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를 뉴지스탁에서 시작합니다 (19)

by systrader79 2017. 12. 18.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12월 26일, 제가 자동 주식 매매 플랫폼인 뉴지스탁에서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의 (클릭)를 시작합니다.

 

 

 투자에 관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강의에 대한 제안은 그동안 여러 군데서 받았지만 고사했는데요, 그 이유는 강의를 할 개인적인 여건이 되지 않은 부분도 있었지만 강의를 통해 실제적으로 수강생들에 도움을 주기에는 2% 부족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얼마 전 이 모든 갈증과 문제점을 뉴지스탁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고 이에 흔쾌히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 갈증을 느낀 부분은 투자에 관한 지식이나 노하우의 전달은 아니었습니다. 그런 부분이야 제가 열심히 준비해서 강의하면 되는 부분이니 아무 문제가 되지 않지요. 

 제가 갈증을 느낀 부분은, 제 강의를 들은 수강생들이 진짜로 주식 투자에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구조를 갖추게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여기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구조란, 투자 지식의 수준, 경력, 이해도와 무관하게 제 강의를 들었다면 누구나 비슷한 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는 표준화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현재 시중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주식 투자 강의는 양질의 강의도 있고 돈이 아까운 것도 있지만, 근본적인 한계점은, 그런 지식을 표준화된 방법으로 실제 투자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뉴지스탁을 이용한 투자 전략은 실제 투자에서 가장 난제였던 이 문제를 아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투자 강의와는 차원이 다르다고 확신합니다. 

 

 '강의 소개나 하면 되지 갑자기 뭐 뜬구름 잡는 어려운 얘길 하고 있어?'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제가 뉴지스탁에서 준비한 강의는 지금까지 여러분이 접했던 주식 강의와 성격이 너무나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우선 자세히 설명하고 강의의 세부 사항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1. 풀리지 않는 갈증....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현재 투자에 관한 좋은 정보는 넘쳐나고 있습니다. 제가 아무 것도 모르고 주식을 시작했던 10년 전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는 양질의 투자 정보, 책, 온라인 강좌, 자료, sns 글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가치 투자, 단타, 시스템 트레이딩, 최근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퀀트 투자까지 좋은 정보가 너무나 많아서 열정을 가지고 공부한다면 적어도 '투자 지식'이 부족해서 투자에 실패하는 경우는 사실상 없을 거라 확신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크게 착각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투자 전략이나 투자 지식의 습득 = 성공 투자' 인 것처럼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아니 수익을 내는 투자 방법만 확실히 알면 게임 끝난 것 아니냐? 대체 뭐가 더 필요해?'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엄청나게 큰 착각입니다. 

 물론 올바른 투자 지식과 투자 전략이 없다면 당연히 예선 탈락이지만, 지식과 전략이 있더라도 이를 표준화된 방법으로, 감정에 의한 개입없이, 장기간 쉽고 기계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투자 시스템' 이 없다면 10년 장기 투자는 커녕 한 두달도 못버티고 나가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즉, 많은 사람들은 '투자 지식과 전략' 에 대해서만 생각하지, 이 전략을 실제 매매에서 쉽고 편하게, 그리고 끝까지 유지할 수 있는 투자 구현 방법에 대해서는 거의 생각을 안합니다. 지식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 실천입니다. 

 이는 마치, 몸짱이 되기 위해 몇 년 동안 논문 수백편을 읽어 완벽한 운동방법과 식습관에 대한 세계 최고의 지식을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정작 패스트푸드에 쩔어 있고, 헬스장은 작심 삼일에 운동은 숨쉬기 운동만 한다면 몸짱은 꿈도 못꾸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온라인 강의를 통한 단기 매매의 절묘한 테크닉을 전수받은 직장인이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호가창을 보고, 분초를 다투는 급등주 매매 기법을 생업이 있는 직장인이 어떻게 꾸준히 실천할 수 있을까요?

 수많은 퀀트 리서치 자료를 섭렵하는 것은 물론, 프로그래밍까지 하면서 데이터를 분석해서 다양한 퀀트포트폴리오까지 짠다고 한들 당장 수중의 500만원 가지고 어떻게 매월 코스피 대형 우량주 30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짜고 매월 귀찮고 번거로운 리밸런싱을 할 수 있을까요? 불굴의 의지로 리밸런싱을 한다고 한들, 몇 달동안 코스닥은 불기둥을 뿜는데, 내 퀀트 계좌는 -5%를 연속으로 찍으며 리밸런싱일이 손절 치는 날이 된다면 이 감정은 어떻게 다스리고 꾸준히 전략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2. 투자 전략 뿐만 아니라 실행 시스템이 중요하다!

