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09) - 실전 단기 트레이딩 전략 빌드업 (7) - 기관 순매수 상위 포트폴리오

by systrader79 2020. 12. 21.
728x90
반응형
728x170

 지난 포스팅(클릭)에서는 간단한 마켓 타이밍 조건을 이용하여 시장의 하락 구간에서의 손실을 방지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급 조건의 우선 순위 지표를 변형하여, 동일한 전략의 성능을 개선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우선 순위 조건!

* 대다수의 트레이딩 서적에서는 기술적 지표에 기반을 둔 트레이딩 전략의 성과를 평가할 때 특정 기술적 조건을 만족시킬 때의 전략의 성과를 그 시스템의 성과로 정의합니다. 


* 예를 들자면 이런 식이지요. 20일 이평선 돌파 전략이 있다면, 이 전략의 성과는 이런 식으로 검증할 수 있겠습니다. 

 - 거래대금 상위 100종목 + 20일 이평선 골든 크로스 매수 + 20일 이평선 데드크로스 매도

 - 상기 조건을 만족시키는 종목들의 매수, 매도 신호를 분석, 평균적인 성과를 추적

 - 해당 성과 = 20일 이평선 돌파 전략의 성과


* 하지만, 이런 접근 방식은 굉장히 잘못된 방식이고, 비현실적인 방법인데, 그 이유는, 특정한 기술적인 조건을 만족시키는 주식 종목은 하루에도 수십개가 넘게 쏟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일 이평선 골든 크로스 조건을 충족시키는 종목이 하루에 얼마나 많이 쏟아지나요? 

 물론 시장 상황에 따라 개수의 차이는 있지만, 수십 종목도 넘게 쏟아질 뿐만 아니라, 더 심각한 문제는 매일 쏟아지는 종목의 개수도 천차만별이라는 것이지요. 


* 이를 고려한다면, 단순히 20일 이평선 전략의 성과를 검증할 때, 순수하게 개별 종목의 20일 이평선 골든/데드 크로스의 통계적 수치를 다 모아서 평균내는 것은 러프하게 해당 조건의 퍼포먼스를 평가하는데는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실전에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 왜냐하면, 실전에서는 내가 매매할 수 있는 종목의 개수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20종목을 매매하기로 결정하고 자금을 20분할 했다면, 하루에 20일 이평선 돌파 종목이 50종목이 나오더라도 20개만 매수해야 합니다. 

 즉, 매수의 우선 순위를 결정해야 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 


* 단순 무식하게 기술적인 트레이딩 전략의 러프한 퍼포먼스는 전체 종목의 평균적인 통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똑같은 기술적인 조건에 따라 매수/매도를 하더라도, 우선 순위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그 전략의 퍼포먼스는 천차만별로 달라지게 됩니다. 다르게 표현하자면, 완전히 다른 전략이 되어버린다는 거죠


* 이런 내용은 일반적인 주식 서적에서는 절대로 다루지 않고, 감히 다룰 수 조차 없습니다. 

 왜냐면, 백테스팅이 불가능하고 한 번도 해본적이 없기 때문이죠. 


* 널리 알려진 터틀 트레이딩류의 채널 돌파 전략 같은 것도,

  단순히 20일 고가 돌파시 매수, 10일 저가 하회시 매도 같은 단순 무식한 기술적 전략 자체만으로는 실전에서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왜냐면, 해당 기술적인 조건을 만족시키는 종목이 너무 많이 쏟아져 나오고, 이런 종목에서 수익을 잘 내줄 옥석을 가리기 위해서는, 동일한 기술적 조건을 만족시키는 종목 중 어떤 종목을 더 우선으로 매수할까에 대한 '우선 순위 조건'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동일한 기술적 매매 전략이라도, '우선 순위 조건'을 어떻게 디자인하느냐에 따라 전략의 퍼포먼스가 하늘과 땅만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주식 퀀트 전략의 화룡점정은 '우선순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그런데, 젠포트에서는 '우선 순위' 조건으로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똑같은 기술적 매매 전략이라도 우선순위만 다르게 적용함으로써 완전히 다른 전략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주 간단한 수급 조건의 우선 순위를 변형시킴으로써, 동일한 전략의 퍼포먼스를 극적으로 개선시켜보겠습니다. 



