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동적 자산 배분 전략 서비스의 글로벌 트렌드

by systrader79 2016. 12. 19.
728x90
반응형
728x170

최근 10년 사이 급격하게 바뀌고 있는 투자의 글로벌한 트렌드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 액티브 투자에서 패시브 투자로의 전환

 - ETF의 급격한 부상

 -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절대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동적 자산 배분 전략의 대두


 이와 같은 상황이 조성된 근본 배경은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제 예측이나 분석에 기반을 둔 주식 투자나 펀드는 말할 것도 없고, 나름 체계적으로 분산을 시켰다고 믿었던 멀티 애셋 포트폴리오마저 처절하게 박살이 나는 상황을 겪게 되지요.

 자연스런 결과로, 기존의 전통적인 투자 방법이나 이론에 대한 회의론이 대두하게 되고, 시장을 예측하지 않고 시장의 거대한 흐름을 충실히 추종하려는 시도가 일어나게 됩니다.

10여년 전부터 Mebane Faber나 Gary Antonacci 같은 사람들이 이런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개선시키는 모델을 제안하게 되고, 대한 상세한 내용은 본 블로그 전체에 걸쳐 상세히 다루고 있지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생소한 모델이지만, 북미 지역에서는 이러한 동적 자산 배분 모델 및 포트폴리오 투자 모델, 상품은 이제는 거의 대세로 확산되는 분위기입니다. 추세 기반의 동적 자산 배분전략이라는 점에서 커다란 공통분모를 공유하고 있지만, 회사마다 약간씩 다른 전략과 컨셉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해외에서 확산되고 있는 다양한 동적 자산 배분 모델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웹사이트와 업체를 소개하려 합니다. 제 블로그의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하신 분이라면 충분히 즐기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1. http://mebfaber.com/




  동적 자산 배분 모델의 선구자격인 Mebane Faber의 홈페이지입니다. 그가 처음 동적 자산 배분 모델을 주창한 시기부터 현재까지 10여년 간의 다양한 리서치와 변천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최근 게시물보다는 과거 게시물에서 그가 주창한 추세 기반의 포트폴리오 전략에 대한 아이디어를 많이 엿볼 수 있기 때문에 과거 게시물부터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2. http://www.optimalmomentum.com/


 듀얼 모멘텀 전략의 아버지인 Gary Antonacci의 홈페이지입니다. 다양한 내용이 있지만, 사실 그가 발표한 대표적인 페이퍼 2개만 다운받아서 읽어보시면 충분합니다. 내용도 전혀 어렵지 않고 아주 쉽게 서술되어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보실 수 있습니다. 


3. http://www.alphaarchitect.com/


 'We empower investor through education'

 알파 아키텍트의 글을 읽어보시면, 알파 아키텍트는 단순히 펀드를 팔아서 수수료를 챙기려는 금융업체의 수준을 넘어서, 진정으로 투자자들에게 안전하게 부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려는 사회적 사명감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기본적인 동적 자산 배분 모델의 컨셉에, 퀀트 투자 전략까지 접목한 다양한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한 때 제 페이스북에서도 다양한 포스팅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상당히 피가되고 살이 되는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4. http://www.bsam.com/


 CSSA analytics의 운영자 David Varadi가 제도권으로 진입하면서 만든 회사인 듯 합니다. 원래 David Varadi는 워렌 버핏, 벤자민 그레이엄 등이 쓴 책을 바이블처럼 여기며 가치 투자와 퀀트 투자만이 진정한 투자이며 기술적 지표나 테크니컬한 트레이딩 전략을 구사하는 것을 혐오하는 전형적인 제도권의 가치 투자자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기술적 트레이딩 전략의 진가를 알게 되면서, 이분법적으로 어느 한 쪽을 배척하는 것이 얼마나 바보같은지를 깨달은 이후, 단순하면서도 상당히 신선한 기술적 트레이딩 아이디어, 포트폴리오 최적화 기법, 가치 투자와 기술적 투자의 결합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그의 블로그를 통해 많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서는 동적 자산 배분 전략이 어떻게 대두되기 시작했는지 아주 멋진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설명하고 있는데요, 한 번 확인해보시죠~

http://www.bsam.com/evolution/ 


5. http://www.investresolve.com/blog/


 개인적으로 가장 안정되면서도 양호한 수익을 창출하는 동적 자산 배분로직 중의 하나로 보는 EAA (elastic asset allocation)을 개발한 Resolve asset management의 웹사이트입니다. 기존의 동적 자산 배분 모델이 단순히 모멘텀만을 기반으로 했다면, EAA에서는 자산 간의 상관성과 변동성, 안전 자산의 비율까지도 조절하는 로직을 추가하여 좀 더 견고하게 발전시킨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esolve의 창립 멤버들이 처음 블로그를 통해 그들의 모델을 제시하는 것을 본지가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상당한 수준의 자산 운용사로 발전을 한 것을 보며 새삼 대단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6. http://www.etfreplay.com/


국내 ETF 투자의 저변도 많이 확대된 것은 사실이나, 여전히 절대 다수의 투자자들은 ETF를 단타나 스캘핑의 수단으로 삼고 있는 것이 아쉽습니다. ETFreplay.com 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중장기 추세 추종 전략을 ETF를 이용해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백테스팅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 투자에 대한 확신을 가지기 위해 자신이 직접 전략을 짠 뒤 백테스트를 직접 돌리는 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다고 확신하는데요, ETFreplay.com에서는 엑셀이나 프로그래밍, 시스템 트레이딩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어도 다양한 종류의 포트폴리오 전략을 간단한 마우스 클릭 몇 번 만으로도 실행할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한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7. https://allocatesmartly.com/



구미에서는 동적 자산 배분 모델의 저변이 일반인에게까지 어느 정도 확산이 된 상태라, 앞서 소개해드린 업체들의 대표적인 동적 자산 배분 모델은 어느 정도 대세로 굳혀진 상태입니다. allocatesmartly 에서는 이러한 대표적인 동적 자산 배분 모델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와 투자 비중을 투자자들에게 공개하고 있어, 대표적인 동적 자산 배분 모델에 대한 상대적인 비교를 하는데 있어 상당히 유용합니다. 


8. https://logical-invest.com/


 

 Logical Invest에서는 기본적인 추세 기반의 동적 자산 배분 모델을 골자로, 레버리지나 변동성 ETF 같은 high risk asset까지 적극적으로 편입하는 전략까지 구사하여 상당히 공격적인 투자 모델까지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투자 성향에 따라 다양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9. http://www.recipeinvesting.com/



 Recipeinvesting에서는 추세 기반의 동적 자산 배분 전략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MVO, risk parity, CVar 모델 같은 정적인 포트폴리오 최적화 모델의 포함한 무려 200개가 넘는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 및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사실상 포트폴리오 투자의 끝판왕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10. http://quantpedia.com/



Quantpedia는 포트폴리오 시뮬레이션 사이트는 아니지만, 다양한 퀀트 트레이딩 전략을 엄선, 핵심 내용을 요약, 정리해서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살펴보시면 트레이딩에 대한 아이디어가 이렇게 다양하구나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동적 자산 배분 모델에 대한 저변과 투자 상품이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조만간 이런 류의 서비스와 모델이 확산되어 개인 투자자들에게 널리 보급되는 시기가 속히 도래하길 고대합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