 너무나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 전략과 투자 지식 습득에는 열을 올리지만, 정작 이러한 감정적 스트레스와 실행의 번거로움을 극복하고 장기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실제적인 투자 방법의 구현에는 상대적으로는 너무나 무관심한 것이 놀라울 정도입니다. 

 이렇게 되면 사실상 돈 좀 벌어보려고 투자 공부를 시작해서 머리에 든 건 많은데 정작 실제 투자는 제대로 지속하지 못하기 때문에, 투자 공부는 그저 고상한 지적 유희에 불과하게 됩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한 번 진지하게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머리 속에 들어 있는 수많은 투자의 노하우와 투자 전략, 어떻게 구현할 수 있나요? 여러분의 지식과 실제 투자 수행과 얼마나 큰 갭이 있나요? 이걸 어떻게 극복할 지 고민해보셨나요? 지금 고민 안하신다면, 내일도 고민안하실 거고, 그러면 1년, 10년이 지나도 고민안합니다. 그러면 그냥 10년 동안 계속 지적인 유희 활동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되고 정작 10년이 지난 계좌는 여전합니다. 연 30%짜리 완벽한 전략 연구하는 기간 동안 단기 채권 펀드에 묻어두기라도 했다면 40~50% 정도 수익은 올릴 수 있었을 겁니다. 

  아무리 심오하고, 복잡하고 새로운 컨셉의 전략이라도 실전에서 쉽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면, 개투의 실제적인 관점에서 그것은 그림의 떡일 뿐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저는 항상 목표를 단순한 투자 전략 개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주 쉽고 편하게 투자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까지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추진해 왔습니다. 그래야 투자의 최종 목표인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삼성 글로벌 ETF 로테이션 펀드도 누구나 쉽고 편하게 거액의 자금을 장기간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고안된 상품이었죠. 어떤 분들은 저보고 ETF 포트폴리오를 직접짜서 돌리냐고 여쭤보는데, 귀찮게 그거 어떻게 돌립니까? 저도 직접 이 상품에 투자합니다.

 

3. 답이 안보이는 단기 주식 투자 전략...어떻게 해야 하나?

 이런 관점에서 많은 분들 뿐만 아니라 저 또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완전히 정복하지 못했던 분야가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주식 단기 매매 전략이었습니다. 

 주식 단기 매매는 잘만하면 아주 효율적인 트레이딩을 통해 아주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매력적인 분야지만, 이 목표를 제대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너무나 힘든 과정이 필요합니다. 

 매일 종목을 분석해야 하고, 매수, 매도, 손절 규칙을 업데이트 해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장중에 개입도 해야 하고, 손실이 날 때의 스트레스도 관리해야 하고....큰 수익을 위해 희생해야 하는 댓가가 너무 큽니다. 

 그런데 주식 단기 매매는 중장기 매매보다 변동성이 큰 종목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까딱 잘못하다가는 수익은 커녕 더 큰 손실을 보기 일쑤이고, 확실하게 검증된 전략이 없다면 절대 다수는 손실을 보는 위험한 투자법이기도 합니다. 

 저 또한 제가 공부하고 습득한 단기 매매의 노하우를 이용해서 시간적 여유가 있던 시절에는 수익을 내기도 했지만, 본격적으로 본업에 집중하는 가운데 HTS 켜기도 힘든 상황이 되면서 사실상 단기 매매를 접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단기 매매에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분명한 원리가 있는데 이를 썩히기에는 너무 안타까운 마음이 한 켠에 항상 자리잡고 있어 늘 안타까운 마음이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뉴지스탁을 알게 되면서 이 모든 문제점을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략의 작성, 데이터를 통한 백테스팅, 전략 검증은 물론 완전 자동화된 투자 시스템으로 내가 디자인한 투자 전략을 일체의 개입없이 완전 자동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인데(심지어는 컴퓨터를 켤 필요도 없음), 뉴지스탁에서 이를 확인한 후 정말로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제가 막연하게 이상적으로 꿈꿔왔던 투자의 모든 장애물을 완벽하게 제거한 서비스가 있다는 사실이 정말 놀라웠습니다. 이 꿈 같은 플랫폼을 통해, 제가 그동안 연구해왔던 단기 매매의 노하우를 접목시키고 검증해본 결과 역시나 훌륭한 성과를 안정적으로 낼 수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고, 또한 3개월 간의 실제 투자를 통해 최종적으로 이를 검증한 후 많은 분들께 분명히 큰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는 확신이 들어 이 강의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4. 뉴지스탁, 대체 넌 누구냐?

