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변동성 돌파의 원리 (125)

by systrader79 2023. 5. 15.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래리 윌리엄스가 가장 훌륭한 전략 중의 하나라고 이야기 한 변동성 돌파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변동성 돌파의 원리는 시장과 관계없이, 그리고 시공을 초월하여 결코 변하지 않을 가격 움직임의 핵심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제가 개인적으로도 가장 좋아하는 전략이기도 합니다.

변동성 돌파란?

가격은 어떻게 움직일까요? 가격의 움직임에는 아무런 규칙성이 없고, 랜덤해보이지만, 가만히 관찰해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해하지 마십시오. 제가 하는 말은 가격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가격의 움직임은 예측할 수 없지만, 분명히 알 수 있는 특정한 패턴은 존재한다는 의미입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가격의 움직임은 규칙적이지 않습니다. 매일 똑같은 수준의 변동폭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가격의 움직임의 2/3는 횡보장이거나 변동성이 적게 움직이지만, 특정 기간 단위의 가격이 순간적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면 더 큰 규모의 폭발적 흐름이 발생하며 변동성이 커지면서 추세가 이어지는 구간이 나타나는데 이를 변동성 돌파라고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잠잠하던 가격이 순간적으로 급등하는 초입에 진입하여 짧은 추세를 취하는 전략을 변동성 돌파 전략이라고 합니다.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복싱 역사상 가장 펀치가 센 선수는 누구일까요? 복싱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다양한 선수들의 이름을 들어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마이크 타이슨을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타이

gospel79.tistory.com

변동성 돌파의 3요소

변동성 돌파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 기준점
  • 역치
  • 필터 조건

지금부터 각각의 조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변동성 돌파의 기준점

변동성 돌파의 기준점이란, 가격의 변동을 측정하는 시작점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 변동성 돌파 전략으로 투자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렇다면, 가격 돌파의 기준점은 전일 종가로 잡을 수도 있을 것이고, 당일 시가로 잡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전일 고가로 잡을 수도 있겠지요. 최근의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잡을 수도 있고요.

 

바로 이런 가격 변동의 시작점을 변동성 돌파의 기준점이라고 합니다. 래리 윌리엄스는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변동성 돌파 전략을 시뮬레이션 해 보았는데, 당일의 시가가 대부분의 경우에서 가장 이상적인 기준점이라고 하였고, 제가 백테스트한 바로도 당일의 시가를 기준으로 삼는 경우 성과가 잘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여러분이 변동성 돌파 전략을 짠다고 할 때, 변동성 돌파의 기준점은 무조건 당일 시가로만 해야 한다는 고정 관념은 가지지 않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이것이 절대적인 진리는 아니고, 여러분의 전략의 컨셉에 따라 당일 시가보다 얼마든지 더 좋은 기준점을 찾아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변동성 돌파의 역치

다음으로 변동성 돌파의 역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변동성 돌파의 역치는 변동성 돌파의 기준점으로부터 내가 실제로 진입하는 가격까지의 거리입니다. 예를 들어, 당일 시가 대비 3% 상승한 구간에 진입한다고 가정하면, 이 전략의 변동성 돌파 역치는 3% 가 됩니다.

 

변동성 돌파의 역치는 고정된 비율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종목마다 또 구간마다 변동성이 다르고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이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캔들의 최근 변동폭 (고가-저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변동성 돌파 전략에서는 전일 변동폭에 특정 상수를 곱한 값을 많이 이용합니다. 예를 들면, 당일 시가 대비 전일 변동폭의 0.5배 이상 가격이 오르면 매수를 하는 방식이지요. 글로 쓰니 오히려 더 이해하기 어렵지요? 간단하게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돌파 역치 : 전일 변동폭 (= 전일 고가 - 전일 저가) X 0.5
  • 매수 진입 : 현재가 > 당일 시가 + 돌파 역치

