투자한다고 자신의 경제 규모에 맞지 않게 지나치게 적은 금액으로 투자를 하는데 이 또한 나쁜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과대 투자 뿐만 아니라 과소 투자도 의미가 없습니다. 그냥 짤짤이 수준에 불과하게 됩니다. 

 사람의 수명은 한정되어 있고 경제적으로 투자를 시작하고 마무리할 수 있는 기간도 대부분 20~30년 남짓인데, 지나치게 적은 돈으로 투자를 시작하면 정작 20~30년 뒤에도 큰 손실은 보지 않았겠지만, 적절한 수준의 수익도 얻지 못하게 됩니다. 리스크 관리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지나치게 투자를 두려워하면 투자 자체의 의미가 사라지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투자 전략은 얼마든지 개발할 수 있지만, 내가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은 지나가 버리면 돌아오지 않습니다. 

 월급이 100만원인 사회 초년생이 1억원을 투자하는 것도 문제지만, 월급이 1000만원인 고소득자가 MDD -10%인 장기 전략에 투자하면서 1000만원 투자하는 것도 바보짓이지요. 

 위의 공식에 대입한다면, 사회 초년생은 250만원 정도가 초기 투자 자금으로 적당하고, 고소득자는 2500만원 정도가 적당하지요. 

 어떻습니까? 꽤 합리적이죠? 장기 투자에서 경험할 수 있는 최대 손실폭의 2배 정도가 발생해도 한 달 월급 정도에 불과하니까 별 타격이 안됩니다. 이것도 무서워서 벌벌 떤다면, 적금을 드시는게 낫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투자 자금을 결정하는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기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이 지금 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대략적인 이 기준에 비추어서 한 번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방법이 당연히 정답은 아닙니다. 또한, 개인적인 투자 성향에 따라 얼마든지 이 값은 조절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투자를 시작하면서 투자 금액을 대체 어느 정도로 시작하는 것이 애매한 분들에게는 객관적이고 안전한 지침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투자 금액은 적절한가요? 너무 많은 것은 아닙니까? 아니면 너무 적지는 않으신가요?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