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0/014

Book review - 부의 확장 두물머리 대표이신 천영록 대표님께서 이번에 출간하시고 장안의 화제가 되고 있는 '부의 확장'을 리뷰해보겠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꼭 읽으세요. 꼭. 반드시." 1. '부의 확장' 대체 이 책의 정체는?* 친애하는 천영록 대표님께서 책을 내신다고 했을 때 저는 당연히 투자 서적이겠거니 생각했습니다. 아마 저 뿐만 아니라 천대표님을 알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이렇게 생각하셨겠지요. 그런데 책의 제목이 약간 포괄적입니다. '부의 확장'입니다. * '부의 확장'..'부의 확장'.. 재테크 서적이라면 이런 정직한 제목은 먹히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통상적인 자기계발서나 경영 계통 서적 같은 느낌도 아닙니다. 저는 이 책을 읽기 전에, 제목의 의미가 무엇일지 곰곰히 생각해보고 목차를 .. 2020. 1. 20.
실전 투자 전략 (90) - Street smart (11) : Historical volatility meets with Toby Crabel 이번 포스팅에서는 'Historical volatility meets with Toby Crabel'이라는 chapter를 살펴보겠습니다. Toby Crabel 은 변동성 돌파 전략의 핵심 원리를 정립하고 통계적으로 검증한 것으로 유명한 트레이딩계의 전설입니다. 이 파트에서는 단기 트레이딩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 중 하나인 변동성의 성질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요약하고 있는데, 널리 잘 알려져 있고 블로그에서도 여러 차례 다룬 내용이지만 한 번 더 복습하고 넘어가야 할 정도로 트레이딩에서 중요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변동성의 2가지 재미있는 성질* 저자는 변동성에 재미있는 성질이 2가지가 있다고 이야기하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변동성은 가격보다 순환성이 강하다. 2) 변동성은 가.. 2020. 1. 16.
실전 투자 전략 (89) - Street smart (10) : Range contraction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윙 트레이딩의 핵심 원리인 range contraction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Range contraction의 원리는 변동성의 핵심적인 성질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트레이딩에서 매우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니,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1. 장대 양봉을 잡아내는 기똥찬 방법이 없을까?* 많은 트레이더들의 고민은 비슷합니다. '돌파가 일어나는 줄 알고 샀더니, 내가 사면 꼭 위꼬리 달고 떨어지더라 ㅠㅠㅠ' '안전하게 역추세로 접근해서 빠질 때 사면, 더 떨어지더라' *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돌파 매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짜 돌파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조건과 특정한 원리를 찾아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만일 그러한 원리가 있다면, 의미없는 위꼬리 털기에 안당해도 .. 2020. 1. 3.
주식 : 채권 : 현금 모델 포트폴리오 (57) 만일 여러분이 이 글을 처음 읽으신다면, 이 글을 보시기 전에 반드시 '여기'를 클릭하셔서 투자의 기초 이론들을 순서대로 먼저 공부하시길 강력히 요청합니다. 왜냐하면, 이 내용을 알고 있지 않으면 왜 이런 식의 투자를 해야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고, 해소되지 않은 궁금증 때문에 잘 정립된 투자 규칙을 흔들림없이 오랜 기간 유지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주식:채권:현금 혼합 평균 모멘텀 비중 분산투자 전략(전략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1월 모델 포트폴리오 (자료 링크) - 주식 (TIGER200 ETF) :.. 2020. 1. 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