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코딩 없이 쉽고 빠르게 트레이딩 전략을 짠다 - Build alpha 소개! (1)

by systrader79 2020. 8. 7.
728x90
반응형
728x170

 HTS 라는 생소한 툴이 처음 등장하기 시작했던 2000년대 초반으로부터 20여년이 지난 지금, 개인 투자자들도 얼마든지 정교한 트레이딩 전략을 짜고 검증하고, 자동매매할 수 있는 시스템 트레이딩 툴의 저변이 엄청나게 확대되었습니다. 


 2000년대 초반은 HTS가 보급되기 시작한 태동기였다면, 2000년대 중 후반은 본격적으로 주로 선물옵션을 대상으로 한 시스템 트레이딩의 저변이 확대되던 시기였고, 2010년대 후반부터는 증권사 API가 개방되고, 뉴지스탁 같은 주식 시스템 트레이딩 툴까지 확대되어 퀀트 트레이딩은 이제는 대중들에게도 결코 낯설지 않은 시대가 되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직접 백테스팅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자동 매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은 웬만큼 전문 지식이 있는 전공자가 아니면 쉽지 않은 영역이지만, 예스 트레이더나 시그널 메이커 같은 국내의 시스템 트레이딩 툴을 이용하면 비교적 쉽고 빠르게 시스템 트레이딩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를 살펴보면, 파생 상품의 경우 예스 트레이더가 대세이고, 주식 시스템 트레이딩 툴은 뉴지스탁 젠포트가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는, 트레이드 스테이션이나, 멀티 차트, 닌자 트레이더, 아미브로커 같은 툴들이 널리 쓰이고 있지요. 하지만, 이런 툴들은 사용자가 예스트레이더처럼 트레이딩 전용 랭귀지를 익혀야 한다는 것이 진입 장벽으로 작용합니다. 

 물론 그 언어를 배우고 익히는 것이 엄청나게 힘든 과정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아주 쉽고 만만하게 볼 수준도 아니기 때문에 특별히 코딩과 친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분명히 진입장벽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선물이나 ETF 같은 자산군을 대상으로 한 시스템을 짜기 위해서는 결국 이런 진입 장벽을 넘어야 하는데, 이런 진입장벽을 쉽게 허물 수 있는 훌륭한 프로그램 하나를 발견해서 여러분께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 툴은 바로 Build alpha 라는 툴입니다. 


1. 빌드 알파, 어떤 툴인가?




 Build alpha는 선물, ETF, 외환을 대상으로 한 시스템 트레이딩 백테스팅 툴로써, 정교한 매매 전략과 백테스팅을 코딩 없는 손쉬운 방법으로 구현할 수 있게 만든 혁신적인 툴입니다. 비유를 하자면, 선물 시스템 트레이딩계의 뉴지스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Build alpha 홈페이지에서는 build alpha를 이렇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Build Alpha는 전문 트레이더, 자금 관리자 및 기관 투자자들이 여러 자산군을 대상으로 트레이딩을 하는 과정에서 리스크를 제한하면서 수많은 강력한 전략을 만들 수 있도록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트레이더는 복잡한 코딩 없이 수백 가지의 체계적인 거래 전략을 단 몇번의 클릭만으로 만들고 단 몇 초만에 검증할 수 있습니다. 


Build Alpha는 사용자가 선택한 기능 (Sharpe Ratio, Net Profit 등) 및 테스트 기준에 따라 수십 만 개의 진입 신호 조합, 청산 기준 등을 검색하여 최상의 시스템 트레이딩 전략을 짜는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모든 과정이 복잡한 코딩이 아닌 단순한 포인트 앤 클릭으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입니다.




"시뮬레이션" 버튼을 클릭하면 파라미터 값에 따른 수백 가지의 전략이 정렬 가능한 테이블에 정리되어 볼 수 있습니다. 이익 팩터, 샤프 비율, 승률, 수익 곡선, 각종 몬테카를로 분석 기법, 각 전략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가 지원됩니다. 


또한 단순히 한 전략을 분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여러 전략군을 대상으로 한 전략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전략 간의 상관 관계를 추적하고 스트레스 테스트 전략 등을 수행 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Build alpha를 통해 만든 로직을  NinjaTrader의 C #, TradeStation의 EasyLanguage 및 MultiChart의 PowerLanguage에 대한 코드로도 변환할 수 있어, 단순히 시뮬레이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 트레이딩 툴을 통한 자동 매매도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Build alpha만의 뛰어난 강점은 직접 짠 전략과 무작위 신호  전략을 비교할 수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트레이더는 자신이 고안한 전략이 단순히 우연에 의해 우상향 하는 것인지 아니면 정말로 알파가 존재해서 우상향하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Build Alpha는 각각의 시뮬레이션마다 랜덤하게 생성된 벤치마크 수익곡선을 만듭니다. 이는 모든 시장에 대한 Buy and Hold 수익률 플롯과 함께 비교할 수 있는 기준 벤치마크로 이용됩니다."




