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칼럼/Nicholas Darvas 칼럼

추세추종매매의 두 거장 - 윌리엄 오닐 (5)

by systrader79 2021. 10. 7.
728x90
반응형
728x170

아니, 그렇게 좋은 주식이라면, 주가는 왜 그 모양인거야? (윌리엄 오닐)

BLSH만이 유일한 성공투자방식이라고 주장하는 어느 기관 투자자와의 논쟁 중에서

주식 시장의 가장 유명한 거짓말

주식시장에서는 너무나 유명한 격언이 있습니다. Buy Low Sell High. 이 격언은 너무나 유명해서, 주식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야 해!"로 모두가 알고 있을 정도였으니까요.

윌리엄 오닐


여기, 그의 평생을 이 BLSH와 싸워온 파이터가 있습니다.

그 이름하여 윌리엄 오닐, 1962-1963년 1년만에 단 5,000불을 200,000불로 불린, YTD 3,900퍼센트를 올리면서 혜성처럼 나타난 주식중개인, 그리고 그 성공을 바탕으로 역대 최연소의 나이로 뉴욕거래소 자리를 얻은 인물. 그리고, 업계 최초로 컴퓨터를 이용한 방대한 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성장주 매매를 시작한 기관투자자와 개인투자자들의 선생님.

그리고, 매년 전미투자대회 우승자들을 배출해낸 위대한 스승.

 

오닐은 기술적분석(Cup with handle)과 가치분석(CANSLIM)모두 균형이 잘 잡힌 완성형 투자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이번 연재에서 기술과 가치 이 두 분야때문에 간과되고 있는 오닐의 특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퀀트 투자자 윌리엄 오닐

젊은 주식중개인이였던 오닐은 어떻게 하면 주식투자로 돈을 벌 수 있을 까?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는 시중의 베스트셀러 서적들을 공부하는 대신, 그 당시 가장 수익율이 뛰어났던 최고의 펀드, Dreyfus의 방식을 연구합니다. 그리고, 타 펀드보다 압도적인 수익율을 내고 있던 Dreyfus 펀드의 매매방법을 연구하면서 "아니! 얘들은 차티스트잖아!"라고 결론을 내립니다.

 

당대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이던 펀드가 기술적분석 베이스라는 사실외에도 또 한 가지 사실이 오닐을 경악시키는 데, 그것은 Dreyfus는 신고가를 갱신하는 종목만을 매수한다는 사실이였습니다.

 

이 두 가지 발견은 추후 오닐의 매매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오닐은 그동안 그가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 수 있다고 알고 있던 모든 방식을 Dreyfus가 반대로 하고 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고, 기술적 매매를 하는 인물들을 찾고, 공부합니다. 그 당시 오닐은 제럴드 롭을 직접 만나서 그에게 질의를 하기도 하고, 니콜라스 다바스의 책을 읽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그의 방대한 퀀트 연구, 월스트릿 역사에서 빛을 발했던 미국의 위너종목들의 급등 전 특징들을 컴퓨터 데이터를 최초로 이용하여 정리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그의 시그니쳐 매매법, CANSLIM이죠.

그리고, 그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것과 달리, 급등하는 성장주들과 PER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그리고, 이런 가치분석 데이터와 함께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차트 패턴들을 역시 그의 방대한 백테스팅을 통해서 정의하기 시작합니다. 그중의 하나가 오닐을 전미의 스타로 만든 베스트셀러 How to make money in the stocks의 시그니쳐 패턴, 손잡이가 달린 컵(Cup with handle)이죠.

 

그리고, 그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것과 달리, 급등하는 성장주들과 PER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그리고, 이런 가치분석 데이터와 함께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차트 패턴들을 역시 그의 방대한 백테스팅을 통해서 정의하기 시작합니다. 그중의 하나가 오닐을 전미의 스타로 만든 베스트셀러 How to make money in the stocks의 시그니쳐 패턴, 손잡이가 달린 컵(Cup with handle)이죠.

다음 연재는 오닐의 연구를 반박했던 encyclopedia of chart patterns의 저자 Thomas Bulkowski와 오닐의 분석방법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다음 연재는 오닐의 연구를 반박했던 encyclopedia of chart patterns의 저자 Thomas Bulkowski와 오닐의 분석방법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