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알파를 찾아서 - PER (68)

by systrader79 2019. 2. 18.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팩터는 PER 입니다. 

 그렇습니다. 개나 소나 다 안다는 주가 수익 비율, PER 맞습니다. 


 팔순이 넘으신 제 아버지께서도 HTS도 MTS도 없던 30여년 전, 1시간이 넘도록 버스를 타고 증권사 객장에 가셔서 주식 매매를 하던 유년시절이 떠오르는데요, 주식을 접으신 아버지도 'PER이 낮은 종목을 사야 수익이 잘난다' 라는 말씀을 제게 하셨던 기억이 납니다만, 아버지는 밸류 트랩에 빠지셔 시장을 떠나셨고, 아들놈은 가격 기반의 모멘텀 전략과 단타질이나 일삼고 있으니 이 정도면 가히 막장 집안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겠습니다. 


 PER은 수많은 가치 투자 지표 중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그만큼 가장 많이 쓰이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PER은 price earning ratio의 약자로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지표입니다. 주당 순이익은 기업이 1년간 번 순이익을 발행 주식 수로 나눈 값으로, 1주당 얼마만큼의 순이익이 났는지를 반영하는 지표입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지를 나타낸다고 볼 수 도 있습니다.

 PER = 주가 / 주당 순이익이기 때문에, PER은 주가가 높거나 주당 순이익이 낮을수록 커지고, 주가가 낮거나 주당 순이익이 클 때 작아집니다. 

 PER이 낮다는 것은 주당 순이익은 상대적으로 높은데, 주가가 싸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해당 종목이 저평가되어 있음을 반영하게 됩니다. 그래서, PER이 낮은 종목이 상승여력이 크고 일반적으로 가치가 높다고 평가하게 됩니다. 

 PER은 적정 주가를 판정하는 방법으로도 이용되는데, 어떤 종목의 주당 순이익이 1만원인데, 여러 경제 지표를 통해 추정한 적정 PER이 10배라면, 적정 주가는 이 둘을 곱한 10만원 정도로 추산해 볼 수 있는 것이죠. 물론, 이런 계산법이 절대적으로 정확한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만, 이런 방법으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나 소나 알고 있는 PER, 그리고 low PER 포트폴리오는 지금도 유효할까요? 데이터로 검증해보겠습니다. 




1. 전략의 개요

* Low PER vs High PER 포트폴리오의 장기간 수익률을 비교한다.


2. 백테스팅 조건

 * 시뮬레이션 기간 : 2007.1.2 ~ 2019.1.25

 * 매수종목 : 코스피 & 코스닥 전종목

 * 매수 / 매도 조건 : PER 상/하위 50 종목 종가 매수 후 20일 후 리밸런싱

 * 수수료 + 세금 : 0.33% 적용

 * 슬리피지 : 적용 안 함


3. 결과

* Low PER 포트폴리오


* High PER 포트폴리오




4. 결론

* 보신 바와 같이 Low PER 포트폴리오의 압승입니다. 결론도 누구나 다 뻔히 알고 있는 내용이라 시시하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으나,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기라고 생각합니다. 

 코스피와 코스닥도 훨씬 앞질러 간 것을 볼 수 있네요~


* 기초적인 팩터, 지표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하다 보면, 지금처럼 우리의 직관과 예상에 일치하는 결과도 볼 수 있지만, 전혀 예상치 못한 결과에 당황하는 경우도 적지 않게 경험하게 되는데, 바로 이렇게 일반적인 직관에 반하는 팩터나 지표가 훌륭한 알파의 소스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정말 수많은 삽질과 백테스트를 해야만 우상향 하는 안정된 전략을 많이 개발할 수 있게 됩니다. 


* 다음 시간에는 PER과 더불어 밸류에이션 지표의 쌍두마차격인 PBR 팩터를 테스트해보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