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SMALL

2019/095

실전 투자 전략 (82) - Street smart (3) : Turtle soup 역추세 전략 이번 포스팅부터는 Street smart에 소개된 실전 트레이딩 전략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처음으로 살펴볼 전략은 Turtle soup라는 전략입니다. Turtle soup 전략은, 리처드 데니스와 윌리엄 에크하르트가 트레이더는 훈련에 의해 양성될 수 있다 없다를 두고 싱가포르의 거북이 농장에서 논쟁을 벌인 후, 신문에 트레이딩 지원자를 모집, 정형화된 시스템 트레이딩 기법을 교육했던 터틀 트레이딩의 기법에서 유래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터틀 트레이딩'으로 검색) 시스템 트레이딩의 전략과 기틀이 갖춰지지 않았던 80년대 초반, 이들은 '20일 신고가 돌파시 매수, 20일 신저가 이탈시 매도'하는 단순한 채널 돌파 전략(추세 추종 전략)을 기본 전략으로 자금관리 기법을 결합한 터틀 트레이딩 기법을 .. 2019. 9. 27.
실전 투자 전략 (81) - Street smart (2) : Money management 이번 포스팅에서 실전 투자 전략을 다루기 앞서 린다 라쉬케가 아주 중요하게 강조하는 트레이딩의 자금 관리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금 관리의 개념에 대해서는 본 블로그에서 아주 많이 강조한 바가 있지요? 그런데 여기서 저자가 소개하는 자금 관리의 개념은 고정 비율이나 계약 수 단위의 일반적인 리스크 관리 같은 개념보다는 트레이딩의 기본 원칙에 훨씬 더 가깝습니다. 자금 관리라는 단어보다는 매수와 매도의 핵심 원칙이라는 단어가 훨씬 더 적합해 보입니다. 어쨌거나, 저자가 '자금 관리' 라는 개념으로 설명을 했으니 이 원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트레이딩의 핵심 자금 관리 원칙1) 전체 포지션에는 한 번에 진입하라 - 수익이 나고 있다고 함부로 추불하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순수하게 이 원칙에 입각.. 2019. 9. 25.
실전 투자 전략 (80) - Street smart (1) 이번 포스팅부터는 지난 번에 예고한 대로 Street smart를 review 하겠습니다. 이번에 다룰 내용은 서론입니다. Street smart의 저자인 래리 코너스와 린다 라시케는 모두 주식과 선물에서 15년 이상의 트레이딩 경력을 가진 뛰어난 트레이더인데, 그들이 15년간 실전에서 연구한 스윙 트레이딩 아이디어와 노하우를 이 책에 녹여냈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스윙 트레이딩 기법과 패턴은 모든 시장과 모든 타임 프레임에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매 전략을 공식처럼 외지 말고, 원리를 생각하면서 적용하면 다양한 트레이딩 전략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그들이 강조한 내용은? * 개별적인 전략을 소개하기에 앞서 저자들은 트레이딩에 첫 발을 내딛는 사람들에게 어떤 것을 강조했을까요? .. 2019. 9. 11.
실전 투자 전략 (79) - Short term trading strategies that work (13) 이번 글은 12차례에 걸쳐 소개해드린 Short term trading strategies that work 시리즈의 마지막 포스팅으로, 그동안 살펴보았던 단기 트레이딩의 핵심 팁들을 요약/총정리하는 시간입니다. 단기 역추세 스윙 트레이딩의 핵심 아이디어를 잘 제시한 'Short term trading strategies that work'는 출판된지 오래되었고 미국 시장의 지수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한 내용이긴 하지만, 핵심 아이디어는 지금도 충분히 유용하고 국내 주식 시장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가치가 높은 것이 많기 때문에 트레이딩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리며, 아래에 제시된 아이디어에 기반을 두고 다양한 전략을 만들어서 백테스팅해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원서에는 총 16가지의 .. 2019. 9. 10.
실전 투자 전략 (78) - Short term trading strategies that work (12) 이번 포스팅에서 chapter 13 - Exit Strategy (청산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어떤 종목을 언제 살지에 대해 고민하지만, 언제 팔지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수익과 손실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는 청산(매도)라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청산 전략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치 않습니다. 저자인 래리 코너스는 진입은 정말 개떡같이 하면서 청산을 기가 막히게 해서 연단위로 수 억 ~ 수십억의 수익을 올리는 트레이더를 보고 경악했다고 하는데 그의 비법이 바로 청산 전략에 있었던 것입니다. 진입도 효율적으로 하고, 청산 전략까지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면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겠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래리 코너스가 소개하는 단순하면서도 효과가.. 2019. 9. 3.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