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91) - Street smart (12) 트레이더들에게 주는 조언 (마지막회)

by systrader79 2020. 2. 3.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 Street smart의 마지막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제목은 More words on trade management 인데, 직역하면 트레이딩 관리에 관한 조언 정도가 되겠네요.

 알고보면 당연한 내용이지만, 무의식적으로 간과하기 쉬운 트레이딩의 중요한 원칙이기도 합니다. 

 래리 윌리엄스와 린다 라쉬케가 마지막으로 던지는 트레이딩의 철칙은 무엇일까요?


1. 트레이더들에게 주는 조언

* 트레이딩의 세계에 입문했다면 바로 투자하지 말고, 모의 매매나 시뮬레이션으로부터 시작하라

  트레이딩은 절대 만만한 것이 아니다. 

  어차피 트레이딩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과 시간, 인내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작부터 삽질하지 말고 천천히 기본기부터 닦아라.

 (이 책은 1996년에 출판된 고대 서적이기 때문에 이런 과정을 paper trading이라는 용어로 소개하고 있는데요, 요즘에는 시스템 트레이딩 / 퀀트 백테스팅 툴도 많이 보급되었기 때문에, 이런 도구를 활용하면 시행착오를 훨씬 줄일 수 있겠습니다.) 


* 초보 트레이더의 목표는 수익을 내는 것이 아니라, 계좌에서 큰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경험이 쌓이고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수익이 나는 단계에 이르고, 월단위로 안정된 수익이 발생할 때가 온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인내하고 노력하라. 


* 온갖 잡다한 기술적 지표로 도배하지 마라. 

  시계를 하나만 준다면 정확한 시간을 알 수 있지만, 서로 다른 시간을 가리키는 시계 여러 개를 준다면 정확한 시간을 어찌 알겠는가? (크.... 비유가 기똥찹니다)

 자신의 트레이딩 원리를 잘 반영하는 핵심적인 소수의 지표로 시작하라. 


* 시장의 방향성을 주관적으로 예측하는 것은 트레이딩에 있어 가장 큰 적이다. 


* 손실이 나는 포지션을 오버나잇하지 마라.

  털어내고 차라리 다음날 더 좋은 신호를 기다리는 편이 낫다.

 (이 내용은 절대적인 조언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단기 스윙일 경우 전략의 디자인에 맞다면 꼭 손실이 났다고 당일에 털 필요는 없으니, 취사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 트레이딩에서 문제점이나 실수가 발견된다면, 즉시 교정하라. 

 

* 트레이딩에서 아주 큰 수익이 발생하면 반드시 그 수익을 실현하거나 타이트한 트레일링 스탑으로 수익을 보전하라.  

 


2. 래리 윌리엄스, 린다 라쉬케가 당신에게 마지막으로 선사하는 스웩 넘치는 조언

 * The market will decide how much profit to give you.

   Only you can decide how much to limit your loss.


 * Yes, We are both firm believers in K.I.S.S philosophy (Keep it simple, stupid.)

   Much of trading really comes down to having the mental fortitude to grind it out. 




3. Street smart 리뷰를 마치며

* Street smart는 출간된지 20여년이 넘은 책이지만, 지금도 트레이딩에 훌륭하게 응용할 수 있는 universal한 원칙과 유용한 트레이딩 전략들을 많이 소개하고 있는 좋은 책입니다. 


* 크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은 내용 일부는 생략하였지만, 핵심적인 트레이딩 전략과 원칙은 대부분 잘 다루었다고 생각합니다. 


* Street smart 리뷰가 여러분의 트레이딩 전략 개발에 도움이 되셨길 희망합니다. 


* 다음 시간부터는 이전에 소개해드린 '볼린저 밴드 투자 기법 (클릭)'을 시리즈로 리뷰하겠습니다

 '볼린저 밴드 투자 기법'은 개인적으로 읽은 트레이딩 서적 중 다섯 손가락 안에 꼽을 정도로 훌륭한 책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느낌입니다. 

 시스템 트레이딩 쪽으로 관심이 있고, 정량적인 트레이딩 전략으로 투자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입니다. 


 * 뉴지스탁 5차 업데이트 강의 기념으로 신간 '실전 공매도' 10부 증정, 6만원 상당의 뉴지스탁 백테스팅 쿠폰 증정 (10명) 이벤트를 진행중 입니다(2020.2.1 ~ 2020.2.15)


 * 본 게시물을 sns (페북, 카톡, 카페, 블로그 등)에 공유 후 아래 이벤트 참여하기 양식에 입력하면 응모됩니다~


 이벤트 참여하기 (클릭)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