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칼럼/닥터 퀀트 칼럼

감정적 투자자들 (13)

by systrader79 2020. 3. 27.
728x90
반응형
728x170

 필자는 왜 그렇게 원칙대로 하는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걸까요사실 원칙대로 안하고본능대로 해도 투자 성적을 잘 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그것을 필자가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근데 문제는 그런 사람들은 매우 소수라는 것이죠


 인간은 더 벌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FOMO)와 불확실성에서 오는 두려움(FUD)를 잘 견디지 못합니다손실을 극도로 싫어하는 손실회피편향도 그렇습니다이성적인 판단보다는 손실 자체를 싫어해서 이성적이지 못하게 행동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주식 투자를 했을 때 50만원을 버는 기쁨보다 50만원을 잃었을 때 느끼는 상실감이 2배 정도 큽니다손실 보는 종목을 원칙에 따라 손절하지 못하고손실을 누적하면서까지 본전이 올 때까지 계속 보유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것 때문입니다.


, 인간은 투자에 있어서 그다지 이성적이지 못합니다.(사실 투자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것에서 이성적이지 못하죠. 자신은 아니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현실이 그렇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본능은, 그 사람을 투자 손실 쪽으로 이끕니다. 인간의 본능은 손실을 싫어하지만, 결과적으로 본능의 종착점은 손실이라는 점은 대단한 아이러니입니다. 본능대로 해도 투자를 잘 하는 사람은 돌연변이에 가깝다고 봐야합니다. 


 극소수죠. 문제는 그런 극소수를 보고, '나도 저 사람처럼 할 수 있을거야!'라는 환상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손실을 보게 됩니다.


그래서 필자는, 이런 인간의 본성에 반하여, 투자 세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명확한 투자 전략, 투자 원칙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계속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대부분은 감정적 투자들이고, '좋은 투자'를 방해하는 각종 편향들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투자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란 하늘의 별따기만큼 어려운 것입니다.


투자자의 행동학적, 심리학적인 부분을 연구하는 행동 재무학(Behavioral Finance)에서는 투자자들이 투자를 할 때 겪게 되는 이러한 편향(Bias), 즉 비이성적인 오류들을 전문적으로 연구합니다. 


 필자의 생각에, 주식 서적 꽤나 읽었다는 독자들은 아주 익숙한 얘기들이겠지만, 초보자들을 위해 아주 대표적인 편향 여섯 가지에 대해서만 복습하고 넘어가기로 합시다. (무섭게도 투자자를 실패로 이끌고 가는 편향들은 수십가지입니다.) 여기서 언급하는 여섯 가지 편향들은, 수많은 편향들 중 필자가 주변의 투자자들을 보며 느낀(심지어 자동매매를 한다는 사람들을 보면서도 느낀) 투자를 망치는 대표적인 편항들입니다. 


 이 편향들을 공부하면, 왜 투자를 본능적으로, 감정적으로 하면 안 되는지 정확하게 알게 됩니다.




<블로그 후원 안내>

 도움이 되셨나요? 

 블로그 상단에 삽입된 배너 광고를 한 번 클릭해주시면, 도서 구입, 저널 구독 등으로 더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