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유용한 파이썬 금융 데이터 수집 라이브러리 추천

by systrader79 2020. 2. 15.
728x90
반응형
728x170

 퀀트의 저변이 날로 확대되고 있는 지금, 개인 투자자들 중에도 직접 금융 데이터를 수집, DB를 구축하고 백테스팅을 하는 사람이 날로 늘고 있습니다. 

 금융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고, 그렇다고 IT 계통을 전공하지도 않은 정말 평범한 사람들 중에도 자신만의 백테스팅 툴과 자동 매매 툴까지 구축해서 투자하는 '평범한' 분들이 제 주변에도 정말 많이 있습니다


 자신만의 투자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은 역시 금융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부터 시작하는데, 무료로 금융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은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금융데이터(야후 파이낸스, investing.com 등)을 웹스크래핑을 통해 가져오는 방법과 HTS의 데이터를 API로 연결해서 가져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웹스크래핑이나 API를 통해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이 아주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생판 아무 것도 모르는 초보자가 접근하기에는 진입장벽이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 아주 멋진 분들께서 이런 불편함마저 없애기 위해 아주 쉽게 금융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구축해서 공개했습니다. 


 일단위 금융 데이터를 웹스크래핑 없이 간단한 라이브러리로 쉽게 가져올 수 있는 FinanceDataReader 패키지와 분봉 단위 주식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한 대신 증권 크레온 API를 복잡한 코드 없이 쉽게 가져올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배포한 Creon-Datareader 패키지를 소개합니다. 


1. FinaceDataReader 

* FinanceDataReader 패키지는 한국, 미국 및 글로벌 시장의 금융상품 가격 데이터 (주식, 지수, 환율, 선물 등)와 종목 리스팅 등 매크로 금융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위한 파이썬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입니다. 



* 지원하는 가격 데이터는 국내 주식 가격 데이터(상폐종목 포함), 해외 주식 가격 데이터, 거래소별 종목 가격 데이터 (한국 거래소, 나스닥, 뉴욕증권거래소, 미국 증권거래소, 심천, 홍콩, 도쿄 거래소), 각종 인덱스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 다우 지수, 나스닥 지수 등), 환율 데이터, 암호 화폐 데이터 등입니다. 


* 매크로 퀀트 분석을 하기 위해 이보다 좋은 파이썬 라이브러리는 해외에서도 찾아본적이 없네요. 최근에는 국내 상폐 종목 뿐만 아니라 국내, 해외 ETF 데이터까지 추가되었고, 향후에는 해외 뮤추얼 펀드 데이터까지 추가될 예정이라고 하니 정말 대단한 라이브러리라고 아니할 수 없습니다. 


* 데이터 가져오는 문법도 아주 간단하고 직관적이어서 파이썬과 판다스의 기본적인 활용법만 알고 있다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으니, 파이썬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분들이면 꼭 활용해보시길 적극적으로 권해드립니다. 




2.Creon-Datareader

 * Creon-Datareader는 단기 트레이딩을 위한 국내 주식 분봉 단위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대신증권 크레온 HTS API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가져오는 프로그램입니다. 


 * PyQt 기반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코딩을 몰라도 쉽게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다는 강력한 장점이 있습니다 (근데 이 db 데이터를 분석하려면 API를 다루는 수준보다 훨씬 더 난이도가 높은 프로그래밍 능력이 필요하겠죠? ㅎㅎㅎ). 어쨌거나 복잡하고 귀찮은 분봉 데이터 수집을 원클릭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대단하고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무료 주식 자동 매매 프로그램

* 현재 키움증권이나 이베스트 증권 API를 기반으로 조건 검색을 통해 실시간으로 주식을 트레이딩할 수 있는 다양한 자동 매매 프로그램이 나와 있습니다.


* 대부분 유료인데, 무료로 쓸 수 있는 프로그램도 나와 있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저도 아직 써보지는 않았지만, 단기 트레이딩을 하는 분들께는 유용할 것 같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