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1) - 레버리지 ETF로 연 35% 수익에 도전 (leverated risk parity)

by systrader79 2014. 5. 10.
728x90
반응형
728x170

 여러분이 제가 제시했던 투자의 기초 이론들을 모두 이해하셨다면, 지금부터는 이런 모든 이론들을 종합해서 실제로 여러분이 직접 여러분의 소중한 자산을 투자할 수 있는 실전 투자 모델을 함께 만들어보겠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이 글을 처음 읽으신다면, 이 글을 보시기 전에 반드시 '여기'를 클릭하셔서 투자의 기초 이론들을 순서대로 먼저 공부하시길 강력히 요청합니다. 왜냐하면, 이 내용을 알고 있지 않으면 왜 이런 식의 투자를 해야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고, 해소되지 않은 궁금증 때문에 잘 정립된 투자 규칙을 흔들림없이 오랜 기간 유지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지난 포스팅(클릭)에서는 일반적으로 움직임의 방향이 반대인 주식과 채권의 변동성을 서로 비슷하게 맞춰줌으로써 시장의 상황과 무관한 절대 수익을 노리는 risk parity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레버리지 ETF를 이용한 risk parity 전략으로 기존 risk parity 전략의 수익률을 2~3배 이상으로 높여 보겠습니다.

혹시 risk parity 전략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은 지난 포스팅(클릭) 해서 기본 내용을 숙지한 뒤에 본 포스팅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레버리지 risk parity 전략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레버리지 ETF에 투자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과 주의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레버리지 ETF란? 

 레버리지 ETF (Leverated ETF)란 기초 자산의 일간 수익률의 특정 배수를 추종하여 움직이는 ETF를 의미합니다.

 레버리지(leverage)란 영어로 '지렛대'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지렛대를 이용하면 적은 힘으로도 몇 배나 무거운 물체를 쉽게 들어올릴 수 있지요? 

 이와 마찬가지로, 레버리지 ETF는 파생 상품을 결합하여, 우리가 투자하는 기초자산의 움직임을 2배, 3배로 뻥튀기 시켜주는 ETF를 말합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코스피 2배 레버리지 ETF는 코스피 지수가 1% 오를 때 2% 오르고, 1% 떨어질 때 2% 떨어지는 구조입니다.

 레버리지는 인버스 방향도 설계가 가능하여 코스피 역 2배 레버리지 ETF가 있다면, 코스피 지수가 1% 오를 때 2% 떨어지고, 1% 떨어질 때, 2% 오르는 구조입니다.  


2. 레버리지 ETF의 치명적인 단점 - 변동성 손실

 레버리지 ETF에 투자자 중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레버리지 ETF의 본질적인 위험성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그거 뭐 오를 때 두 배로 오르니 떨어질 때 두 배로 손실이 커진다는 거야 당연히 안다...'

 제가 지금 언급하는 내용은 이게 아닙니다. 이건 초등학생도 아는 당연한 얘기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레버리지 ETF는 기초 추적 지수는 횡보할 때, 지속적으로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것이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통계적으로 시장의 2/3는 횡보장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러한 이유로 인해 레버리지 ETF를 바이 앤 홀딩식으로 장기투자하는 경우 기초 자산은 가만히 있는데 레버리지 ETF는 계속 손실이 발생하는 황당한 사태가 발생합니다. 

 대체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3. 레버리지 ETF의 움직임의 구조 - 일간 추적 수익률의 배수에 연동

 레버리지 ETF는 추적 자산의 일간 수익률의 배수에 연동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레버리지 ETF의 특정 기간 수익률은 동일 기간의 기초자산의 수익률의 배수와 정확히 연동되지 않습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최근 3개월간 코스피 지수가 10% 상승했다면, 2배 레버리지 ETF가 꼭 20% 상승하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하락한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는 3개월간 코스피 지수가 횡보해서 1% 수익이 났는데, 2배 레버리지 ETF는 2% 수익은 고사하고 -10%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레버리지 ETF의 움직임은 복리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4. 레버리지 ETF의 움직임의 원리

  레버리지 ETF는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장세 (상승이건 하락이건)에서 장점이 극대화됩니다. 

 하지만, 보장에서는 투자 안하니만 못하게 손실만 누적됩니다.