 강의를 시작하게 된 동기를 설명하다보니 정작 뉴지스탁에 대한 소개를 빠뜨렸군요. 강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설명하기 전에 뉴지스탁부터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뉴지스탁은 누구나 쉽고 간편한 방법으로 주식 투자 전략을 만들고, 검증하고, 완전 자동화된 방식으로 투자까지 가능하도록 한 계량화된 토탈 주식 투자 솔루션입니다. 

 한마디로 주식 투자의 모든 과정을 다 아우르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뉴지스탁이 일반적인 다른 투자 플랫폼과 근본적으로 차원이 다른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완벽한 데이터 계량 기반으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로 투자 전략을 만들고 검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인터넷에서 수많은 전문가들이 이런 류의 얘기를 하는 걸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종목은 20일선 위에 있고, PBR이 0.3인데, ROE가 30%가 넘고, 외국인 수급이 엄청 몰렸으니까 반드시 날아갑니다.' 

 '이 종목은 10일선과의 이격도가 너무 커서 위험합니다. 떨어질 가능성이 높으니 매수하면 안됩니다'

 

 그런데, 뉴지스탁이 탄생하기 전까지는 이런 구라가 통했습니다. 검증이 불가능했으니까요. 그냥 전문가가 자신의 유명세를 이용해서 '내가 대충 10년동안 해본 경험에 의하면 이래' 그러니까 무식한 니들은 그냥 내 말 믿어' 라는 말을 믿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뉴지스탁 때문에 이런 거짓말이 안 통하게 되었습니다. 전문가들의 구라를 다 계량화된 조건으로 뉴지스탁으로 테스트해보면, 그동안 막연하게 믿어왔고, 또 상식적으로 당연히 수익이 날 거라고 생각했던 전략들이 얼마나 처참하게 박살이 나는지 10여년에 가까운 데이터를 통해 낱낱이 검증할 수 있습니다. 언제 무슨 종목을 얼마에 몇 주를 사서, 손실이 얼마고 수익이 얼마고...낱낱이 검증되기 때문에 빼도 박도 못합니다.

 반면, 시장의 원리에 충실한 전략을 뉴지스탁을 통해 검증해보면 역시나 믿을 만한 전략임을 확인할 수 있고, 이는 험난한 시장의 노이즈에 휘둘리지 않고 내가 개발한 전략을 믿고 굳건하게 나아갈 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이 됩니다. 

 구체적인 전략을 만들고 검증해볼 수 있다는 것, 이것만 해도 엄청나게 대단한 겁니다. 

 

 둘째, 복잡한 시스템 트레이딩 언어의 도움이 없이 아주 직관적이고 간단한 조건의 조합만으로 얼마든지 전략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복잡한 전문 시스템 트레이딩 언어는 진입장벽이 상당하지만, 뉴지스탁의 조건 조합 방식은 60대 어르신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 정도로 쉽고 직관적이면서, 또한 매우 강력합니다. 

 

 셋째, 전략의 자유도도 매우 높습니다. 

 기본적인 기술적 지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퀀트 지표(가치,수익, 재무 지표), 시장 지표(시장 지수)까지 조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손절, 익절, 자금 관리, 분산 투자에 대한 옵션까지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술적 트레이딩 전략 뿐만 아니라 중장기 가치, 퀀트 투자, 혹은 하이브리드 전략까지도 폭넓게 만들고 검증할 수 있습니다. 

 어떤 관점에서는 이런 수준의 시뮬레이션은 일반적인 기관 투자자들의 시뮬레이션 툴보다 훨씬 더 강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넷째, 검증한 전략을 완전 자동 매매까지 구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완전 자동 매매란, 매일 HTS를 켜지도 않고 처음에 세팅 한 번만 하면, 인위적으로 개입해서 중단하지 않는 한 죽을 때까지 전략이 100% 자동 매매가 진행되는 기능까지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믿겨지시나요?)

