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칼럼/닥터 퀀트 칼럼

당신이 주식시장에서 돈을 잃는 이유 - 당신에게 묻는 세 가지 질문 (10)

by systrader79 2020. 3. 21.
728x90
반응형
728x170


 어떻습니까? 본인이 잃어본 경험이 있거나, 주변의 잃어본 경험들과 비슷하지 않습니까? 아마도 주식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봤을 법한 패턴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기해도 좋습니다.

 

이제 첫 부분에서 던진 질문에 대한 답을 할 때가 왔습니다. 이전 글로 넘어가는 수고를 덜기 위해 다시 한번 질문을 적어보겠습니다.

 

1. 당신이 알고 있는 상식은 정확합니까?

2. 당신은 명확한 투자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까?

3. 당신이 가지고 있는 투자 전략은 검증되었습니까?

 

자, 먼저 1번에 대해서... 어쩌면 1번에 대해서 만큼은 어느 정도 공부를 한 개인투자자라면, '예'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주식 책 꽤나 읽어봤다는 사람은 1번에 대한 과잉확신편향이 존재할 수 있죠. 즉, 자신은 웬만큼 공부를 했으니, 나는 주식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자신을 과잉확신 하는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그런 정보들이 대부분 틀린 정보란 것은 인식하지 못한 채로 말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봅시다. 수많은 주식 필독서에서는 이동평균선의 골든크로스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크로스하여 올라가는 골든크로스는 '매수 신호'로 작용하고, 골든크로스 이후로는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나중에 글 쓰겠지만, 아쉽게도 이 골든크로스라는 것은 다 환상입니다. 골든크로스라는 것을 이용해서 투자하면 1년 안에 파산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 관련 뉴스에서는 매일 같이 골든크로스가 일어난 종목을 기사로 내보냅니다.

 


 

 

이 외에도 잘못된 상식은 무수히 많습니다. 재무제표에 대한 환상부터 시작해서, 정배열의 환상, 기타 스토캐스틱이라든지, RSI라든지 등등의 기술적 지표들에 관한 환상도 엄청 많죠. 이 연재글에서 그러한 잘못된 상식에 대해서 검증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므로, 기대해도 좋습니다.


그렇다면 두 번째 질문으로 넘어갑시다. 여러분은 명확한 투자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까? 명확한 투자 전략을 가지고 있는 개인 투자자의 비율은 안타깝게도 0%에 수렴할 것 같습니다. 많이 쳐준다면 5% 정도… 근데 그마저도 사람은 감정에 약한 동물이기 때문에, 투자 전략을 그 때 그 때 상황에 맞춰서 수시로(그것도 감정적으로) 수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자면 이런거죠. ‘나는 이 종목의 수익률이 3%, 5%, 7% 9%에 도달할 때마다 물량의 25%씩을 팔아서 수익실현을 할거야’라는 그럴듯한 분할 익절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고 쳐봅시다. 


