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0) - 상대 강도 모멘텀 비중 분산 투자 전략 (multi asset)

by systrader79 2014. 5. 11.
반응형

 지난 번 포스팅 (클릭) 에서는 이전에 살펴본 평균 모멘텀 비중 분산투자 전략(클릭)을 기본으로 상대 강도 전략(클릭) 결합하여 단순한 주식 : 채권 포트폴리오의 수익성을 더 개선해 보았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우리나라 KOSPI만 주식 자산으로 할당하여 채권과 혼합하여 투자해도 되지만, 우리 나라 주식이 강세를 보이지 않을 때 해외 주식이 강세를 보이는 때가 있기 때문에 이 때에는 코스피 대신 다른 주식 자산에 투자하거나 여러 해외 주식 자산의 상대 모멘텀 강도에 비례하여 투자하면 수익성을 더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 또한 전세계 주식 지수가 함께 폭락하는 글로벌 위기시에는 어쩔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까지 철저히 대비하려면 주식이라는 같은 자산군 내에서 다양한 종목에 분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내주식, 해외 주식), 각자 따로 움직이는 (상관계수가 낮은) 다양한 자산군 (주식, 채권, 상품, 부동산)을 커다란 투자 대상으로 추가하는 것이 근본적으로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이 약세를 보일 때 상대적으로 채권이 강세를 보이는 경우가 흔하고,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상품이나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즉, 이러한 서로 다른 자산군은 똑같이 움직이는 경우보다는 따로 제갈길을 가는 경우가 더 흔하기 때문이지요. 

 즉, 서로 다른 자산군으로 분산을 시키면 특정 자산이 하락할 때 적어도 올라가는 다른 자산군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손실을 상쇄할 수가 있다는 얘깁니다. 

 따라서, 이렇게 서로 다른 '자산군'까지 분산하면 상승장이건, 하락장이건, 횡보장이건, 폭락장이건, 디플레이션이건, 인플레이션이건, 금리 상승기건 하락기건 모든 상황에 대처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번 포스팅 (클릭)의 전략과 동일하지만, 한국 주식, 미국주식, 일본 주식, 유럽 주식의 주식 자산만을 대상으로 투자하지 않고, 주식, 채권, 상품(금)과 같이 서로 다른 자산군을 대상으로 투자 시뮬레이션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방법은 지난 포스팅에 언급된 바와 동일하고, 단지 투자 자산만 상품(금) 다릅니다 (한국 주식, 미국 주식, 장기 채권, 상품(금) 다릅니다.)

 그럼 결과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각 투자 자산의 움직임입니다. 



  코스피가 빌빌댈때 미국 주식과 미국 장기 국채는 잘 오르고 있군요. 금의 움직임은 어느 자산과도 상관없이 제 갈길을 가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각 투자 자산을 모멘텀 비율에 따라 현금과 섞은 결과입니다. 



  추세 추종 전략에 따라 현금과 섞었기 때문에 4가지 자산 모두 안정적으로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4가지를 동일 비중으로 평균낸 붉은 색 점선이 바로 혼합 포트폴리오입니다. 


  이 혼합 포트폴리오를 각 투자 자산의 움직임과 비교해보겠습니다. 

  


 훨씬 안정적이지요? 급등락 하는 단일 자산에 투자한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이 안정적인 수익곡선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어떤 시장 상황에서도 전혀 흔들리지 않는군요.

 심지어 2008년 서브 프라임 사태 때 거의 모든 자산이 50% 이상 폭락한 때에도 이 포트폴리오의 손실은 5% 도 채 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같은 기간 동안 코스피 지수와 비교해보겠습니다. 



 이 정도면 거의 절대 수익이라고 봐도 무방하겠지요? 

 코스피가 반토막 이상나는 경우가 거의 4번이나 있었는데도, 폭락장이 언제 있었냐는듯 평온합니다. 

 이 정도면 두다리 뻗고 자도 안심입니다. 

 

 더 이상의 추가 설명은 필요 없을 것 같네요~


  핵심 요약입니다..   

   1. 한가지 자산군 내에서 여러 종목에 분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서       로 다른 자산군으로의 분산 (multi asset class diversification )이다.

 

   2. 자산군(Asset class) 간의 분산 + 자산군 내의 분산 + 추세 추종 상대 모멘텀 비중 + 현금 비중      최소 50%의 물샐틈 없는 투자 전략을 이용하면 그 어떤 폭락장이 와도 전혀 두렵지 않다. 


  다음 번 포스팅에서는 이 전략에 모멘텀 랭킹 상위 자산 전략을 결합하여 절대수익 포트폴리오 전략의 궁극적인 끝판왕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댓글2

  • BlogIcon 적운 2016.03.20 11:35

    제가 이상적으로 보고 있는 자산분배 방법을 잘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만 이후에 이어진 포스팅이 없네요 레버리지 방식도 좋지만 해당 방식이 더 좋아보입니다. 전 다음 포스팅이 자산군의 분배비율 설정방법일줄 알았는데
    답글

    • Favicon of https://stock79.tistory.com BlogIcon systrader79 2016.03.20 14:14 신고

      감사합니다 추가적인 자산 배분 방법은 투자의 기초 카테고리에 계속 연재중입니다 상관성 모델까지 추가하면 훨씬 더 안정적인 모델이 완성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