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Real 모멘텀 전략 (34)

by systrader79 2016. 8. 5.
728x90
반응형
728x170


 지금까지 살펴본 모멘텀 전략에 이용되는 모멘텀은 '단순 모멘텀'이었고, 해당되는 모멘텀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차이로 구할 수도 있고 비율로 구할 수도 있습니다.

n개월 모멘텀 = 현재 가격 - n개월 전 가격 (0이 기준)

n개월 모멘텀 = 현재 가격 / n개월 전 가격 (1이 기준)

 이 모멘텀이 0(1)보다 크면 상승 추세, 0(1)보다 작으면 하락 추세에 있다고 판단, 각각 투자 또는 현금을 보유하는 것이 모멘텀 전략의 기본이었죠?

 그런데, 과연 이 모멘텀이 정말로 의미가 있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개월 모멘텀이 간신히 0보다 큰 상태라고 했을 때, 이를 '진정한 상승' 으로 간주할 수 있느냐 말이죠. 

 어떤 의미에서는 비록 모멘텀 값이 0보다 크다하더라도 '현금(단기 국고채)보유시의 12개월 모멘텀'보다 작다면 이는 엄밀한 의미에서 수익을 냈다고 보기가 힘들겠지요. 절대적인 손실을 보지는 않았지만, 현금 보유 대비 수익보다 낮다면 이는 상대적으로 손실이니까요.

 예를 들어 어떤 주식의 12개월 모멘텀(%로 환산시)이 2% 였을 때 해당 기간의 현금의 모멘텀이 3%였다면 단순 모멘텀상으로는 수익이 난 것이 맞지만, 안전 자산인 현금을 보유한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1% 손실이 되므로 실질적으로는 손실로 보아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에서의 모멘텀, 즉 real 모멘텀은 해당 기간 모멘텀 값에서 해당 기간 현금의 모멘텀을 빼준 값이 되어야 할 것이고, 우리는 제대로 된 모멘텀을 누리려면 단순 모멘텀이 플러스일 때가 아닌 real 모멘텀이 플러스일 때 투자해야 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n개월 real 모멘텀 = n개월 단순 모멘텀 - n개월 현금 모멘텀 (0이 기준)

또는 

n개월 real 모멘텀 = n개월 단순 모멘텀 / n개월 현금 모멘텀 (1이 기준)


 이런 관점에서 우리는 단순 모멘텀 전략을 적용하지 않고, Real 모멘텀 전략을 이용하여 리스크 대비 수익률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어떤 자산의 모멘텀이 플러스라도, 해당 기간동안 현금(단기 국고채)의 모멘텀보다 작으면 real 모멘텀은 마이너스로 간주하여, 해당 자산을 보유하는 것이 아니라 현금을 보유하는 전략입니다. 

 단순 모멘텀 전략의 경우, 상승 추세가 지속되지 못하거나 횡보 구간에 접어들면 추세 추종 전략의 단점인 손실이 발생하게 되지만 real 모멘텀을 적용하면 횡보 구간이 증가하면 real 모멘텀이 마이너스로 전환되기 때문에 해당 자산의 투자 비중이 자연스럽게 감소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real 모멘텀 전략은 단순 모멘텀 전략의 단점인 횡보구간에서의 손실을 구조적으로 개선시키는 장점을 가집니다. 

 데이터로 한 번 확인해 볼까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투자 자산 : 코스피

 * 투자 기간 : 1993.1 ~ 2016.6

 * 투자 방법

  - 평균 모멘텀 수익 곡선 (평균 모멘텀 스코어 전략에 대한 개념은 여기와 여기 클릭) 

    주식비중 : 3년 만기 국고채 비중 = 주식 평균 모멘텀 스코어 : 1 로 매월 리밸런싱

  - Real 모멘텀 수익 곡선

    주식비중 : 3년 만기 국고채 비중 = 주식 평균 real 모멘텀 스코어 : 1 로 매월 리밸런싱

 

결과입니다. 

    

 최종 누적 수익률은 단순 모멘텀 전략이 높지만, 최근의 횡보장에서의 성과는 real 모멘텀이 훨씬 더 안정적이고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직관적이고 상식적인 모델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이 모델은 추세가 꺾일 때 일반 모멘텀보다 조금이나마 비중 감소 신호가 더 빨리 나오고, 현금의 비중이 조금이나마 더 는다는 점에서 안정성이 더 개선될 수 있으리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Real 모멘텀 전략이 기존 모멘텀 전략 대비 안정성이 개선되는 것은 특정 자산과 현금 2가지 자산을 놓고 봤을 때, 단순 모멘텀이 아닌 real 모멘텀이 진정한 relative momentum 모델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시뮬레이션 sheet>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Ht9WZk75WQ4Ae3dfcCsi8MEDJpA7rxQ-UHEPLv0xBI/edit#gid=564526097


<Reference link>

https://cssanalytics.wordpress.com/2015/05/07/real-momentum-a-time-seriesabsolute-momentum-strategy-including-inflation-expectations/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