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의 기초(필독)

자산군 비중 조절 전략 (27)

by systrader79 2014. 5. 3.
반응형

 지금까지 다양한 자산군, 팩터군을 대상으로 한 비중 조절 전략을 살펴보았습니다. 

 투자 유니버스는 주식, 채권, 현금 같은 기본적인 자산군으로 분류할 수도 있지만, 이를 좀 더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단일 자산군을 특정 팩터나 전략으로 해체하여 투자하는 방법도 살펴보았습니다. 

 즉, 이런 시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동일한 자산군에 투자하더라도 이질적인 여러 개의 투자 종목으로 나누어 분산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럴 경우, 그냥 일반적인 인덱스 하나에 투자한 것보다 분산 투자 효과가 더 커져서 위험 대비 수익을 더 올리고, 시장 상황에 좀 더 세밀하게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세분화된 종목을 이용하여, 앞서 살펴본 모멘텀이나, 변동성, 현금 혼합 모델을 적용하면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한데, 한가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동일한 자산군을 여러 팩터나 종목으로 분산시키면, 다른 자산군과의 비중 조절을 어떻게 할 것이냐의 문제가 대두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일한 자산군을 여러 종목으로 해체했을 때 타 자산군과의 비중을 균형있게 맞추는 간단한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자산군간 비중 조절

 - 주식, 채권, 현금의 기본적인 3가지 자산군을 균형있게 분산시키기 위한 일반적인 비중은 어떨까요? 다양한 조합이 존재하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조합은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 주식 : 채권 = 1:1 (가장 대표적인 분산 투자 방식)

  * 주식 : 현금 = 1:1 (주식 위주로 투자를 원하는 경우로, 주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현금 사용)

  * 채권 : 현금 = 1:1 (채권 위주로 투자를 원하는 경우로, 채권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현금 사용)

  * 주식 : 채권 : 현금 = 1:1:1 (가장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

  * 주식 : 채권 : 현금 = 1:1:2 (주식과 채권의 상관성이 높아지는 경우를 대비한 가장 보수적 포트폴리오)


 - 투자 자산군 간의 비중을 어떻게 결정할지는 투자자의 선택이지만, 여기서는 가장 일반적인 주식: 채권: 현금 = 1:1:1 포트폴리오를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2. 다음 상황에서 여러분의 선택은?

- 투자의 기본기를 충분히 닦은 여러분이 이제 본격적으로 포트폴리오 투자를 시작하려 합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제대로 투자할 만한 ETF가 KODEX 200 하나 밖에 없었는데, 지금 살펴보니 주식군에서도 해외 주식, 각종 섹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마트 베타 ETF도 나왔고, 채권 ETF 라인업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 이 상황에서 단순히 KOSPI 200 하나에 투자하기는 너무 아쉬운 것 같아, KOSPI 200 ETF 뿐만 아니라, 미국 S&P 500 ETF, 중국 ETF, Value 팩터 ETF, 요즘 뜬다는 low volatility ETF에 투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현금 자산군에는 단기 국고채 ETF 하나에 투자하기로 결정했고, 채권 ETF에는 10년 국고채와 20년 국고채 2 종목에 분산투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주식 : 채권 : 현금 = 1 : 1 : 1 로 맞추어 투자하고 싶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투자하겠습니까? 

 (주식 5종목, 채권 2종목, 현금 1종목)


--------------------------------------------------------------------------------------------------


- 별 생각 없이 분산시키면 아마 이런 투자 비중이 나올 겁니다. 

 

  KOSPI : 미국 : 중국 : Value : low vol : 10년 국채 : 20년 국채 : 현금 = 1:1:1:1:1:1:1:1


 그런데 이 포트폴리오에는 치명적인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각 종목에 동일하게 분산된 것은 맞지만, 각 자산군에 속하는 종목의 수가 다르기 때문에, 주식:채권:현금 = 1:1:1로 배분된 것이 아니라, 5:2:1로 배분된 상황입니다. 

 따라서, 이 포트폴리오는 균형잡힌 포트폴리오가 아니라, 주식군에 비중이 상당히 치우친 포트폴리오가 됩니다. 


-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동일한 자산군에 속하는 종목들을 하나의 cluster로 묶어 비중을 조절해 주는 cluster risk parity 같은 방법도 있지만, 이보다 훨씬 직관적이고 단순한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Cluster Risk Parity


<Clustered risk parity>


 그것은 각 종목의 투자 비중을 해당 자산군에 속하는 종목의 개수로 나누어 배분하는 방법입니다. 


- 앞의 예에서 주식군, 채권군, 현금군에 속하는 자산의 개수가 5:2:1 인데, 각 자산별 투자 비중을 1:1:1로 맞추고 싶은 상황이므로 각 자산군에 속하는 개별 종목의 비중은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개별 종목 투자 비중 =  각 자산군 배분 비중 / 해당 자산에 속하는 종목 개수

 주식군에 속하는 종목 : 1/5 = 0.2

 채권군에 속하는 종목 : 1/2 = 0.5

 현금군에 속하는 종목 : 1/1 = 1


- 따라서, 각 종목의 최종 투자 비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KOSPI : 미국 : 중국 : Value : low vol : 10년 국채 : 20년 국채 : 현금 = 0.2 : 0.2 : 0.2 : 0.2 : 0.2 : 0.5 : 0.5 :1

 즉, 주식군에 속하는 5종목은 각각 6.7%, 채권군에 속하는 2종목은 각각 16.7%, 현금은 33% 정도로 배분됩니다. 


- 이런 방식을 이용하면, 주식군에 다양한 종목이 편입되고, 상대적으로 라인업이 적은 채권군에는 1~2가지 밖에 선택권이 없는 상황에서도 각 자산군별 최종 투자 비중을 우리가 원하는대로 얼마든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 만일 주식:채권:현금 = 1:1:2 로 맞추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개별 종목 투자 비중 =  각 자산군 배분 비중 / 해당 자산에 속하는 종목 개수

   주식 종목 : 1/5

   채권 종목 : 1/2

   현금 종목 : 2/1 

  쉽죠?


- 만일 이 방식을 이용하지 않고, 단순히 종목을 동일 비중으로 구성하는 방식을 이용하면 자산군간의 배분비에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무의식적으로 간과하기 쉬우므로 대단히 조심해야 합니다. 


3. 자산군간 배분 전략을 이용한 응용 전략

- 방금 살펴본 전략은 각 자산군에 여러 종목이 있을 경우, 각 종목의 기본적인 자산 배분 비중을 정하는 방법이었습니다. 


- 하지만, 우리는 이전의 수많은 포스팅을 통해, 모멘텀 스코어 비중 전략이나, 변동성 배분 전략, 상관성 조절 전략 같은 다양한 동적 배분 전략이라는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둘을 어떻게 조합하면 될까요? 


- 간단합니다. 방금 살펴본 자산군 배분비에 모멘텀 스코어 비율이나, 변동성 배분비를 곱한 후, 이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의 투자 비중을 매달 구해 리밸런싱 하면 됩니다.


- 아마 블로그의 글을 꾸준히 보신 분들은 감이 오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상세한 시뮬레이션 결과는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