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 투자 기법

실전 투자 전략 (55) - Range position을 이용한 코스닥 종가베팅 전략

by systrader79 2018. 2. 23.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range position을 이용한 코스닥 오버나잇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스닥 종목을 단기 매매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종가에 매수하면 다음날 시가가 평균적으로 상승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대단히 뚜렷하고 일관되게 나타나기 때문에 단기 트레이딩에서 아주 중요한 수익의 원천이라고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문제점이 있는데 그것은, 확률이 아주 높지만 하락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안하다는 겁니다. 

 이를 해결하는 한가지 방법으로 코스닥 지수를 상승/하락, 음봉/양봉으로 구분해서 하락 음봉만 제외하고 베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도 통계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지만, 한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하락 음봉의 경우는 0%, 그 외의 경우는 100%를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안하다는 겁니다. 

 하락 음봉인 경우에도 왠지 다음날 상승할 것 같은 느낌이 있어 아쉬운 마음도 있고, 상승 양봉인데도 왠지 비중을 많이 가져가는 것 같아서 불안하다는 거죠.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은, 블로그에서 여러 번 강조한 바와 같이 100% or 0%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 비율을 동적으로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날 상승 확률이 80%라면 80%만 투입하고, 상승 확률이 20%면 20%만 투입하는 방식이지요. 이걸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음날 시가 수익률을 잘 반영하는, 투입 비중과 시가 수익률이 선형적인 상관성을 보이는 지표를 찾아야 합니다. 

 이 지표가 장기적으로 robust 하기 위해서 갖춰야 할 조건은, 지극히 단순하고 상식적어야 한다는 점이겠지요? 이 지표가 뭘까요? 

 지금 소개할 Range position 지표입니다. 


1. Range position 지표란?

 Range란 당일의 고가 - 저가를 의미합니다. Range position은 당일의 range중 종가의 위치를 전체 range의 상대적인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Range position (%) = (종가 - 저가) / (고가 - 저가) x 100


 예를 들어, 위꼬리 없는 양봉으로 종가가 형성된 경우 range position은 100이고, 아래꼬리 없는 음봉으로 마무리되면 range position 은 0이 되겠죠? 종가가 캔들 전체 범위 중 중간에 위치한다면 50으로 계산될 겁니다.


 시스템 트레이딩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range postion의 유용성을 잘 알고 데이트레이딩에서 널리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Range position이 높을수록 다음날 시가가 높고, 낮을수록 다음날 시가가 낮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어찌보면 지극히 상식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겠죠. Range position은 당일의 상승과 하락의 강도를 직접적으로 대변하는 지표이고, 당일 종가 - 다음날 시가의 움직임은 전날의 가격의 움직임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극히 상식적이고, 논리적인 이유가 존재합니다. 

 Range position의 장점은, 오버나잇 수익률에 미치는 다양한 요소를 한 가지 지표로 통합이 가능하고, 이걸 또 연속적인 비율의 값으로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앞서 예를 든, 상승/하락, 양봉/음봉으로 나누는 방법도 있지만, range position의 개념을 이용하면 이 두가지 팩터를 하나의 지표로 로버스트하게 결합이 가능하고, 연속적인 비율로 표시할 수도 있어 일석 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Range position의 비율은 다음날 수익률과 선형적인 상관 관계를 가집니다. 

 다음의 그림은 range position을 20% 단위의 5개 구간으로 나누었을 때, 다음날 평균시가상승률을 나타낸 것입니다. 

 


 Range position이 높을수록 다음날 시가 상승률도 선형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지요?



2. Range position을 이용한 오버나잇 전략

 그렇다면 range position을 이용한 오버나잇 전략을 한 번 살펴볼까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당일 마감 동시 호가에 range position 비율만큼 베팅하는 방법입니다.

 (현실적으로는 3시 20분 가격을 기준으로 투자하면 되겠죠?)

 코스닥 지수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결과입니다 (수수료 0.03% 적용)




애걔? 결국 기본으로 베팅한게 수익률이 더 높잖아?

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Range position을 고려하지 않고 오버나잇한 경우 주식 비중이 더 높기 때문에 장기적인 수익률은 당연히 100% 종가 베팅한 것이 높지요. 

 하지만 drawdown과 안정성은 어떨까요? 로스 스케일로 확인하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Range position 전략의 위력이 확연히 드러나죠? 기본 전략을 꼼꼼히 뜯어보면 견디기 힘든 drawdown 구간이 2000년대 초반에 오래 지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range position 전략은 아주 탄탄합니다

 마켓 타이밍 조건을 일체 넣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robust 한 결과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간단하지만 매우 효율적인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3. 다른 지표를 결합하면 어떨까요?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합니다. 

 '여기에 이평선 집어넣고, 수급 집어넣고, 상승/하락, 양봉/음봉 여부, 기술적 지표를 집어넣고.. 등등... 기술적인 지표를 5개 정도 추가해서, 세분화해서 데이터 뽑으면 수익률이 훨씬 더 높은 조합을 찾아낼 수 있잖아요?'

 이게 바로 전형적인 과최적화입니다. 이런 짓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이렇게 지표를 덕지덕지 추가하면 할 수록 백테스트상에서는 훨씬 더 높은 수익률을 내는 지표의 조합을 무한대로 생성할 수 있지만, 이런 특이한 케이스의 수는 점점 줄어들어서 통계적인 유의성은 현저하게 떨어져 실전에서는 수익은 커녕 박살이 나기 때문입니다. 

 트레이딩 모델을 만들 때, 초보자들은 뭔가 복잡하고, 많은 지표를 결합시켜서 쫙 빠진 우상향 곡선을 만들려고 시도하지만, 경험이 쌓이다보면 오히려 그 반대로 가게 됩니다. 

 최소한의 지표, 최소한의 변수로 설명력이 높은 트레이딩 모델을 찾으려 노력하게 되는데 이게 훨씬 더 robust한 모델인 동시에 개발하기 어려운 전략입니다.

 무림의 고수의 필살기도 지극히 단순하고 간결하지만, 모든 상황에 범용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것처럼, 트레이딩 모델을 만들 때도 최소한의 변수를 조합하거나, 여러 변수를 결합한다면 완전히 이질적인 범주의 변수를 이용하여 모델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Range position의 응용

 그렇다면 range position을 어떻게 트레이딩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코스닥 개별주를 이용해서 종가베팅할 때, 종가 베팅의 비중을 결정하는 지표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코스닥 ETF 돌파 매매시, 매수가 체결되었을 때 오버나잇의 비중을 결정하는 방법으로도 이용할 수 있겠지요?

 Range position 지표는 단순하면서도 아주 유용한 지표이므로 트레이딩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가치가 충분합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