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칼럼/닥터 퀀트 칼럼

월간 젠포트 (19)

by systrader79 2020. 6. 5.
728x90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닥터퀀트입니다.

근 한 달만에 월간 젠포트 글로 돌아왔습니다.
5월은 정말 바쁘게 지나갔네요. 
5월의 주식시장도 4월과 마찬가지로 좋은 편이었습니다.
여러분도 수익 많이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5월 한달동안 코스닥 지수는 641.91 → 713.68 로 약 11% 정도 상승했네요.
(코스피 지수는 1895.37 → 2029.6으로 약 7% 정도 상승했고요.)
이를 반영하듯 제 포트들도 몇 개의 포트를 제외하곤 지난 한 달 간 수익을 보았습니다.
많게는 한 달에 약 20% 정도 상승한 포트도 있고, 잃어도 2%가 채 안되는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자, 이번에도 가장 잘 나온 포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연환산 수익률과 MDD가 오류로 표기되어있습니다.....)



이 포트의 자세한 컨셉은 밝힐 수 없지만, 추세 전략의 일종입니다.
최근 3개월 수익률이 무려 46.67% 인 것이 놀랍습니다.
다음부터는 수익률 상위 10위까지의 포트들입니다.


역시나 포트들의 컨셉은 자세히 밝힐 수는 없으나, 추세가 대부분이고, 역추세 전략이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 1개월 수익률은 약 20% ~ 약 10% 까지 다양하네요.
코스닥 수익률과 비슷하거나 높은 수익률을 거뒀습니다.

여기서 배울 점 하나, 젠포트 단타 전략은 코스닥이 상승랠리를 보일 때 이 상승세를 따라잡기가 힘이 들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보통 전일종가보다 살짝 떨어질 때 매수를 하게 되는데, 코스닥이 상승랠리를 보일 때는 매수 예정 종목들이 매수가를 안 주고 상승해버리는 일이 많기 때문이죠.

즉, 매수가 잘 안된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수익률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차라리 이런 생각이 드실 겁니다.

'아, 코스닥 레버리지를 살걸!!'

 네, 그게 수익률이 더 훌륭했을 겁니다. 하지만, 이건 지나고 나서야 생각할 수 있는 후향편향이죠.
후회하지 마세요. 포트를 지켜보면서 돌리시는게 훨씬 마음은 편하셨을 겁니다.
 언제든지 떨어질 수도 있는 일이었으니까요.

이번 5월 장도 리뷰할 게 딱히 없습니다. 특별한 움직임을 보인 포트도 없었고, 대부분 무난하게 수익을 내거나 횡보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어떤 특정한 포트들이 수익률을 못낸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냥 운에 따라 어떤 포트는 잘 나갔고, 어떤 포트는 잘 못 나간 것 같습니다.
(잘 나가거나, 잘 못 나간 포트들의 공통점이 딱히 없었습니다.)

 어떤 분들에게는 신나는 장일 거고, 어떤 분들에겐 안타까운 장이었을 겁니다. (앞서 말한대로 젠포트에서 매수가 되지 않아서 손가락만 빠는 경우가 있을 수 있죠.) 

이는 하늘에 달려있으니 너무 자책하지 마시고, 포트가 망가지지 않았다면 지켜보는 것도 하나의 답일 것입니다.

자, 이쯤에서 월간 젠포트는 마무리 짓고, 아래는 제 나머지 포트들입니다.

제 젠포트 바이블 강의가 시작되기 전에 강의에서 전략이 공개되면 전략이 망가지는 게 아니냐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셨는데, 충분히 이해하는 바입니다.

다만, 아직 트레이더 효과는 관찰되지 않고 있고, 강의의 신청자 역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기적같은(?) 일은 없을테니 아직은 여유가 있어보입니다.

그럼, 포트 감상하시면서 하루를 마무리 지으시길 바랍니다. 벌써 오후 11시네요. 

다들 굿나잇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후원 안내>

 도움이 되셨나요? 

 블로그 상단에 삽입된 배너 광고를 한 번 클릭해주시면, 도서 구입, 저널 구독 등으로 더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