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장초반 갭하락 작은 것이 좋은가, 큰 것이 좋은가? (81)

by systrader79 2020. 12. 6.
728x90
반응형
728x170

1. 장초반 갭하락이 나온다면, 갭하락이 작은 것이 좋을까 큰 것이 좋을까?

  * 갭하락이 작으면 변동성이 적으니 반등도 적을 것이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반대로 갭하락이 시원하게 나와줘야 반등도 시원하게 나올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 미국 주식 종목을 대상으로 한 백테스트 결과에서는 장초반 갭하락이 작은 것이 좋고, 큰 것이 나쁘다는 결론을 내려줍니다.

 * 국내 주식을 대상으로도 백테스팅을 해 볼 필요는 있겠습니다. 제 경험상 시가가 과도하게 낮게 형성된 종목의 평균적인 장중 흐름은 미국 시장과 비슷하게 약세였습니다. 

 * 익히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있는데, 반대로 생각하고 계신 분도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2. 백테스트

 * 백테스트는 미국 주식 종목들을 대상으로 전일 저가 대비 -1SD 이하로 갭하락 시작한 종목들을 대상으로, 시가에 사서 종가에 파는 시뮬레이션입니다.

 * 전일 종가 기준 20일 이평선 위에 있고, 기본적인 유동성이 충족되는 종목을 대상으로 테스트했습니다.

 * 이렇게 백테스트하면 수익 곡선은 안정적인 우하향으로 나오지만, 갭하락이 발생한 당일 시가 기준으로로도 20일 위에 있는 조건을 추가하면 거칠게나마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3. 결론

 * 장초반 시가 갭하락을 단기 트레이딩에 이용할 수 있는데, 시가가 너무 낮은 종목은 당일 매매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시가가 과도하게 낮게 형성되었다는 것은, 매도세가 매수세를 압도했다는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 막연하게 갭하락이 크니, 반등도 크게 나올 거라고 추측도 가능하고, 차트상에서도 그런 패턴은 많이 보이지만, '장기적이고 평균적인 패턴'은 그렇지 않다는 사실, 명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국내 주식 장초반 역추세 나이키 전략 백테스트할 때도 간접적으로 확인했던 바인데, 미국 데이터로도 동일하게 검증되었군요.

 * 시가가 과도하게 낮은 종목은 단기 트레이딩에서 반드시 제외하는 것이 단기 트레이딩의 승률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는 팁입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젠포트 바이블 강의 (클릭)>


<닥터 퀀트의 추세의 정석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