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SMALL

2020/054

당신을 망치는 여섯가지 편향들 (18) 과잉확신편향(Overconfidence Bias) 과잉확신편향은 자기 자신을 과도하게 믿는 편향을 의미합니다. 가장 흔하게 드는 예는 대부분의 운전자는 자신이 남들보다 운전을 잘 한다고 믿고 있다는 것입니다. 조금만 논리적으로 생각하면 말이 안되지만, 본인은 아닐 거라고 확신합니다. 혹시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분들 중에서도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필자가 그러합니다. 필자는 운전을 잘 하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성적으로는 그게 아닌 것을 알지만, 또 그게 마음대로 되지 않고, 그래도 나는 운전을 잘 하는 편이지라고 생각하게 된답니다. 또 다른 대표적인 예는 건강에 있어서의 과잉확신편향입니다. 자신은 병에 안 걸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다른 사람은 몰라도 나는 병에 안 걸리겠지라고 생각하는 사.. 2020. 5. 8.
월간 젠포트 (17) 안녕하세요! 닥터퀀트입니다. 월간 젠포트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4월은 지난 3월의 폭락장에 반등하는 반등장으로서 장이 좋은 편이었죠? 2020년 4월 1일 코스닥 종가 551.84에서 4월 28일 종가 645.18로 약 17%정도 상승하는 장이었습니다. 3월에 있었던 폭락장에서 소위 말하는 V자 반등을 하고 반등하는 형태였죠. 혹시 폭락장에 잃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많이 회복하셨나 모르겠습니다. 4월의 젠포트도 매우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1달 동안 코스닥 시장이 급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알파(시장 수익률을 초과하는 수익률)를 달성한 포트도 상당수 있었고요. 제가 가진 포트 중에서는 9개 정도의 포트가 알파(1개월 수익률 17% 이상)를 달성했더군요. 이 9개의 포트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수익률.. 2020. 5. 8.
자산 배분 전략 100년 백테스트 (77)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인 동적/정적 자산 배분 전략의 성과를 무려 100여년에 걸친 데이터로 검증해보겠습니다. 100여년 전이면 우리나라는 조선시대였으니까 당연히 국내 데이터로 시뮬레이션을 불가능하겠지요? 미국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시뮬레이션해보겠습니다. 데이터의 소스는 공신력 있는 유료 금융 데이터 베이스인 globafinancialdata 를 이용하였습니다. (데이터를 제공해주신 불리오 천영록 대표님께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1. 백테스트의 타임 프레임 어떻게 정해야 하는가?* 백테스트하기에 앞서 백테스트의 타임 프레임 문제에 대해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백테스트의 타임 프레임은 실시간 단위, 일단위, 주단위, 월단위, 년단위 등 테스트하는 사람이 정하기 나름입니다. * 그렇다면 어떤 백테스.. 2020. 5. 1.
주식 : 채권 : 현금 모델 포트폴리오 (61) 만일 여러분이 이 글을 처음 읽으신다면, 이 글을 보시기 전에 반드시 '여기'를 클릭하셔서 투자의 기초 이론들을 순서대로 먼저 공부하시길 강력히 요청합니다. 왜냐하면, 이 내용을 알고 있지 않으면 왜 이런 식의 투자를 해야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고, 해소되지 않은 궁금증 때문에 잘 정립된 투자 규칙을 흔들림없이 오랜 기간 유지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주식:채권:현금 혼합 평균 모멘텀 비중 분산투자 전략(전략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5월 모델 포트폴리오 (자료 링크) - 주식 (TIGER200 ETF) :.. 2020. 5. 1.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