 상승장에서 기초 자산이 30% 상승할 때, 2배 레버리지는 경우에 따라 60%가 아니라 90%, 100% 상승할 수도 있고, 하락장에서 기초 자산이 30% 하락할 때 2배 레버리지는 -60% 손실이 아니라 그보다 적은 손실인 -40%로 마무리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횡보장에서는 기초 자산은 그대로인데, 레버리지는 지속적으로 손실을 볼 수도 있지요. 

 즉, 레버리지 ETF는 방향이 한쪽으로 움직이는 경우에 유리하다는 의미입니다.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간단한 산수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코스피 지수를 2배 추적하는 레버리지 ETF를 가정하여 살펴보겠습니다. 

 

 A. 코스피 지수가 2일 연속으로 10% 상승한 경우 (엄청난 폭등장이네요)

     - 코스피 지수 : 1.1 X 1.1 = 1.21, 21% 상승

     - 2배 레버리지 지수 : 1.2 X 1.2 = 1.44, 44% 상승

       21%의 2배는 42%인데 2%의 추가 상승 


 B. 코스피 지수가 2일 연속으로 10% 하락한 경우 (대폭락장입니다)

     - 코스피 지수 : 0.9 X 0.9 =0.81, 19% 하락

     - 2배 레버리지 지수 : 0.8 X 0.8 = 0.64, 36% 하락

       19%의 2배 하락은 38% 하락인데, 2% 덜 하락


 C. 코스피 지수가 하루는 10% 상승, 하루는 10% 하락

     - 코스피 지수 : 1.1 X 0.9 = 0.99, 1% 하락

     - 2배 레버리지 지수 : 1.2 X 0.8 = 0.96, 4% 하락

       1% 하락의 2배는 2% 하락인데, 2% 추가 하락


 그 이유는 바로 일간 복리 효과 때문입니다. 위의 계산을 일반화시켜 보겠습니다. 

 

  A. 코스피 지수가 2일 연속으로 a% 상승시

     - 코스피 지수 : (1+ a) X (1+a) = 1+ 2a + a^2

     - 2배 레버리지 지수 : (1+ 2a) X (1+2a) = 1 + 4a + 4a^2

     - 단순 2배 레버리지 상승 계산 : 1+4a (2a X 2)

       단순히 단리로 2배 오른 것보다 레버리지 지수에서 4a^2의 추가 수익

       

   B. 코스피 지수가 2일 연속으로 a% 하락

     - 코스피 지수 : (1- a) X (1-a) = 1- 2a + a^2

     - 2배 레버리지 지수 : (1- 2a) X (1-2a) = 1 - 4 a+ 4a^2

     - 단순 2배 레버리지 하락 계산 : 1-4a (-2a X 2)

        단순히 단리로 2배 하락 것보다 레버리지 지수에서4a^2의 추가 수익


   C. 코스피 지수가 하루는 a% 상승, 다음 날은 a% 하락시

     - 코스피 지수 : (1+ a) X (1-a) = 1- a^2

     - 2배 레버리지 지수 : (1+ 2a) X (1-2a) = 1 - 4a^2

     - 단순 2배 레버리지 상승 계산 : 0 (2a-2a)

       단순히 2배 등락한 것보다 레버리지 지수에서 -4a^2의 추가 손실


 즉, 레버리지 ETF는 기초 자산의 하루 등락률을 배수 기준으로 매일 복리로 계산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수학적으로 계산상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여야 추가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대로, 방향이 바뀌면 손실이 발생합니다. 

 중학교 2학년 수학이지요? 플러스 곱하기 플러스는 플러스, 마이너스 곱하기 마이너스도 플러스,

 플러스 곱하기 마이너스는 마이너스

 따라서, 레버리지 ETF는 방향이 바뀌는 (플러스, 마이너스) 횡보장에서 수학적으로 반드시 추가 손실이 나는 구조입니다. 

 반면 추세장에서는 장점이 극대화되지요. 


 그렇다면 우리가 레버리지 ETF를 투자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무식하게 장기간 바이앤 홀딩하지 않는다.

   ----> 시장의 횡보 구간에서 가만히 있어도 추가 손실이 발생, 누적된다.


2. 장기간 투자시 주기적으로 액티브하게 비중을 조절한다.

   ----> 변동성 손실 최소화


3. 추세장과 횡보장을 구분할 수 있다면 추세가 뚜렷한 상황에서만 선별적으로 투자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레버리지 ETF를 이용한 risk parity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systrader79@gmail.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