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Book reivew - 월가 아재의 제 2라운드 투자 수업

by systrader79 2023. 2. 22.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월가 아재라는 필명으로 퀀트 투자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계신, 월가 아재(최한철)님의 신간, '월가아재의 제2라운드 투자 수업' 을 소개합니다.

 

 

 

월가아재의 제2라운드 투자 수업 - YES24

월가에서 산전수전 겪은 ‘찐 전문가’의 이기는 투자론뼈아픈 손실을 겪고 다시 출발선에 선 당신을 위한 제2라운드 지침서시카고옵션거래소와 헤지펀드 트레이더를 거쳐 S&P글로벌에서 수석

www.yes24.com

최한철님은 필명처럼 전세계 금융의 중심이자 치열한 격전지인 월스트리스에서 트레이더이자 데이터 분석가로 활동하다가 귀국하여 뉴로퓨전이라는 스타트업을 창립, 현재 기업가이자 유튜버로 왕성하게 활동 중이십니다.

 

이 책에서는 월가에서의 파란만장했던 저자의 성공과 쓰라린 실패를 반추하고, 고통스러운 경험을 통해 얻게 된 투자의 본질과 진리, 개인 투자자가 퀀트로 성공하기 위해 갖춰여할 마인드셋과 자세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퀀트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구구절절 공감할 내용으로 가득차 있는데, 아무래도 퀀트 투자를 처음 접하거나, 시장의 쓴맛(?) 을 제대로 본 경험이 없다면 뜬구름 잡는 얘기, 원론적인 얘기처럼 느껴질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시장과 매일 싸워 나가며 원칙을 지키며 트레이딩을 하는 과정에서 경험과 내공이 어느 정도 쌓이면, 이 책에서 제시하는 교과서 같은 원칙이 실전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뼛 속 깊은 곳부터 공감하게 되리라 개인적으로 확신합니다.

 

트레이딩과 알파에 관한 관점에서는 개인적인 생각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도 있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관점의 차이라고 생각하며 전반적으로는 크게 공감할 내용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퀀트 투자에 입문하거나 자신만의 투자 방법론을 정립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습니다.

 

파생 트레이딩의 전설 알바트로스 님의 글에서도 크게 공감한 바이지만, 이 책에서도 동일한 핵심을 똑같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분명한 자신만의 확률적 우위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가 투자하는 종목, 내가 투자하는 방식이 확률적 우위가 있는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아무런 개념이 없이 그냥 내가 보기에 좋아보이니까 무작정 지르고 보는 뇌동매매에 가까운 투자를 합니다. 하지만, 시장은 정말 냉혹합니다. 시장에서는 확률적 우위가 없는 전략이나 원칙은 반드시 손실로 귀결되기 때문입니다.

 

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원칙이 확률적 우위가 있는지 검증해야 합니다. 이 확률적 우위가 어마어마한 것일 필요는 없습니다. 비록 작지만 근소한 확률적 우위가 있는 조건을 하나라도 찾아내면, 철저한 자금관리와 리스크 관리를 결합시킨 후 꾸준히 그 원칙을 유지해 나가면 장기간 후에는 자신도 모르게 투자에 성공해 있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퀀트나 투자를 처음 시작하면서 내가 발견한 팩터나 알파의 성과가 보잘것 없어서 투자 자체를 시작하지 않거나, 뭔가 어마어마한 원리를 찾기 전까지는 의미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입니다.

 

통계적으로 작은 알파라도, 그것이 분명하다면, 그 작은 알파부터 꾸준히 취하면서 시장의 파고도 견디는 훈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런 과정을 겪다보면 보이지 않던 시장의 움직임도 하나 둘 씩 눈에 들어오게 되고, 새로운 전략이나 아이디어도 하나 둘씩 늘게 되는 것이지요.

 

이 과정을 통해, 근소한 확률적 우위의 수치도 점점 커지게 되고, 쓸 수 있는 전략의 개수도 하나 둘씩 늘어나게 되고, 어느새 여러분은 자각하지도 못한 채 성공한 트레이더의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투자나 트레이딩은 도박이 아니라, 철저한 전략에 바탕을 둔 시뮬레이션 게임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공격할 때가 있고, 수비할 때가 있고, 과감해야 할 때가있고, 신중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투자를 일확천금을 얻기 위한 도박의 수단이 아닌, 캐릭터의 능력치나 포인트를 쌓기 위한 게임으로 생각하고 투자에 임한다면 오히려 수익을 내기가 훨씬 더 쉬워질 거라 생각합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systrader79의 마크다운으로 pdf 전자책 만들기 (클릭)

 

쉽고 편리한 마크다운 앱으로 빠르게 전자책 만들기 |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전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systrader79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systrader79의 카카오톡 채널 바로 가기 (클릭)

 

systrader79 카카오뷰 채널

제 블로그에 올린 투자 자료들이 어느 덧 500개가 넘었습니다. 제 나름대로 여러분들께 좋은 투자 정보를 제공해드리려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물이 이렇게 많이 쌓였다는 사실에 자부심이 있습

stock79.tistory.com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