 

 따라서, 뉴지스탁을 통해 탄탄한 전략을 하나 개발해서 투자 모드로 진입하면 이후부터는 종목 선정, 매수, 매도, 익절, 손절 등 투자의 모든 세세한 과정에 단 1도 관여하지 않고도 투자를 지속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개인적으로 투자의 모든 과정의 장벽을 이토록 완벽하게 제거한 서비스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본 적이 없었습니다. 물론 국내나 해외의 전문 시스템 트레이딩 툴 중에도 상당히 좋은 것들이 많이 있지만, 뉴지스탁만큼 이런 모든 영역을 범용적으로, 그리고 투자자에 친화적인 방식으로 해결한 툴은 개인적으로 본 적이 없었다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5. 뉴지스탁의 위력

 뉴지스탁을 알게 되면서부터 그동안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통해 제가 알고 있는 투자의 모든 노하우를 접목시키고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제 예상과 맞아 떨어지는 것도 있었지만, 의외로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하는 투자의 원리들이 처참하게 박살나는 것도 많이 볼 수 있었고, 또한 이런 과정을 통해 그동안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시장의 원리들을 발견하는 기쁨도 누릴 수 있었습니다. 

 뉴지스탁은 일종의 알파고 쇼크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알파고 이전에 수많은 사람들은, '기계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고 하나같이 입을 모아 주장했고, 심지어는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 중에도 우리가 이해할 수 없다고 알파고의 수를 '악수', '말도 안되는 수' 라고 폄하했던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정작 무식했던 것은 알파고가 아니라, 우리 인간이었음을 확인한 계기가 되었죠.

 투자 전략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은 보이는 것을 믿는 것이 아니라, 믿는 것만을 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검증해보지 않으면 끝까지 믿는 것만 보게 되고, 시장의 본질을 놓치게 됩니다. 

 뉴지스탁을 통해 투자 전략을 만들고 테스트하게 되면 정말 많은 것을 알게 됩니다. 상상조차 못했던 나의 선입견이 박살나는 것을 부지기수로 확인할 수 있고,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아니 오히려 이건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 전략이 끝내주는 성과를 내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지스탁은 그동안 믿는 것만 보아왔던 수많은 투자자들에게 보이는 것을 믿도록 눈을 열어줍니다

 그동안 투자자들은 보고 싶어도 볼 수가 없었습니다. 종목 하나, 차트 한 두장의 패턴을 통해 시장의 큰 속성을 보기란 불가능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뉴지스탁은 내가 검증하고 싶은 단순한 패턴 하나의 실상을 수천개의 종목 데이터, 수천, 수만번의 데이터 시뮬레이션으로 우리에게 1분만에 일목 요연하게 수치와 그래프로 공개합니다. 

 1분도 채 걸리지 않는 뉴지스탁의 시뮬레이션 한 번은, 주식 투자의 최고수 전문가가 10년 이상 산전 수전을 겪으며 체득한 노하우보다 훨씬 더 정확하고 객관적입니다. 그런데, 뉴지스탁을 이용하면 불과 한 시간도 안되는 짧은 시간 동안 수십명의 전문가가 수백년 동안 트레이딩하면서 얻은 지식보다 훨씬 더 정교하고 훨씬 더 방대한 투자의 노하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 백번 깡통 차고 수 천번 마음고생해야만 얻을 수 있었던 보석같은 투자의 원리를 단 몇 분만에 얻을 수 있습니다. 

 

6. 뉴지스탁과 함께하는 systrader79의 수급 단타 전략 강의

 그 동안 제가 공부하면서 얻은 단기 매매의 노하우와 또한 뉴지스탁을 통해 새롭게 얻은 수많은 지식들을 조합하여 수많은 탄탄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만들 수 있었고, 이 모든 것을 이번 강의를 통해 여러분께 공개하려 합니다.  

 강의 내용은 제가 2012년 썼던 주식 투자 리스타트의 핵심 내용을 포함하였고, 책과 블로그, 카페에서 공개하지 않았던 수많은 단기 매매의 팁과 전략도 모두 포함합니다. 

