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0/044

기관과 외국인 수급을 이용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 닥터 퀀트님의 강의에서 제공한 30개의 투자 전략(클릭) 중 기관 수급을 이용한 단타 전략을 단순하게 응용해 보았습니다. 이 전략은 유동성 조건 1개, 마켓 타이밍 조건 1개, 수급 조건 1개, 우선 순위 조건 1개로 구성된 하루 오버나잇 전략입니다. 유동성과 마켓 타이밍은 필수 기본 조건이므로 별 의미가 없다고 본다면, 이 전략에 실제로 적용된 변수의 개수는 2개에 불과합니다. 유동성도 거래대금 최상위 종목만을 대상으로 하고, 대형주까지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풍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핵심적인 변수는 수급 변수인데, 딱 1개만을 이용한 전략이라 과최적화를 하고 싶어도 불가능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전략의 장점은 수급에 해당하는 변수를 다른 변수로 바꿔서 테스트해봐도 비슷한 수준으로 상당히.. 2020. 4. 25.
마켓 타이밍의 이해 (16)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마켓타이밍의 이해 3에 대해서 설명을 해볼 예정입니다. 사실 유튜브에 동영상은 미리 올라갔는데요, 바빠서 카페에 글을 못쓰다가 이제야 씁니다...! 이번 마켓타이밍은 V_KOSPI 라는 팩터를 이용해서 만들어볼 겁니다.당연하게도, V_KOSPI 팩터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겠죠?? V_KOSPI 팩터는 KOSPI 지수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팩터입니다. 미국판으로는 VIX 가 있죠. (https://en.wikipedia.org/wiki/VIX) VIX는 미국 시카고 옵션 거래소의 volatility(변동성) index를 말합니다. 주가 지수의 변동성이 커질 수록 VIX 도 커지게 됩니다.(이것만 알면 됩니다. 저도 정확한 식은 모릅니다. 봐도 이해 안되더라고요....) .. 2020. 4. 18.
마켓 타이밍의 이해 (15)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서 마켓타이밍의 이해 2에 대해서 강의를 좀 해볼게요~ 마켓타이밍의 이해 1 글을 먼저 보셔야 이해하시기 수월하실 겁니다~https://cafe.naver.com/invest79/9783 먼저 보고 오셨다면, 이제 마켓타이밍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조금 감이 잡히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핵심은 장이 안 좋을 때 매도하고, 장이 좋을 때만 매수한다는 것이죠~ 마켓타이밍은 이 기본적인 원칙만 지킨다면, 이론상 수도 없이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여러 마켓타이밍을 만들어서 전략마다 마켓타이밍을 다르게 적용한다면 이미 중수 이상의 경지이겠죠!이번 강의에서도 마켓타이밍 한 가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기초적인 원리를 배우시고, 여러분의 것으로 응용해보시길 바랍니다!!그럼 강의 시작하겠습니다~ .. 2020. 4. 12.
월간 젠포트 (14) 월간 젠포트란? 제가 가지고 있는 서로 다른 컨셉의 약 50여개의 전략을 가지고 월별 젠포트 가상매매 성과를 공유드리는 시리즈입니다.1달 단위로 괜찮았던 전략은 있었는지, 무너진 전략은 있었는지를 공유드리겠습니다.50여개의 전략을 모두 실전을 돌리지는 못하여, 가상매매 결과로만 공유드리는 점과젠문가 강의에서 공개되는 전략이 상당수라 자세한 컨셉을 밝히지 못하는 점을 양해부탁드립니다. :) 성과가 가장 좋았던 전략은? 1개월 수익률 10.36%를 기록했습니다!! 장이 안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굉장한 성과를 냈네요.조금 더 자세히 분석해보겠습니다. 이 놀라운 전략은 최근 일주일 수익률이 무려 7.82%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하락장에서 까먹은 수익률을 모두 복구하고도 남는 수익률을 낸 게 아주 주목할 .. 2020. 4. 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