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21) - 개인 순매수 전략

by systrader79 2021. 10. 11.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 순매수 수급을 이용한 2가지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소개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 수급 조건은 트레이딩에서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는 고정관념이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백테스팅을 해보거나, 데이터로 분석을 해보면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 수급이 몰리는 종목이라도 나의 매수와 매도 타점에 따라 이게 유리할 수도 있고 불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어느 전략이나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면, 모멘텀 전략의 경우 추세에 빠르게 편승하되 꺾이면 바로 빠져나오면 수익이 나고, 장기 가치 투자의 경우 상승이 추세 반영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홀딩 기간을 늘리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런데, 이런 매수와 매도의 타점, 보유 기간에 대한 고려 없이,

이격이 큰 지점에서 사면 위험해
이격이 낮으니까 여기서 반등이 나올거야
개인 수급이 몰리니까 수익이 안나

는 식의 천편일률적인 공식은 트레이딩에서 적합하지 않습니다. 개인 수급은 종가 베팅에는 통계적으로 확실히 불리하게 작용하지만, 단기 스윙 전략의 경우, 기술적으로 강한 상승을 보이는 경우에는 상당히 유리하게 작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 알아볼 개인 수급 조건을 이용한 2가지 전략은 닥터퀀트님의 젠포트 바이블 15, 16차 업데이트 강의로 제공(클릭) 됩니다.

 

기존의 닥터 퀀트 수강생분들께서는 이번에 추가되는 업데이트 전략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참신한 자신만의 트레이딩 전략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닥터 퀀트님의 강의를 새로 수강하시는 분들에게도 당연히 현재까지 누적된 모든 업데이트 강의가 다 제공되며, 향후 지속될 업데이트 강의도 모두 무료입니다.

개인 순매수 점유율 전략

개인 순매수 점유율 전략은 기술적으로 단기적인 상승 추세와, 유동성, 코스닥의 단기 마켓 타이밍을 만족시키는 종목 중, 당일 거래량 중 개인의 점유율이 높은 종목을 우선적으로 매매하는 전략입니다.

 

개인의 점유율이 높다는 것은 우량한 수급은 아니지만, 그만큼 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세력주나 변동성이 큰 테마주일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따라서, 기관이나 외국인의 우량한 수급과는 조금 다른 종류의 탄력적인 주식들이 이런 조건으로 많이 검색될 수 있습니다.

 

개인 순매수 점유율 전략에서는 1차 우선 순위로는 거래량 대비 개인 순매수량을 이용하고, 2차 우선 순위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여러분 나름대로의 조건을 이용하여 2차 우선순위를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인 순매수 점유율 전략의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 순매수 싹쓰리 전략

개인 순매수 싹쓰리 전략은 기술적으로 단기적인 상승 추세와, 유동성, 코스닥의 단기 마켓 타이밍을 만족시키는 종목 중, 전체 유통 주식수 대비 개인순매수량이 높은 종목을 우선적으로 매매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 역시 시장의 주도주와 상승 추세를 쫒는 개인들의 특성을 이용한 전략으로, 당일의 거래량이나 거래대금 같은 지표 대신 전체 유통 물량 중 개인의 순매수량 비율을 이용했다는 것이 상당히 독창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 순매수 싹쓰리 전략의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분도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다양한 기본 조건에 개인 순매수와 관련된 조건을 필터링 조건, 우선순위 등으로 다양하게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벤트 안내>

1. 업데이트 강의 전략 제공!

  • 닥터퀀트님의 젠포트 강의를 수강하시는 분들께 지금 소개한 업데이트 강의 자료를 제공합니다.
  • 업데이트 강의는 한 번 수강한 수강생에게 주기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무료 제공됩니다

2. 10만원 상당의 틱테스트 이용권 증정!

  • 현재 닥터퀀트님의 수강생 중 강의 후기와 함께 본인이 닥터퀀트님의 강의 전략을 바탕으로 만든 전략의 수익 곡선을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카페 - 뉴지스탁 강의/ 젠포트 후기 게시판 (클릭) 에 올려주시면 10만원 상당의 백테스팅 이용권(백테스팅 200회, 8만원 상당, 틱테스팅 20회, 2만원 상당)을 증정합니다~
  • 닥터퀀트 강의를 수강하시고 젠포트 후기 게시판에 응모하셨던 기존 분들도 이번에 다시 응모 가능합니다!
    (후기 작성시 카페 후기 게시글 댓글에 뉴지스탁 ID를 입력해주세요)
  • 이벤트 기간 : 2021.10.01 ~ 2021.10.31 (4주간)

젠포트에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