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주식투자에서 실패하는 이유 - 주식 시장의 리스크에 대한 무지와 오해 (3)

by systrader79 2016. 3. 14.
728x90
반응형
728x170

1. 주식시장의 리스크에 대한 무지와 오해

많은 사람들이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는 사실은 너무나 당연하게 받아들이면서돈을 잃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사실에 대해서는 생각조차 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다른 말로 얘기하면 ‘주식으로 돈을 잃는 것은 뭔가 잘못된 것이고정상적인 상황에서는있을 수 없다매매 기법과 지식을 가다듬고 노력하면 돈을 절대 잃지 않을 수 있는 비법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는 합리적인 원리나 원칙은 존재하지만, 100% 완벽하게 잃지 않고 항상 돈을 벌 수 있는 절대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여러분이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딱 한 가지만 바꾸시면 됩니다주식시장의 불확실성과 리스크는 내가 노력한다고 피할 수 있는 것이 절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고자연스럽게 인정하고 다루는 방법을 알면 됩니다.

그러면 주식시장의 위험(리스크)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체계적위험

쳬계적 위험이란 산업이나 주식시장 전반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을의미합니다주로 거시 경제나 정치적인 문제로 인해 전반적인 주식시장 전체가 받는 상황으로지수나 장세에 의해 불특정 종목의 주가가 동시에 하락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과거의 IMF나 서브프라임 사태일본 대지진유럽발 재정 위기 등과 같이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칠만한 굵직굵직한 이슈에 의해 지수가 큰 폭의 하락을 보이는 경우개별 종목의 특성과는 무관하게 대부분의종목이 똑같이 하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비체계적위험

비체계적 위험이란 전반적인 주식시장의 상황과는 무관한 개별 기업의 부정적인요인이나 악재에 의해 발생하는 위험을 의미합니다장이 아무리 좋아도 어떤 종목의 주가에 영향을 끼칠수 있는 돌발 악재가 나타나는 경우 장세와는 무관하게 개별 종목의 주가는 급락을 하게 되죠바로 이것이비체계적 위험입니다대표적인 예로 돌발적인 유상증자실적악화횡령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본질적인 측면에서 바라보았을 때의 리스크는 이와 같이 체계적 위험과 비체계적위험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실제로 주식을 거래하는 측면에서의 리스크는 또 다른 관점에서 살펴볼 수가있습니다.

 

변동성위험

변동성 위험은 주가가 변동성이 큰 폭으로 움직일 때 발생하는 위험입니다.

하루에도 10% 이상의 등락폭을보이는 소위 코스닥 잡주에 여러분이 전 재산을 투입했다고 가정해봅시다만일 여러분이 이러한 개별적인종목의 변동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턱대고 큰 자금을 투입한다면불과 2~3일 사이에 얼마든지 반 토막이 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전일 종가와 당일 시가의 차이인 ‘이 비정상적으로 크게 발생해서 메워지지 않는 경우내가 아무리 원하는가격과 손실 수준에서 매도를 하려고 해도 매도 기회조차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예를 들자면장이 시작하자마자 -10% 하락으로 시작해서 장중에 반등의 기회조자주지 않고 하한가로 가는 상황 등이 있습니다.

 

유동성위험

유동성 위험이란내가 원하는 가격에서내가 원하는 물량을 충분히 팔지 못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위험을 말합니다.

특정 가격에서 대량의 물량을 매도하고자 할 때에는 그 물량을 다 받아줄 다른매수자가 있어야 하는데거래량이나 거래 대금이 적은 종목을 매매하는 경우 충분한 매수자가 없어서 원하는가격에 충분히 다 팔지 못하거나 그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매도를 체결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이것이 유동성 위험입니다.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분산투자를 하고종목선정에 신중을 기하고매매 기법도 신중히 적용하고 손절도 철저히 해보지만근본적으로 이러한 방법으로 리스크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치명적인 손실을 완전히 차단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리스크는 예측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주식시장의 본질적인 속성이 ‘리스크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따라서, 매매 기법 자체에만 의존한 투자 습관으로는 절대로 장기적으로 살아남을 수가 없습니다


<출처 : 주식투자 리스타트, 도서출판 에디터>

출판사 및 저자의 허락 하에 책의 핵심적인 내용을 공개합니다.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