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Book review - 차트 분석 무작정 따라하기 2022, 제시 리버모어의 주식 투자하는 법

by systrader79 2022. 4. 4.
728x90
반응형
728x170

차트분석 무작정 따라하기 2022

주식투자라는 영역도 따지고 보면 엄청나게 분야가 넓고 깊은 분야입니다. 기술적인 지표를 분석하는 트레이딩 영역도 있고,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여 장기 투자하는 영역도 있습니다. 정성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이 있는가하면 철저하게 계량적인 분석으로 투자하는 퀀트 영역도 있습니다.

 

특별히 기술적인 지표를 이용하는 트레이더라면, 차트를 분석하는 능력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더에게 있어 차트는 군인에게 있어 총과 같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사실상 트레이딩의 모든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비단 트레이더가 아닌 장기 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기본적인 차트와 기술적인 지표를 해석하는 능력은 필수 요소입니다.

 

오랫동안 주식 투자를 하고 공부를 해보면, 차트를 해석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캔들과 거래량, 어려운 영어로 이름 붙은 복잡한 수많은 기술적 지표가 사실은 별 것 아니고 크게 어려운 것도 아니라는 걸 알게 되지만, 트레이딩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차트와 복잡한 영어로 쓰인 기술적인 지표들은 아주 낯설고 어렵게 느껴집니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투자 지식이 전무한 초보자가 트레이딩에 처음 입문할 때는 기본적인 차트의 원리와 필수적인 기술적 지표에 관한 내용을 알차게 소개하는 입문서를 통해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트분석 무작정 따라하기 2022' 는 이런 관점에서 트레이딩에 처음 입문하는 초심자들에게 차트 분석과 필수적인 기술적 지표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필요 충분한 교과서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책은 트레이딩 전략서가 아니기 때문에, 알파를 낼 수 있는 데이터에 기반을 둔 트레이딩 전략을 소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차트 분석의 원리와 대표적인 기술적 지표에 대한 상세히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이 책으로 기본기를 탄탄히 다진 후, 다양한 퀀트 전략서로 여러분만의 전략을 검증하고 만든다면, 훌륭한 트레이더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시 리버모어의 주식 투자 하는 법

추세 추종 매매의 선구자이자 전설적인 트레이더였던 제시 리버모어, 월스트리트 역사상 전무후무한 경이적인 수익률을 기록하기도 했지만, 말년에는 투자 실패로 권총 자살로 불운하게 인생을 마감을 한 투자자이기도 합니다.

 

제시 리버모어는 주식이 떨어질 때 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상승할 때 매수하고 점진적으로 비중을 늘리고(피라미딩), 하락할 경우 손절로 리스크 관리를 하는 추세 추종 매매의 초석을 닦은 선구자로, 후대에 니콜라스 다바스나 터틀 트레이더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리버모어가 기초를 다진 추세 추종 매매의 원리는 주식 시장 뿐만 아니라 추세가 존재하는 모든 시장에도 유니버설하게 적용될 수 있는 트레이딩의 핵심 원리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추세 추종 매매가 매우 강력한 수익을 선사해주기도 하지만, 본질적으로 승률이 낮은 매매기법이기 때문에 실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자신과의 싸움에 가까운 인내심이 필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추세 추종 매매와 리스크 관리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시 리버모어의 주식 투자하는 법', 트레이딩의 기본기를 다지고 싶은 모든 분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주식 서적의 고전으로 일독을 권해드립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