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칼럼/닥터 퀀트 칼럼

당신이 알고 있는 보조지표는 틀렸다 (21)

by systrader79 2020. 12. 6.
728x90
반응형
728x170

 단도직입적으로 말하겠다. 당신이 알고 있는 보조지표는 틀렸다.

이 세상에는 수도 없이 많은 보조지표가 존재하고, 지금 이 시간에도 누군가가 개발하려고 밤을 새우고 있을 지도 모른다.

기술적 분석을 기반으로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이러한 보조지표에 대한 환상을 조금씩이라도 가지고 있으리라.

혹은 지금도 크나큰 환상을 가지고 마법의 보조지표를 찾으려 인터넷을 헤매거나 서점을 헤매고 다닐 수도 있다.

시중에는 수많은 기술적 분석에 관한 책들이 나와있다. 이 블로그에서는 그러한 책들에 대한 비판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겠지만, 개인적으로 그러한 책들과 저자들을 폄하하려는 의도는 없다는 것을 미리 알아주길 바란다.

 다만, 정석이라고 알려져 있는 보조지표 사용법은 거의 대부분 틀렸다. 완전히 틀렸다. 그대로 투자하면 한마디로 쫄딱 망한다고 보면 된다.

 내가 이렇게 말을 하면서도 그러한 책들과 저자들을 폄하하려는 의도가 없다고 말한 것은 단순한 이유 때문이다.


 저자들도 그렇게 투자를 안 하기 때문이다.

책을 쓰려면, 정석적인 것을 전달해야 하고, 보조지표에 대해서 전통적으로 내려져 오는 사용법을 설명 안 할 수가 없으므로, 책을 쓸 때는 그러한 내용으로 구성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그리고 저자들은 보조지표를 그렇게 쓰지 않을뿐더러, 그렇게 쓴다고 하더라도 의사 결정에 참고만 하지, 전적으로 의지하지 않는다. 절대로!

하지만, 여러분들은 어떠한가? 여기서 여러분이라 함은, 보조지표를 인터넷에 검색해서 이 블로그로 흘러 들어올 정도로 주식투자에 있어서 능숙하지 않은 자, 즉, ‘주린이’를 칭한다. 주식 투자에 잔뼈가 꽤나 굵은 사람들은, 보조지표는 참고만 하는 것이고, 그대로 투자하면 손실 볼 확률이 훨씬 높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왜냐하면 기술적 분석에 기반한 주식투자를 처음 할 때 따라 하는 것이 ‘정석으로 알려진 보조지표 사용법’을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손실을 봤을 것이다. 그러고 나서야 깨달았으리라.)

그러나 주린이는 다르다.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혹은 실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보조지표들을 ‘맹신’하기 십상이다. 달리 믿을 것이 없기 때문에 보조지표에 집착하게 되는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행동이 경제적인 손실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여러분이 소중하게 모은 돈이 한순간에 날아가 버릴 수도 있다. 아니면 조금씩 야금야금 사라지거나…

아직도 환상의 보조지표를 찾아다니는가?

아쉽게도 이 코너에서는 환상의 보조지표를 소개해 준다기보다는, 그 환상을 깨부수어 줄 것이다. 세간에 알려져 있는 상식, 즉, 여러분들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습득한 지식들, 시중의 책을 통해 습득한 지식들이 얼마나 잘못되어 있는지 낱낱이 파헤쳐 드리겠다.

다시 한번 말한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젠포트 바이블 강의 (클릭)>


<닥터 퀀트의 추세의 정석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