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데이트레이딩의 기초 - 데이트레이딩의 핵심 요소 (57)

by systrader79 2018. 5. 19.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데이트레이딩의 핵심이 되는 key level 및 지지와 저항, 그리고 이를 이용한 트레이딩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Day trading의 key level

 트레이딩에서 모든 가격이 동일한 의미를 지니는 것은 아닙니다. 트레이딩에서는 다른 가격과 비교하여 차별되는 아주 중요한 특별한 가격대가 있는데 이를 key level이라고 합니다. 

 Key level이 중요한 이유는 이 지점을 기점으로 가격의 움직임의 방향성과 변동성이 급격하게 바뀌기 때문입니다. 즉, 이러한 지점을 매수와 매도의 중요한 기준점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데이트레이딩에서 가장 중요한 key level은 전일과 당일의 시, 고, 저, 종가 그리고 가장 최근의 의미있는 최고가와 최저가입니다. 

 데이트레이딩은 당일에 이루어지는 매매기 때문에 오래 전 기간보다 가장 최근의 가격이 가장 중요한 기준점이 되는 것이죠. 


2.일중 움직임의 평균적인 패턴

 시장의 일중 움직임을 하루 단위로 살펴보면 아무런 규칙성이 없어 보이지만, 장기간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평균적인 움직임을 살펴보면 뚜렷한 규칙성이 관찰됩니다. 이를 intraday seasonality라고 하고,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바 있습니다. 

 간단하게 다시 정리하고 넘어가면, 개장 직후 거래량과 변동성이 가장 컸다가 시장 중반으로 넘어갈수록 변동성과 가격이 하락하는 패턴을 보입니다. 

 장초반에는 변동성이 심한 구간이라 노이즈가 심해서 거짓 돌파와 휩소가 발생하기 쉽지만, 장중반으로 가면 가격의 변동성이 줄어들고 대략적인 방향성이 잡히기 시작합니다. 이 구간에서 당일의 저점이나 고점이 테스트되는데, 여기서 돌파가 발생할 경우, 해당 방향으로 뚜렷한 움직임이 발생합니다. 이 사실이 데이트레이딩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합니다. 



 장초반에 거래량과 변동성이 급증하고, 장중반으로 갈수록 감소했다가 마감에 가까울수록 거래량과 변동성 증가하는 즉, U 자형 패턴을 보이는 것은 모든 시장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규칙성입니다. 

 이 규칙성을 데이트레이딩의 중요한 필터 조건으로 이용하면 기본전략의 성과를 대단히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장초반에는 단기 역추세 매매를 집중적으로 구사하거나, 돌파 전략을 이용할 때는 장초반의 신호는 제낀다든지, 방향성 매매를 할 때에는 장후반에 진입하는 방식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intraday seasonality는 하루 단위로 관찰하면 눈에 잘 띄지 않지만, 장기적인 통계상 정말 뚜렷하게 나타나는 규칙성이기 때문에, 이런 원리에 기반을 두고 매일 트레이딩을 하면 하루 단위의 수익률에서는 체감되지 않지만, 거래가 누적될수록 수익곡선은 안정적으로 우상향하게 됩니다. 

 장기투자건, 단기 투자건 뚜렷한 seasonality를 보일 경우 이 속성을 무시하고 트레이딩 전략을 짜는 경우, 수익을 내기가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반면 이러한 속성을 잘만 이용하면 아주 쉽고 안정적인 수익을낼 수도 있죠. 

 현재 제가 실제 트레이딩을 하는 모델도 이러한 intraday seasonality와 시간대별 변동성 효과를 극대화화는 방향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Seasonality는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통계적인 속성이기 때문에, 이런 속성을 무시하거나 거스르는 방향으로 트레이딩이 이뤄지는 경우, 마치 조류에 거슬러 헤엄을 치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면, 코스닥 종목을 이용한 데이트레이더들 중 절대 다수가 장중에 매매하다가 지속적으로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코스닥 지수의 intraday seasonality에 정면으로 역행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장마감 무렵에 종가 베팅이 집중하는 경우 우하향하던 수익 곡선을 아주 쉽게 우상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께서 장중 데이트레이딩을 하는데 수익 내기가 너무 힘들어서 고민이시라면 완전히 이를 거꾸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3. TSM 데이트레이딩 전략 

 Perry Kaufmann이 Trading systems and methods에서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서 한가지 재미있는 역추세 전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바로 Midday Support and Resistance 전략 (TSM 전략 : 왜 약자가 TSM인지는 저도 모름)인데요, 전략의 대략적인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봉 캔들의 시, 고, 저, 종 데이터로 투자 전략을 만드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

 - 오후장에 거래량과 range가 축소되었을 때 반전을 노리는 역추세 전략

 - 오후장에 거래량이 축소되었는데 반전되면 진짜 반전되는 것이고, 해당 방향으로 진입하면 추세가 형성된 것

 - TSM 트레이딩 로직

   1) 오후장을 자신 나름대로 정함 (예 : 오후 12시 30분 이후)

   2) 오전장의 최저가, 최고가를 기록

   3) 오후장에 진입시 오전 장의 최저, 최고가를 기준으로 한 박스권의 25% 이하에 가격이 존재시 long

      Long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 상태에서 박스권 상단 75% 레벨에 접근시 매도 

      박스권 저점 이탈시 손절


  저자는 특별히 S&P 같은 지수는 노이즈와 변동성이 다른 시장보다 크기 때문에 역추세 전략이 잘 작동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