2. 테스트 전략

 * 이번 포스팅에서 테스트할 전략은 지난 번에 소개한 기본 수급 전략입니다.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수 : 전일 거래대금 상위 10% + 전일 5일 이격도 > 105 + 코스닥 3,5,10 MT

          기관순매수 금액 상위 10 종목 

          전일 종가 대비 -1.5% 에서 매수


 * 매도 : 익일 전일 종가 지정가 매도


 * 바로 이것이 오리지날 로직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다른 모든 조건은 동일하게 고정하고, 매수의 우선순위만 바꿔보겠습니다. 

   매수의 우선 순위는 '기관순매수 금액' 대신 '기관 순매수 금액 / 시가총액' 으로 바꾸는 것이죠.


   '기관 순매수 금액 / 시가총액' 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감이 오시지요?

   단순히 기관 순매수 금액 자체만 놓고 본다면, 삼성전자 같은 무거운 대형주가 우선순위로 잡히게 되지만, 기관 순매수 금액 / 시가총액으로 표준화한다면, 해당 종목의 유통 주식 규모 대비 기관 순매수 규모를 알 수 있기 때문에 그 종목의 캐파대비 '진정으로' 얼마나 많이 기관이 매수했는지를 좀 더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방법으로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그렇다면, 과연 단순히 기관 순매수 금액 상위 종목과 기관 순매수 금액 / 시가총액 상위 종목으로 했을 때의 퍼포먼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기관순매수금액 상위>


<기관순매수금액 / 시가총액 상위>


 어떻습니까? CAGR은 43% ---> 59%로 증가했는데, MDD는 12%에서 9%로 오히려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누적 수익률도 200% 이상 상승했습니다. 

 드라마티크한 성과 개선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죠?

 여기서는 아주 간단한 수급 조건 기반의 우선 순위만 소개해드렸지만, 

 우선 순위 조건은 여러분이 어떻게 디자인하느냐에 따라 수백, 수천개도 더 만들 수 있습니다. 

 기술적 조건만으로도 만들 수 있고, 기술적 지표와 가치지표를 결합시킬 수도 있고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3. 우선 순위 조건의 중요성

* 어떤 의미에서 주식 퀀트 전략에서는 단순한 매수와 매도 조건은 거들 뿐, 본질적으로 더 중요한 조건은 '우선순위' 조건이라고 할 수도 있을 정도로, 우선 순위 조건은 중요합니다. 


* 우선 순위 조건이 그 전략의 핵심 철학을 대변하기 때문이지요.

  주식 퀀트 트레이딩, 퀀트 포트폴리오 전략에서 우선 순위 조건의 중요성은 매우 중요함에도 불과하고, 시중에 나온 꽤 괜찮은 퀀트 서적은 물론, 심도 있는 증권사 퀀트 리포트에서조차 정교한 우선순위 전략으로 시뮬레이션 한 자료는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 증권사 퀀트 리서치 자료에서는 '우선 순위 조건만'으로 구성된 자료는 많으나, 정교한 매수와 매도의 로직이 빠진 경우가 대부분이고 (시뮬레이션이 엄청나게 복잡하기 때문에), 터틀 트레이딩 류의 기술적 트레이딩에 기반을 둔 전략에서는 우선 순위 로직을 적용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지요.


* 현재 정교한 매수와 매도 로직 뿐만 아니라, 정교하고 유연한 매수 우선 순위까지 적용해서 백테스트할 수 있는 시스템은 국내에서 젠포트가 유일합니다. 


* 여러분이 혹시 다양한 기술적 트레이딩 전략을 가지고 있고, 이 전략을 실전에서 구현하면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시다면, 반드시 젠포트로 백테스트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똑같은 기술적 전략이라도, 우선 순위 조건을 무엇으로 하느냐에 따라, 수익곡선이 하늘과 땅만큼 차이가 발생합니다. 


* 동일하게 20일 박스권을 돌파하는 종목이라도,

      기관순매수 상위 vs 하위

      이평선 이격도 상위 vs 하위

      가치 지표 상위 vs 하위

      모멘텀 상위 vs 하위

      거래량 지표 상위 vs 하위

      등등


* 우선 순위 조건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60도 각도로 안정적으로 우상향 하는 전략이 -45도 각도로 우하향하는 전략으로 탈바꿈하기도 합니다. 


* 머리 속에 우선순위 조건 없이 단순한 매수와 매도 조건만 가지고 계시다고요?

 우선 순위 조건으로 검증해보기 전까지는 전략이 아닙니다. 

 지금 바로 검증해보시죠!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젠포트 바이블 강의 (클릭)>

 

<닥터 퀀트의 추세의 정석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