 처음 몇 번은 그런 원칙을 고수할 지도 모릅니다. 작심삼일이란 말도 있으니 말입니다. 그런데 저런 종목이 4~5개쯤 나오면 슬슬 이런 생각이 들기 시작합니다. ‘아 이거 어차피 올랐을 종목인데, 좀 참았다가 수익률 9%에서 물량 100% 청산했으면 훨씬 더 벌었을 텐데!’라는 생각 말입니다. 그러면 이제 조금씩 흔들리게 됩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계획을 수정하게 되죠. ‘그래! 어차피 오를 거 수익률 5%, 9%에서 물량의 50% 씩 2분할 익절 하자!’ 이런 식으로 말이다. 이런 사람까지 포함하면 명확한 투자 전략을 가진 개인 투자자의 비율은 0%에 낮아질 것으로 확신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명확한 투자전략을 가지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자가 이런 필수 사항도 지키지 않고 트레이딩을 합니다. 명확한 투자 전략 없이, 혹은 저런식으로 감정에 따라 수시로 수정하는 방법으로 투자를 하게 되면 십중팔구 어느 시점부터 손해를 볼 확률이 높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인간은 본능 및 감정에 약한 동물이기 때문인데, 본능 및 감정을 따르면 보통 수익을 보는 것의 반대 방향으로 치우치기 때문입니다. 원칙 없이 매매하다가는 야금야금 손실을 누적하다가, 언젠간 큰 손실이 되던가, 아니면 잘 가다가 어느 순간 큰 손실을 맞이하게 되는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질문. 당신이 가지고 있는 투자 전략은 검증되었습니까?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명확한 투자 전략을 가지고 있으면 뭐하겠습니까? 검증이 안 되었다면, 그 전략을 유지했을 때 돈을 벌 수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는데 말입니다. 그러나 역시나 안타깝게도, 검증된 전략을 가지고 매매하는 개인 투자자 역시도 0%에 가까운 비율을 가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일단 첫 번째로 이러한 개념조차 없습니다. 애초에 투자 전략 자체를 원칙대로 유지하지 않는데 어떻게 검증할 생각을 하겠습니까? 사실상 원칙 없는 투자 전략은 검증조차 불가능합니다. 매번 다른 규칙을 가지는 전략을 어떻게 검증하겠습니까? 둘 째로 검증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투자 전략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검증할 방법을 모르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상하지 않습니까? 우리는 다른 모든 것에선 검증된 것을 쓰려고 노력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의약품을 포함해서, 장난감, 전자제품, 음식, 의류 모두 적절한 검증 과정을 마친 것을 찾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것에 프리미엄을 지불하기까지 하죠. 예를 들어, 운동복을 산다고 했을 때, 우리는 운동복 전문 브랜드에서 구매할 때에는, 일반 의류보다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더 비싼 값에 옷을 사곤 합니다. 운동복 전문 브랜드니까 더 검증이 되어 있다고 암묵적으로 동의를 하는 거죠.


그런데, 우리의 소중한 돈이 걸려있는 투자에 있어서는 대부분이 검증하려 들지 않습니다. 필자가 생각했을 때에는 매우 이상한 일입니다. 유독 투자에 있어서는 이전에 언급했듯이, '검증'보다, 남의 말 한 마디가 더 믿음직스럽게 느껴지나 봅니다. 참으로 아이러니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투자 전략은 검증되어야만 합니다. 검증되지 않은 투자 전략은, 투자 전략으로서의 매력이 없어야 정상입니다. 내 소중한 돈을 검증도 안 된 전략에 맡길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투자 전략도 없을 뿐더러, 검증해볼 생각조차 하지 못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어렴풋이 깨달았을 것입니다. 당신이 주식시장에서 돈을 잃는 이유. 그 것은 필자의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하지 못한 것과 연관이 아주 깊습니다. 즉, 투자에 있어서 잘못된 상식으로 가득하며(이는 물론 여러분의 잘못은 아닙니다.), 명확한 투자 전략도 존재하지 않고, 있다 하더라도 검증되지 않은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생각해봅시다. 주식시장에서 돈을 잃지 않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세 가지 질문에 대해 모두 '예'라고 대답한다면, 돈을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더 정확하게는 큰 돈을 잃지 않으면서,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고, 그러다가 보면 어느 순간 불어난 자산 앞에 놓인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주식시장은 기본적으로 긴 시계열로 봤을 때 우상향 하는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전체 주식시장) 살아남아서 시장에 참여하고 있으면, 언젠가 돈을 버는 기회가 옵니다.


즉! 주식 투자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갖추고, 정확하게 검증된 투자전략을 명확하게 지키기만 한다면 여러분은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아 돈을 벌고 있을 것입니다. 반대의 경우, 돈을 잃고 있거나, 이미 뜨겁게 데여 주식 시장을 떠나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자, 여러분의 상태는 어떠한가요? 필자의 예상에는 대부분이 필자의 세 가지 질문에 '아니오'로 대답한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만약 자신이 그런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그렇게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여러분의 나이가 3~40대로 젊다면 더더욱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늦든 빠르든 바로잡으면 되는 것이죠.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 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 안내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