 전략도 두리뭉실한 개념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로직 전체를 100% 공개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제가 개발했던 수많은 전략 중 최고의 전략만을 선별하여 수강생에게 투명하게 공개하여 실제로 투자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물론 제가 직접 투자하고 있는 전략까지 모두 포합됩니다

 제 강의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 강의를 모두 듣는 순간,

 

 1)  여러분의 투자 지식 >= systrader79의 투자 지식

 2)  여러분의 매매 전략 >= systrader79의 투자 전략

 3)  공개한 매매 전략을 통해 바로 실전 트레이딩을 통해 수익이 날 수 있도록 함

 

 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투자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다면, 제 강의를 통해 저와 대등한 수준의 지식과 전략을 갖출 수 있고, 여러분이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다면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기반으로 강의를 듣는 순간 저보다 더 뛰어난 지식과 전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제가 공개한 실투 전략을 여러분이 바로 쓰셔도 좋고, 여러분의 구미에 맞게 변형하거나 옵션을 바꿔서 여러분만의 전략으로 업그레이드해서 바로 실투에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목표입니다. 

 

 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장기 투자와 단기 투자의 차이, 장단점

 2) 단기 투자에서 개인들이 실패하는 이유

 3) 단기 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한 조건

 4) 왜 뉴지스탁인가?

 5) 주식 투자 및 단기 트레이딩의 기초 이론

   - 주가가 형성되고 움직이는 원리

   - 주가의 속성, 주가 움직임의 해석법

   - 박스권 돌파 매매 기법

   - 지수 움직임 분석, 마켓 타이밍 전략을 트레이딩에 접목시키는 방법

   - 손절, 익절, 승률, 손익비, 각 요소를 조합시키는 기법

   - 투자에서 손실을 줄이고 수익을 늘리는 다양한 기법

   - 청산의 기법 : 분할 청산, 다중 청산, time cut을 실전 매매에 조합시키는 테크닉

 6) 다양한 실전 단기 트레이딩 전략 공개

   - 기술적 조건

   - 수급 조건 

   - 매수, 매도 조건

   - 마켓 타이밍 조건

   - 자금 관리, 종목 분할 조건

   - 매수 종목 우선 순위 조건

   - 강력한 수익을 낼 수 있는 각종 지표 우선 순위 공개

   - 시가 총액/ 주가 조건

   - 수익성과 리스크를 본인의 성향에 맞게 조절하는 기법

   - 일중, 일간 움직임을 반영하여 최적의 단기 매매 타이밍을 잡는 기법

   - 뉴지스탁 자동 매매에 HTS 자동 청산 전략을 조합하는 방법

  7) 장기 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 조건

   - 백테스트와 실제 투자의 괴리 요건

   - 투자자의 마인드 컨트롤

   - 실전 투자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을 미리 알아두는 방법

   - 실전 투자에서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

 

 강의에서 함께 만들어보고 로직을 100% 공개할 전략들을 일부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0년 1월 ~ 2017년 12월 기간의 시뮬레이션 결과입니다. 

 

 

 -------------------------------------------------------------------------------

 

 

 -------------------------------------------------------------------------------

 

 

 

--------------------------------------------------------------------------------

 

 

 시뮬레이션한 수익률은 세금 + 수수료 0.33%를 모두 반영한 결과이고, 모두 지정가 매수, 매도 조건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시뮬레이션상 슬리피지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의 시뮬레이션상의 수익률은 거의 정확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실제 트레이딩에서는 유동성 때문에 거래 규모에 따라 매수가 체결되지 않아 시뮬레이션과의 차이가 발생할 가능성은 분명히 있습니다. 

 

 물론, 시뮬레이션의 결과는 정확하지만, 유동성 때문에 실제 트레이딩에서 저런 무시무시한 수익률이 당연히 연 복리로 연속적으로 유지되지는 못합니다

 투자 금액이 2~3억대를 넘어가면 유동성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다른 전략에 분산투자를 하거나 그 때부터는 2~3억 대로 단리 운용을 하시면 됩니다. 대신 그 정도 투자 금액이 되기 전까지는 복리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런 고민을 할 정도가 되면 좋겠지요? 자금 규모가 너무 커져서 단리로 돌려야 하는 고민은 행복한 고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빨리 시작해서 복리로 행복한 고민을 할 때까지 불려나가시기 바랍니다. 

 

 '뉴지스탁과 함께하는 systrader79의 수급 단타 강의', 곧 시작합니다!

 (첫 강의는 12월 26일 시작합니다.첫 방송의 개론 파트는 무료 방송 (접속 링크 중 첫 번째 강의 클릭)으로 시청 가능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수강신청 바로가기 (클릭!)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