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분할 매수 기능을 이용한 트레이딩 전략 (114)

by systrader79 2021. 9. 9.
728x90
반응형
728x170

트레이딩을 할 때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은 어느 지점에서 얼마나 사야 하느냐일 것입니다. 내가 어떤 종목이 마음에 들어서 어느 타점에서 매수를 할 때, 여러분은 아마도 이런 고민을 하실 겁니다.

지금 이 타점이 맞는 타점일까? Hoxy, 내가 산 다음에 더 떨어지지 않을까? 그러면 한 두 호가라도 더 타점을 낮춰 잡을까?

근데 한 끝 차이로 더 싸게 사려고 매수를 미뤘는데 날아가면 어떡하지?

한 두 호가 싸게 사려고 타점을 낮췄는데 막상 사고 나니 훨씬 더 떨어지면 어떡하지?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최적의 매수 타점을 찾으려고 몇 달 몇 년을 고민해보지만, 답은 나오지 않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는 실전 매매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분할 매수, 무엇이 문제인가?

완벽한 매수, 매도의 타점은 현실적으로 알 수 없습니다. 지지, 저항, 다양한 기술적 지표를 통해 자신 만의 매매 타점을 정할 수는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자신이 기준으로 삼은 지표일 뿐, 그 지점이 최저점, 최고점이라는 보장은 없는 것이지요. 여러분이 혹시라도 공부가 부족해서 손실 확률 0%, 수익 확률 100% 인 절대적인 매매 타점을 찾으려고 노력하신다면 꿈깨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런 자리는 지나간 다음에야 알 수 있지, 내가 매매하는 타이밍에서는 절대로 알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분할 매수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내가 매수하고자 하는 지점 부근에서 매수 주문을 여러 개로 나누는 것이지요. 그런데 분할 매수 주문의 단점을 여러분은 이미 잘 알고 있습니다. 아마 많이 당해보셨을 겁니다.

분할 매수 좋은 건 다 알아. 근데 문제는 분할 매수로 잡으면 조정을 안주고 강하게 오르는 애들에는 매수 비중이 최소로 베팅되고, 계속 하락하는 애들은 매수 비중이 실려서 물타기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는 거야.

분할 매수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그렇다면 이런 분할 매수의 고질적인 단점은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키움증권 영웅문 HTS 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한 큐에 해결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바로 주식 분할 주문 기능입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화면번호 0319 메뉴로 들어가면, 주식 분할 주문이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는 다양한 방식의 분할 매수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메뉴에서는 삼각, 균등분할, 다이아몬드, 역삼각 총 4가지의 분할 매수 주문 기능을 제공하고, 매수 금액액과 분할 매수 간격, 분할 주문 패턴을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이런 기능 있는 거 모르셨죠?

 

분할 매수 패턴을 살펴볼까요? 매수 패턴은 상당히 직관적이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삼각 패턴은 낮은 가격대에 상대적으로 비중이 많이 실리는 구조이고, 균등분할은 동일한 금액을 분할 매수하는 방법, 다이아몬드 방식은 현재 가격보다 약간 낮은 쪽에 집중적으로 베팅하는 방법, 역삼각은 현재가격에 가장 많이 베팅하는 방법입니다.

 

여러분이 지금까지 분할 매수한답시고 매수했는데 항상 물타기성 손실로 끝났다면 균등분할 방식을 이용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데, 분할 매수는 균등 분할 방식만 있는 것이 아니라 보시는 것처럼 다양한 방식이 있기 때문에, 현재 차트상에서 가장 이상적인 매수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방식이 어떤 특징이 있고, 어느 경우에 유용한지 살펴보겠습니다.

분할 매수 패턴의 종류와 특징

삼각 분할 매수 방식

삼각 분할 매수 방식은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이상적인 매수타점이 현재 가격보다 상당히 낮을 경우 유용한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현재 주가 보다 가격이 낮아질수록 매수 비중을 싣는 방법으로, 약간 위험하지만 추격 매수성으로 접근할 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즉, 지금 매수 타점이 약간 급등하는 구간이라 함부로 비중을 싣기는 위험하지만 그렇다고 그냥 날려보내자니 아쉬울 때 이런 삼각 분할 매수 방식이 유용합니다.

 

가격이 하락할수록 매수 비중이 비대칭적으로 커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비록 추격 매수성으로 접근했지만, 충분히 하락이 발생한 지지선 부근에서 물량을 가장 많이 확보하여 추격 매수성 손실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으로 평단가를 낮출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이런 박스권 돌파가 일어난 후 의미있게 오버 슈팅이 발생한 구간은 엄밀히 말해 매매해서는 안되는 구간입니다만, 차익 실현에 의한 급락 및 반등이 충분히 발생할 수도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삼각 분할 매수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겠습니다.

분할 매수는 총 10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고, 1단계당 틱 수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변동성이 큰 구간에서는 1틱 단위가 아닌 2~3틱 단위 정도로 세팅하면 충분히 낮은 가격대에서도 분할 매수가 가능합니다.

