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데이트레이딩의 기초 - 일중 거래량 패턴의 해석 (64)

by systrader79 2018. 12. 22.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장의 일중 거래량 패턴의 의의와 이를 트레이딩에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일중 거래량 패턴의 의의

 거래량은 가격의 연료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동차가 현재 앞으로 달리고 있어도 연료가 떨어지면, 조만간 더이상 주행할 수 없음을 예측할 수 있죠? 다른 의미로는 거래량은 시장의 관심도라고 해석할 수도 있고, 가격의 움직임이 진짜인지 가짜인지를 확실하게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래량이 평균보다 높다면, 트레이더들이 활발하게 거래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시장에 뭔가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이전에 여러번 살펴본 바와 같이, 거의 대부분의 시장에서 일중 거래량과 가격의 움직임은 U자 형태를 띱니다. 즉, 장초반에는 거래가 활발하다가 장중반으로 갈수록 거래가 줄어들어 저점을 형성하고, 이후에 서서히 증가하여 장이 마감될 때 쯤에 다시 peak를 치는 규칙성이 뚜렷하게 반복된다는 겁니다. 


 이는 주식 시장은 물론이고, 선물, 외환, 암호화폐 등 거의 절대 다수의 시장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뚜렷한 규칙성입니다. 


 따라서, 이런 거래량의 규칙성을 이용한다면 intraday trading을 할 때 내가 구사하는 전략이 변동성이 높아져야 하는 전략 (ex : 변동성 돌파 전략) 이라면 변동성이 줄어있는 장중반에 사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거래량이 감소한다는 것은 가격의 연료, 가격 움직임의 진정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의미이므로, 거래량이 감소한 장중반의 움직임에 함부로 말려들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 설명드리는 내용은 Perry Kaufmann이라는 걸출한 세계적인 대가가 연구한 것을 정리하여 알려드리는 것이지만, 국내 주식 시장의 단타고수들도 이런 내용은 경험적으로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데이트레이딩을 하려면 거래량과 유동성이 활발한 장초반과 후반에 집중적으로 하고, 불확실성이 높은 장중반에는 매수를 삼가라는 것이죠. 

 거래량이 감소한 불확실성이 넘치는 장중반의 구간이 지나면 거래량이 재차 증가하여 가격의 움직임의 확실성이 증가하는 구간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런 구간에서 매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초반 거래량이 평균적인 장초반 거래량보다 높은 경우 당일의 변동성이 더 커질 것임을 예측할 수 있고, 장초반 변동성이 평균보다 낮다면, 이는 가격 움직임의 확실성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장초반 가격의 움직임이 반전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합니다. 

 이런 원리를 이용하면 장초반 거래량이 평균보다 큰지 작은지를 판단하여 단기 거래에 유리한 날을 선별할 수 있고 (장초반 변동성이 큰 경우, 당일의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 가능하므로 단기 트레이딩에 유리), 역추세 전략으로 접근할 것인지에 대한 단서를 잡을 수도 있고, 유용한 필터링 조건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순수하게 가격의 움직임만으로는 알 수 없는 부분을 단순한 거래량 분석만으로도 필터링을 할 수 있으니 상당히 유용한 지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Intraday price shock를 이용한 trading 전략

 장중에는 별의 별 일들이 많이 일어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내가 매수하고 나면 그 방향 그대로 안정적으로 가격이 올라주기를 바라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죠. 

 가격의 움직임이 극심하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지만, 심심치 않게 가격이 급등, 혹은 급락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코스닥 지수가 갑자기 -3% 이상 하락한다든지 하는 경우 말이죠. 

 Price shock는 상승, 하락 모두 가능하지만, 급등보다는 급락이 훨씬 더 많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손실과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평균적인 가격의 움직임 범위의 3배 이상 움직이는 경우를 price shock (학술 용어로 떡락) 로 정의합니다. 

 가격의 변동성은 거래량의 변동성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평균적인 가격 움직임 변동의 3배 이상의 움직임은 일반적으로 평균적인 거래량의 2배 이상의 움직임과 유사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price shock에 속수무책으로 당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Price shock의 중요한 성질을 알면 우리는 이러한 위험한 상황을 수익을 내는 절묘한 기회로 삼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Intraday price shock를 이용한 트레이딩 방법 중 하나는 변동성이 순간적으로 커졌을 때 이후에 가격의 반전을 노리고 역추세 전략으로 진입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이전에 여러 번 살펴본 '변동성 돌파 전략'과는 반대되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겠죠? 


 Perry Kaufmann이 제시하는 역추세 진입 전략의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급락이 일어난 다음 캔들에 반전을 노리고 상방 베팅한다는 컨셉입니다. 

 1) 트레이딩 대상 캔들 (ex : 30분봉)의 100봉 평균 ATR 을 구한다.

 2) 당일 첫 30분봉의 true range가 직전 30분 봉 기준 100봉 ATR의 3배보다 크고, 종가가 캔들 전체의 range 하단 20% 이하에 위치하면, 다음 30분 봉 시가에 매수 진입 (종가가 캔들 전체의 range 상단 80% 이상에 위치하면, 다음 30분 봉 시가에 short position 진입) 

 3) 당일 첫 30분봉 캔들에서 신호가 나오지 않고 장중에 나오는 경우, 평균 변동성 3배수 대신 2배수 기준을 적용하고, 종가가 급락 캔들 하단의 20% 이하에 위치할 경우 매수 진입

 4) 당일 종가 청산


 얼핏보면 말이 어려워보이지만, 사실은 별 것 아닙니다. 변동성이 큰 일반 주식을 대상으로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구사하는 트레이딩 전략도 바로 이 전략입니다. 장초반에 급락한 구간에 매수하는 전략이죠. 원리는 동일합니다. 



 좀 더 신뢰성 있는 신호를 얻기 위해 단순히 가격 변동성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변동성이 커진 것에 거래량까지 함깨 증가한 신호를 결합하는 방법도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뉴지스탁 강좌에서 일명 '나이키 전략'으로 소개해드린 intraday mean reversion 전략 에도 이 방법을 응용할 수 있겠습니다. 나이키 전략에서는 종목의 변동성을 고려하지 않고, -3% 와 같이 고정된 값을 이용했는데, Perry Kaufmann이 제시한 방법을 이용하면 종목의 변동성을 정량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적용하는 방법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겠습니다. 


 Perry Kaufmann은 이 책에서 거래량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흥미로운 예로, 전산화된 시장이 발달하기 전, 선물 거래소의 플로어에서 들리는 거래자들의 고함 소리의 강도로도 가격 움직임의 방향성을 추정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가격이 올라가는데 거래자들의 고함 소리가 점점 커지면 매수 포지션을 유지하고, 가격은 올라가고 있지만, 플로어 브로커들의 목소리가 점점 잠잠해지면 가격 방향성의 반전이 나올 것임을 암시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지금은 완전히 전산화된 시장에서 플로어 브로커들의 소리를 듣지 못해도 아무 상관없습니다. 거래량이라는 멋진 지표를 통해 얼마든지 이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