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78) - Short term trading strategies that work (12)

by systrader79 2019. 9. 3.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이번 포스팅에서 chapter 13 - Exit Strategy (청산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어떤 종목을 언제 살지에 대해 고민하지만, 언제 팔지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수익과 손실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는 청산(매도)라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청산 전략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치 않습니다. 

 저자인 래리 코너스는 진입은 정말 개떡같이 하면서 청산을 기가 막히게 해서 연단위로 수 억 ~ 수십억의 수익을 올리는 트레이더를 보고 경악했다고 하는데 그의 비법이 바로 청산 전략에 있었던 것입니다. 


<개떡.jpg>


 진입도 효율적으로 하고, 청산 전략까지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면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겠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래리 코너스가 소개하는 단순하면서도 효과가 강력한 5가지 청산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1. 고정 시간 청산 전략 

* 고정 시간 청산 전략을 매수 후 특정 시간이 경과하면 아무 것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기계적으로 청산하는 전략입니다. 단순 타임 컷이라고도 합니다. 

 

*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단순 무식한 전략이 무슨 의미가 있냐라고 생각하지만, 이 전략은 실제 트레이딩에서도 굉장이 많이 쓰이는 전략입니다. 하루짜리 오버나잇 전략도 타임 컷이고, 월단위 리밸런싱 전략도 1달을 주기로 한 타임 컷 전략이라고 할 수 있지요. 


* 타임 컷 전략의 의의는, 내가 디자인한 전략의 로직과 원리에 비추어보았을 때, 가격이 내가 의도한 바대로 움직이지 않는 경우, 트레이딩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패배를 인정하고 벗어남을 의미합니다. 

타임 컷 내에 의미있는 수익이 나지 않은 경우 일종의 자연스러운 손절 전략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첫 상승봉 청산 전략

 * 첫 상승봉 청산 전략은 매수 이후 전일 가격 대비 상승하는 신호가 처음으로 잡히는 시점에 매도하는 단순한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2일 전 매수 후 다음날에 주가가 하락했고, 오늘은 전날 대비 주가가 올랐다면 오늘 종가에 매도하는 방식이지요. 


* 이렇게 단순 무식한 전략이 효과가 있을까요? 이 전략은 전설적인 트레이더 래리 윌리엄스가 제안한 방법인데, 실제 트레이딩에서도 매우 강력한 효과를 있어 깜짝 놀랐다는 전설이 전해져 내려옵니다. 


<깜놀하는 래리 윌리엄스와 한심한 듯 쳐다보는 앨런 윌리엄스.ggamnol>


* 이 전략의 원리는 얼마든지 다양한 방식으로 변형해서 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첫 상승 양봉에 매도하는 전략도 있겠고, 일봉 기준이 아닌 수익률 기준으로 첫 수익이 발생한 캔들 종가나 익일 시가에 매도하는 방법 등으로도 응용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일봉이나 매매 수익률 기반의 청산 전략은 비록 단순하지만 단기 역추세나 스윙 전략에서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신고가 청산 전략

* 신고가 청산 전략은, 캔들이 최근 n 봉 신고가를 달성했을 때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이 전략은 추세 추종 전략이 아닌 역추세 전략의 청산 전략이겠지요? 


* 역추세 전략의 경우 단기적으로 급등이나 과매수권에 도달한 경우 추세가 반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분히 의미있는 수익을 취하고 매도하겠다는 의도의 전략입니다. 


* 신고가 청산 전략은 충분한 수익이 발생한 후 매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순 타임컷에 비해 심리적으로 버티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하락 추세가 지속될 경우, 손실이 커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이동평균 청산 전략

* 단기 이동평균선의 돌파 여부를 청산 기준으로 삼는 방법입니다. 역추세 전략의 경우, 단기 과매수권에 접어들면 추세가 반전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3~5일 정도의 단기 이평선을 상향 돌파할 경우 청산하는 전략이 흔히 이용됩니다. 


5. RSI(2) 전략

 * 래리 코너스가 대단히 효과적인 역추세 매도 지표로 소개한 RSI(2) 같은 지표도 훌륭한 매도 지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RSI(2) > 70 같은 과매도권에서 청산하는 방식이지요. 


 * 비단 RSI(2) 뿐만 아니라, 스토캐스틱이나 Wiliams %R 같은 채널 지표도 얼마든지 유사한 방식으로 매도 지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기 기간값에서 과매수권 이상 가격에서 매도하는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것이지요.  



6. 어떤 매도 전략이 이상적인가?

 래리 코너스가 소개한 매도 전략은 그 자체로는 대단한 것이 아니지만, 이를 조합할 때 강력한 시너지가 납니다. 그 이유는 개별적인 전략은 서로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단순 타임컷 같은 경우, 시장의 상황과 무관하게 rigid 하게 청산하는 전략인데 반해 기술적 지표를 쓰는 다른 전략의 경우 시장의 상황에 따라 보유기간이 얼마든지 늘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어, 이동평균선 청산 전략의 경우, 해당 신호가 나오지 않으면 5일을 보유할 수도, 100일을 보유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여러가지 독립적인 전략들을 상호 조합할 경우, 상관성이 낮은 매도 전략에 분산 투자한 효과가 나기 때문에, 굉장히 로버스트한 전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일 이평선 돌파시 매도 + 3일 타임컷 같은 전략을 디자인 할 경우, 3일 내에 5일 이평선 돌파를 해서 수익이 나주면 익절로 훈훈하게 마무리 하고, 3일 내에 의미있는 익절이 나지 않는다는 것은 전략이 빌빌대거나 트레이딩이 실패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끊어주는 것이 효과적인데, 타임컷이 이 역할을 훌륭하게 담당하는 것이지요.


 여러분들도 자신만의 투자전략에 다양한 청산 전략을 결합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래리 코너스의 Short term trading strategies that work 의 중요한 내용은 대략 모두 다룬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선는 지금까지 다룬 내용을 다시 요약, 정리한 후, 다른 투자 전략을 리뷰해보겠습니다~


주식 살 때와 팔 ... 10만원으로 시작하... 개미대학 세력의 매... 하루 만에 수익 내... 주식시장에서 살아남...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