균등 분할 방식

균등 분할 방식은 동일한 간격으로 동일한 비중을 매수하는 분할 방식인데, 일반적으로 트레이더들이 가장 많이 쓰는 방식이지만, 개인적으로는 가장 선호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왜냐하면, 균등 분할을 한다는 것은, 내가 매수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특정 매수 타점이 없다는 얘기기 때문입니다.

 

차트상의 가격의 위치에 따라, 가장 중요한 매수 타점은 다 다르게 나타나게 마련인데 균등 분할 방식은 그런 매수 타점에 대한 개념이 없다는 의미라 아무런 의미없이 가격이 박스권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에나 쓸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추하는 방식).

다이아몬드 분할 방식

다이아몬드 분할 방식은 현재 가격보다 약간 낮은 가격대에서 물량을 집중적으로 가장 많이 확보하고, 그 중심이 되는 가격대보다 높거나 낮은 가격대에서는 상대적으로 비중을 줄여 분할로 잡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돌파가 일어난 초입이나, 현재 가격보다 살짝 낮은 가격대가 이상적인 매수 타점이라고 생각될 때 유용합니다.

 

실전 트레이딩에서는 거래량이 실린 장대 양봉으로 박스권을 처음으로 돌파하는 구간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돌파한 장대 양봉에서 위꼬리가 거의 없는 경우 다이아몬드 분할 방식을 이용하면 최적의 매수타점에서 최대의 물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역삼각 분할 방식

역삼각 분할 방식은 현재 매수 타점에서 가장 많은 물량을 확보하고, 가격이 그 아래로 내려갈수록 매수 비중을 줄이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현재가 부근 및 높은 가격에서 물량이 가장 많이 확보되기 때문에, 평단가를 낮추는 능력은 4가지 매매 방식 중 가장 떨어지지만, 물타기성 대박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은 가장 낮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어차피 트레이딩에서 수익을 내려면 평단가를 낮추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매수한 후에 주가가 오르는 것이 중요하지요? 따라서, 박스권을 돌파하는 초입이라면 다이아몬드 분할 방식이나 역삼각 분할 방식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트상 현재 가격의 위치가 이상적인 매수 타점에 가장 근접하고, 현재가격 이후 가격이 바로 올라갈 가능성이 가장 큰 경우 역삼각 분할 방식이 가장 유용하며, 강력하면서도 물타기성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은 가장 낮은 방식입니다.

분할 매수의 장점

키움에서 제공하는 분할 매수 기능은 단기 트레이더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 중 대부분 분할 매수 기능을 안 써 보셨을 것으로 추측하는데요, 대부분 호가창을 보면서 주문을 넣거나, 아니면 분할을 해봐야 한 두개, 많아봐야 서너 개 정도를 귀찮게 수동으로 매수 주문을 넣는 분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방식은 귀찮을 뿐만 아니라, 뇌동 매매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분할 매수 주문이 이미 걸려 있는 상태이고, 아직 그 가격까지 떨어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더 안 떨어질 것 같거나 사고 싶어서 비중을 임의로 어기고 추가 매수하는 경우이죠.

 

혹은, 주가가 떨어질 때 원칙대로 매수가 들어가야함에도 불구하고 차트 보고 대응하겠다는 생각으로 가격이 떨어질 때 원칙대로 안샀다가 슈팅이 일어난 후에 허겁지겁 매수에 동참하는 경우도 많이 있지요?

아... 아까 떨어질 때 살 껄... 평단가 낮출 수 있었을텐데...


이런 후회를 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분할 매수 기능을 이용하면 한 번에 원칙대로 분할 매수가 걸리기 때문에 이런 뇌동 매매의 유혹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칙 매매를 하는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수동으로 하기 힘든 10단계까지 호가 분할 매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정말 이상한 종목에서 이상한 매수 타점을 잡지 않는 이상, 변동성이 큰 구간에서 매매해도 분할을 제대로 하면, 주가가 5% 정도 빠지는 구간에서도 분할 매수 포트의 손실폭은 -2% 이내를 잘 넘어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심리적으로 상당히 안정적이고, 본절로 빠져나오기도 매우 쉽습니다.

 

뿐만 아니라, 동일한 방식으로 분할 매도까지 지원하는데요, 매수가 발생한 후 분할 매도까지 걸어두면 상당히 유용합니다.

어떤 종목에서 비슷한 매수 타점에서 매매할 때, 단회 매수, 단회 매도 방식으로 매매하면 1가지 전략이지만, 비슷한 매매 타점을 분할 매수, 분할 익절로 세팅하면 분할 세팅의 개수에 따라 수십가지가 넘는 전략에 분산 투자한 효과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내가 매매하고자 하는 타점이 얼마나 정확한지 아닌지에 대한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되고, 적절한 분할 매매 방식을 선택함으로써 이상적인 매매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지요.

결론

단기 트레이딩을 하신다면, 꼭 분할 매매 기능을 써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현재 가격 대비 이상적인 매수 타점의 위치에 따라 삼각, 균등, 다이아몬드, 역삼각 방식이 있는데, 추격 매수성으로 약간 고점에서 접근한다면 삼각 분할 방식을, 박스권을 돌파하는 초입이나 현재 가격대가 가장 이상적인 매수 타점이라면 다이아몬드나 역삼각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요하시면 되겠습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