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19) - 켈트너 채널 전략

by systrader79 2021. 9. 30.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켈트너 채널을 이용한 단기 추세 트레이딩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켈트너 채널은 제 블로그에서도 여러 번 다룬 적이 있는 채널 지표입니다. 채널 지표는 한가지 수치로 이루어진 이동 평균선과는 달리, 중심선, 상단선, 하단선으로 구성되어 있는 일정한 범위를 가진 지표입니다. 흔히 알려진 지표로는 엔벨로프나 볼린저 밴드 지표가 있지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트레이딩에서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지표는 켈트너 채널입니다.

 

실전 투자 전략 (37) - 채널 돌파 전략의 개요
실전 투자 전략 (92) - 볼린저 밴드의 기초 (1)
실전 투자 전략 (113) - 켈트너 채널 추세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13) - 켈트너 채널 추세 전략

 이번 포스팅에서는 켈트너 채널을 이용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알아보겠습니다.  채널 지표는 한가지 수치로 이루어진 이동 평균선과는 달리, 중심선, 상단선, 하단선으로 구성되어 있는 일

stock79.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켈트너 채널을 활용하여 뛰어난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이 전략의 상세한 내용과 세부 로직은 닥터퀀트님의 추세의 정석 8차 업데이트 강의로 제공(클릭)됩니다.

 

기존의 닥터 퀀트 수강생분들께서는 이번에 추가되는 업데이트 전략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참신한 자신만의 트레이딩 전략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닥터 퀀트님의 강의를 새로 수강하시는 분들에게도 당연히 현재까지 누적된 모든 업데이트 강의가 다 제공되며, 향후 지속될 업데이트 강의도 모두 무료입니다.

켈트너 채널이란?

켈트너 채널은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하여 ATR의 특정 배수를 중심선에 가감하여 상단선과 하단선을 만들어준 채널입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이전에 한 번 소개한 적이 있지요.

 

채널 지표는 중심선 하나만을 기준으로 상승과 하락을 판정하지 않고, 상단과 하단선이라는 2가지 기준점이 추가로 존재하기 때문에 상승 구간, 보합구간, 하락 구간의 3개 구간으로 가격의 움직임을 해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의 노이즈를 채널이라는 지표를 이용해서 걸러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켈트너 채널에서는, 최근의 시가, 고가, 저가, 종가가 모두 반영되어 있는 ATR를 이용하여 채널을 구성하기 때문에, 고정된 비율로 구성된 엔벨로프나, 종가만으로 구성된 볼린저 밴드보다 가격의 변동성을 훨씬 더 잘 반영하고, 지표에 포함된 정보량이 더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엔벨로프나, 볼린저 밴드보다 덜 알려져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지표입니다.

켈트너 채널을 이용한 상승 추세의 정의

그렇다면 켈트너 채널을 어떻게 트레이딩에 이용할 수 있을까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켈트너 채널을 단기적인 가격의 상승과 하락을 판별하는 지표로 이용하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이동 평균선을 이용해서 가격의 상승과 하락 추세를 정의할 경우, 상승 추세는 가격 > 이동 평균선, 하락 추세는 가격 < 이동 평균선 이렇게 정의가 됩니다.

 

하지만 켈트너 채널에서는 이동 평균을 중심으로 의미없는 노이즈를 채널을 이용해서 걸러낼 수 있기 때문에, 상승 추세는 가격 > 상단선, 보합 추세는 상단선 > 가격 > 하단선, 하락 추세는 가격 < 하단선과 같은 형태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동 평균선보다는 약간 위에 있지만, 의미있는 수준으로 높지 않은 경우는 확실한 상승 추세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의미없는 약한 신호를 켈트너 채널을 이용해서 확실히 걸러낼 수 있는 것이지요.

 

이동 평균선을 이용해서 이런 노이즈를 걸러내기 위해서는 이격도 > 특정 수치 (105)와 같은 방법을 쓰는데, 이런 방법의 단점은 고정된 이격도의 수치가 종목마다 그리고 구간마다 다른 해당 종목의 변동성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급등주의 경우 의미있는 상승 추세를 정의하기 위한 변동폭이 대형 우량주보다 큰 것이 당연한데, 이를 단순한 고정된 비율 수치로 적용하는 것이 adaptive 하지 않다는 관점이지요.

 

하지만, 켈트너 채널에서는 해당 종목의 최근 변동성을 동적으로 반영하는 ATR 지표를 채널 폭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아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켈트너 채널을 이용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

이번에 소개할 켈트너 채널 전략에서는 상승 추세의 정의를 종가 > 단기 이동 평균선 + 단기 ATR의 k 배수이라는 정석적인 켈트너 전략의 컨셉에 맞게 구성했습니다. 이에 더불어 코스닥 지수의 단기 마켓 타이밍 전략, 유동성 조건을 넣고, 하루 동안 보유하는 오버나잇 전략입니다.

 

켈트너 채널의 중심선은 종가의 단순 이동 평균선을 쓰는 것이 디폴트이지만, 종가가 아닌, 시가나, 고가, 저가 같은 지표를 이용해서 만드셔도 색다른 전략으로 탈바꿈시킬 수 있습니다. 어떤 의미인지 잘 생각해보세요~

이 전략은 우선 순위에 특정한 조건을 지정하지 않고 랜덤으로 종목을 뽑은 결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우상향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다양한 단기 트레이딩 조건의 우선 순위를 적용하면 이 전략을 훨씬 더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벤트 안내>

1. 업데이트 강의 전략 제공!

  • 닥터퀀트님의 젠포트 강의를 수강하시는 분들께 지금 소개한 업데이트 강의 자료를 제공합니다.
  • 업데이트 강의는 한 번 수강한 수강생에게 주기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무료 제공됩니다

2. 10만원 상당의 틱테스트 이용권 증정!

  • 현재 닥터퀀트님의 수강생 중 강의 후기와 함께 본인이 닥터퀀트님의 강의 전략을 바탕으로 만든 전략의 수익 곡선을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카페 - 뉴지스탁 강의/ 젠포트 후기 게시판 (클릭) 에 올려주시면 10만원 상당의 백테스팅 이용권(백테스팅 200회, 8만원 상당, 틱테스팅 20회, 2만원 상당)을 증정합니다~
  • 닥터퀀트 강의를 수강하시고 젠포트 후기 게시판에 응모하셨던 기존 분들도 이번에 다시 응모 가능합니다!
    (후기 작성시 카페 후기 게시글 댓글에 뉴지스탁 ID를 입력해주세요)
  • 이벤트 기간 : 2021.10.01 ~ 2021.10.31 (4주간)

젠포트에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