돌파 역치를 계산할 때 단순히 하루 전날의 변동폭을 이용할 수도 있고, 최근 n일간 변동폭을 이용할 수도 있는데, 래리 윌리엄스는 복잡하게 계산할 것 없이 전일 변동폭을 단순하게 이용해도 충분히 좋은 전략을 만들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래리 윌리엄스는 익일 시가를 기준으로 3일 평균 가격 변동폭의 60%를 더하거나 저가를 기준으로 3일 가격 변동폭의 20%를 더하는 방식을 변동성 돌파의 역치로 삼는다고 하였는데, 이 방식과 수치에 절대적인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이런 개념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돌파 기준을 만들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최선규 아나운서는 1986년부터 13기 공채 KBS 아나운서로 방송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열전 달리는 일요일', '전국일주', '생방송 행복찾기' 등의 프로를 진행했고, 현재는 CTS기독교TV '내가 매일 기

gospel79.tistory.com

변동성 돌파의 필터

변동성 돌파의 기준점과 역치를 선정해서 진입하면 끝일까요? 물론 이 기본 전략만으로도 변동성 돌파 전략으로 매매를 할 수 있지만, 좀 더 수익의 확률을 높이고 손실을 낮추기 위해서는 변동성 돌파가 잘 먹힐 수 있는 조건들을 추가하거나 불리한 조건을 제외하는 필터링 과정이 필요합니다.

 

필터 조건으로 널리 이용할 수 있는 것들은, 시즈널리티 패턴, 요일 패턴, 변동성 축소 패턴, 추세 패턴 같은 것들입니다.

  • 요일의 시즈널리티를 가미하여 변동성이 적은 요일을 배제
  • 이평선을 이용한 상승장에서만 매매 : 효과 좋음
  • 매매 횟수가 적어도 의미있는 신호에서만 매매하는 것이 중요함

래리 윌리엄스는 S&P500 과 미국채 선물 지수를 이용한 백테스트에서 요일별로 변동성 돌파 전략의 성과가 다르게 나타나며, 분명히 다른 요일보다 뚜렷한 성과가 나타나는 요일이 존재함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런 통계적 우위성을 바탕으로 특별히 수익이 나기 좋은 날만 선별하여 진입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하락장이 아닌 상승장에만 들어가는 것도 훌륭한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겠죠? 래리 윌리엄스는 20일 이동 평균선이 우상향하는 구간에만 변동성 돌파 전략을 구사하면 필터 조건이 없는 것보다 훨씬 안정적인 수익 곡선을 나타남을 제시했습니다.

 

래리 윌리엄스가 제시하는 변동성 돌파의 기본적인 컨셉은 주식이나 채권의 선물 지수를 대상으로 한 것이지만, 이 원리는 개별 주식 트레이딩에도 얼마든지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국내 주식을 대상으로 백테스팅해보면, 장중의 시장 시즈널리티는 하락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정교한 조건으로 디자인하지 않으면 대부분 우상향이 아닌 우하향이 나타난다는 사실을 알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역시 국내 주식 유니버스를 대상으로 다양한 방식의 변동성 돌파 전략을 시뮬레이션 해 보고 있는데, 수익이 발생하는 조건이 있기는 하나 아주 의미있는 수준의 수익은 아니라 좀 더 세밀한 필터링 조건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대신 주식 포트폴리오를 대상으로 변동성 돌파 전략을 구사할 경우, 많은 종목을 대상으로 분산하여 트레이딩할 수 있기 때문에, 지수를 대상으로 밋밋한 조건으로 전략을 만드는 것 대신 훨씬 정교하고 의미있는 조건을 많이 추가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 신고가 부근 좁은 볼린저 밴드 형성 + 지수 상승 추세 + 양호한 수급

과 같이 유리한 조건들을 조합하면 의미있는 성과를 찾아낼 수 있겠지요?

 

 

매월 92,000원 상당의 시장의 마법사 전집을 무료로 증정합니다! (클릭)

 

'시장의 마법사들' 시리즈 전집 증정!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한 고대 문서 이야기

한 고대 문서가 있습니다. 1. 이 문서는 B.C. 1,500년 부터 A.D 100년까지 약 1,600 여 년 동안 기록되었습니다. 2. 이 문서의 저자는 약 40 명입니다. 3. 이 문서의 고대 사본은 25,000 개가 넘으나, 사본간

gospel79.tistory.com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systrader79의 마크다운으로 pdf 전자책 만들기 (클릭)

 

쉽고 편리한 마크다운 앱으로 빠르게 전자책 만들기 |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전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systrader79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systrader79의 카카오톡 채널 바로 가기 (클릭)

 

systrader79 카카오뷰 채널

제 블로그에 올린 투자 자료들이 어느 덧 500개가 넘었습니다. 제 나름대로 여러분들께 좋은 투자 정보를 제공해드리려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물이 이렇게 많이 쌓였다는 사실에 자부심이 있습

stock79.tistory.com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