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주식투자에서 실패하는 이유 - 자금 관리에 대한 무개념 (4)

by systrader79 2016. 3. 22.
728x90
반응형
728x170

자금 관리에 대한 무개념

 

주식시장의 다양한 리스크는 여러 방법을 통해서 줄이고 관리하고 최소화해야 하지만, 근본적으로 그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치명적인 타격을 줄이는 방법은, 절대로 종목 선정이나 매매 기법과 같은 지엽적인 기술이 아닙니다. 그 핵심은 바로 자금 관리입니다.

자금 관리란 한마디로 내 자산 중 어느 정도의 자금을 투입해서 주식을 매매할지를 결정하고 관리하는 원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 대부분은 자금 관리에 대해 별로 들어보지 못했고, 설령 들어보았다 해도 막연하고 추상적인 이야기, 실전에서는 필요 없는 영양가 없는 이야기 정도로 치부하는 분이 상당수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매매 기법이나 기술을 연마하고 익히는 것은 당연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 어떤 매매 기법도 완벽하지 않다는 데 있습니다. 또한 앞서 살펴본 것처럼 주식시장에는 예측이 불가능한 무시무시한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어 예기지 못한 큰 손실을 얼마든지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금 관리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매매 기법에 우선합니다. 

매매 기법을 통해서는 수익이 날 수도 있고, 손실이 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오로지 어떤 매매를 통해 나타난 손익률에만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매매 기법의 결과로 나타나는손익률보다는 내 계좌상의 손익률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왜일까요?

여러분이 어떤 매매 기법을 통해 200%의 수익이 났다고 가정합시다. 여러분은 떼부자가 되었을까요? 반대로 까딱 잘못 걸려서 반의 반 토막이 나버렸다고 칩시다. 여러분은 이제 알거지가 되어 비참한 인생을 살게 될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만일 여러분 전 재산이 5000만원인데, 5만원짜리 주식 딱 1주만 샀다고 칩시다. 200% 수익이 났다고 큰 의미가 있습니까? 수익률 자체는 200%이지만, 투입 금액이 내 전체 자산의 0.1%에 불과하기 때문에 내 총 자산 대비 실제적인 수익률은 0.2%에 불과합니다. 200%라는 엄청난 매매 수익률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똑같이 5만원만 투입한 상태에서 반의 반 토막이 난들 아니면 상장폐지를 당한들 의미가 있습니까? 매매 수익률 자체는 -75%, -100%일지 몰라도 실제적인 내 계좌상의 손실은 -0.1% 수준에 불과합니다. 여러분의 인생에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부분은 투입 자금을 결정하는자금 관리라는 개념 없이 그냥 무턱대고 매매 기법에 의한손익률자체에만 혈안이 되어서는 절대로 알 수가 없는 것입니다.

또한 한 번의 매매 이후 손익이 발생한 경우 다음번 매매 시에는 어떻게 자금을 투여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바로 이것이 자금 관리가 매매 기법에 의한 수익률보다 우선하며 중요한 이유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정한 원금으로 투자하는 것이 안정적이라 믿고 있지만 사실은 안정적이지도 않고, 수익을 크게 불리는 데에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왜 그런지는 이후의 자금 관리 편에서 자세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이처럼자금 관리라는 요소는 그 어떤 매매 기법이나 기술에 앞서 그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많은 사람들은 이에 대해서 아무런 개념이 없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본질적으로 완벽할 수도 없고 존재하지도 않는 절대 불패의 기법에만 혈안이 되어 매매를 하니 실패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 주식시장의 위험성에 대한 무지가 곧 자금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무지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자금 관리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약간은 감이 오십니까? 자금 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장에서 아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주식투자 리스타트, 도서출판 에디터>

출판사 및 저자의 허락 하에 책의 핵심적인 내용을 공개합니다.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