2. 빌드 알파의 장점은?

 시스템 트레이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코딩 실력이 아닙니다. 전략과 아이디어입니다. 

 코딩 실력도 중요한 요소임을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만, 로버스트한 전략보다 더 중요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로버스트한 트레이딩 전략과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것이 훨씬 더 어렵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도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수익성 있는 자신만의 로버스트한 전략을 가지고 있다면, 이 장애물은 생각보다 극복하기 쉽습니다. 

 왜냐면, 요즘에는 코딩의 어려움 없이 쉽게 전략을 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많은 툴들도 있고(뉴지스탁), 전략만 가지고 있으면, 이것을 코딩 언어로 변환해달라고 증권사 A/S 팀에 요청만 해도 실시간으로 바로 변환해주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빌드 알파는 수익성 있는 트레이딩의 가장 큰 장벽인 코딩의 장벽을 허물어주는 훌륭한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략을 디자인하고 검증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이 짧을수록 내 트레이딩 아이디어는 확장되고 더욱 다양한 전략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트레이딩의 전문가 뿐만 아니라 입문하는 초보자들에게도 아주 유용한 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빌드 알파, 가격은?

 빌드 알파에 관심이 생겨서 데모 버전이라도 써보려고 했는데 홈페이지에 가격 정책에 대한 아무런 공지가 없어 직접 관리자에게 메일을 보냈습니다. 

 관리자에게 얻은 답변은, 

 '빌드 알파 정품 라이선스(1회 구매로 영구 풀버전 인증 + 영구 업데이트) 가격은 $2000 이고, 데모 버전은 제공하지 않는다' 는 것이었습니다. 

 통상적인 한국 사람의 정서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정책이죠?

 그래서,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어떻게 테스트도 안해보고 200만원짜리 소프트웨어를 덜컥 사냐? 차라리 유료로 3만원짜리 2주 트라이얼 버전이라도 제공하는게 낫지 않겠느냐?'

 라고 물었더니 그래도 이 사람의 고집은 확고하더군요


 '신은 헤지펀드 트레이더이자 개발자로서 심혈을 기울여 만든 이 툴이 제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이용되는 것을 결코 원하지 않는다. 안 팔았으면 안 팔았지 헐값에 팔지는 않는다. 그리고 3년 동안 경험에 의하면 단순한 호기심에 의한 데모 버전으로 테스트해본 사람들은 대부분 일회성 호기심으로 끝나고 실제로 이 툴을 이용하지는 않는다. 뿐만 아니라, 이 툴을 통해서 확실한 성과를 얻은 트레이더들의 감사 메일도 많이 받고 있기 때문에 나의 이런 정책을 이해해달라'


는 것이었습니다. 


깐깐했지만, 방망이 깎는 노인 같은 장인 정신 같은 것도 좀 느껴지더군요.

그래도 저도 이에 질세라 가만히 있을 수는 없었습니다. 


'나도 한국에서 3만여명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주식쟁이인데, 내가 일단 빌드 알파를 내 블로그와 카페, 페북에 소개를 하겠다. 그러면 나한테 2주 트라이얼 라이센스를 달라. 그래서 내가 테스트를 해보고, 이 툴의 장단점에 대해 몇 번 더 연재를 해보겠다.

 만약 괜찮다고 판단이 되면 한국에서도 이 툴을 써보고 싶은 사람이 있을텐데, 내가 보기엔 $2000 달러는 너무 비싸다. 내 생각에는 적어도 30% 정도는 할인을 해야 할 것 같은데, 여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라고 했더니, 

흔쾌히 응하더군요.

최종적인 가격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혹시 이 툴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 있을 것이기에 공동 구매 형태로 최대한 가격을 후려쳐 보고 확정되면 공지하겠습니다

(일단 제 목표는 $1400 이하입니다)


아직 저 자신도 테스트해보지 써보지 않은 툴이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을 드릴 수는 없지만, 홈페이지에 나온 기능을 보면 상당히 매력적이고, 시스템 트레이들에게 유용한 기능이 많은 것 같아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2주 라이선스를 받아서 테스트를 하고 곧 다시 글 올리겠습니다~



<블로그 후원 안내>


 도움이 되셨나요? 

 블로그 상단에 삽입된 배너 광고를 한 번 클릭해주시면, 도서 구입, 저널 구독 등으로 더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