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변동성 / 연기금 수급을 이용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

by systrader79 2021. 3. 8.
728x90
반응형
728x170

 닥터퀀트님의 추세의 정석 7차, 젠포트 바이블 11차 업데이트 강의가 개시되었습니다!

 

 소개해드린 바 있지만, 닥터 퀀트님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는 다양한 단기 트레이딩 기법의 모든 것을 두루 다루는 '젠포트 바이블'과, 단기 트레이딩 전략 중 추세 전략만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추세의 정석' 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번에는 추세의 정석 7차, 젠포트 바이블 11차 업데이트 강의가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의 닥터 퀀트 수강생분들께서는 이번에 추가되는 업데이트 전략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참신한 자신만의 트레이딩 전략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닥터 퀀트님의 강의를 새로 수강하시는 분들에게도 당연히 현재까지 누적된 모든 업데이트 강의가 다 제공되며, 향후 지속될 업데이트 강의도 모두 무료입니다.

 

 이번 업데이트 강의에서는 변동성을 이용한 추세 전략과 연기금 수급 조건을 이용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공개합니다.

1. 변동성을 이용한 단기 추세 전략 

* 젠포트에서는 그동안 매수 타점과 매수 종목을 선정할 때 단순 수치나 비율 지표만 제공되었습니다. 무슨 말인고 하니, '전일 종가 대비 -2%, 당일 주가 변동폭 5% 이상' 과 같이 특정 수치에 기반을 둔 지표만이 제공되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조건만으로도 자유도가 높은 훌륭한 전략들을 많이 만들 수 있지만, 한가지 아쉬운 것은 종목의 변동성을 표준화된 방식으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하루에 20~30% 씩 움직이는 종목에서 -2% 움직인 것과, 삼성전자 같이 변동성이 작은 대형 우량주에서 -2%가 움직이는 것은 아주 의미가 다른데, 기존의 방법으로는 이런 부분을 반영하기가 어려웠다는 것이죠.

이런 관점에서 저를 비롯한 많은 유저들이 변동성 기반의 지표를 추가해달라고 지속적으로 건의해왔습니다. 

 

* 그런데 얼마전부터는 젠포트에서 이런 변동성 기반의 매매 지표까지 제공되어 한층 더 논리적으로 탄탄하고, 종목의 변동성을 표준화하여 매매할 수 있는 지표들이 추가 지원되어 젠포트의 기능이 훨씬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매수 타점을 잡을 때 전일의 range (고가 - 저가) 기반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능과, 종목의 변동성을 표준화할 수 있는 True range 지표입니다. 

 

* 이 기능이 지원됨으로써, 젠포트에서 매수 타점을 잡을 때 단순히 전일 종가 대비 -1.5%, -2% 와 같이 종목의 변동성을 고려하지 않은 고정적인 매수 타점 대신, 종목의 변동성을 반영한 의미있는 지지점에서 매수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전일의 range에 특정한 상수를 곱해서 매수 타점을 잡으면, 의미있는 피보나치 조정대나 피벗이나 디마크 같은 캔들의 주요 지지선에서 매수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 이번 업데이트 강의에서는 변동성 기반의 매수 타점과, True range 지표를 기반으로 강한 상승을 보이는 종목을 선별한 참신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소개합니다. True range 기반의 지표는 매수 조건식에도 적용할 수 있지만, 우선 순위 조건에도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합니다. 

 

2. 연기금 수급 응용 전략

* 닥터 퀀트님의 강의에서는 기관수급을 이용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상당히 많이 공개하고 있는데, 기본적인 핵심 원리는 '상승 추세가 형성된 구간에서 우량한 기관수급이 개입되고, 유동성이 풍부한 종목을, 지수가 상승하는 구간에 매수한다' 로 요약할 수가 있습니다. 

 

* 사실 너무나 뻔하고 당연한 원리라서 식상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너무나 당연하고 상식적인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안정적인 퍼포먼스가 난다고 생각하는 것이 더 합리적일 것입니다. 그 동안 제시한 기관수급전략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이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엇비슷해보이지만, 한 두가지 미세한 매수 조건의 차이로 검색되는 종목들이 상당히 다변화되는 것이 놀라운 점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작아보이는 조건에도 곱씹어볼만한 새로운 트레이딩의 아이디어들이 많이 녹아있다는 점이 신선합니다.

 

* 이번에 소개할 연기금 수급 응용 전략에서도 수급 전략의 기본기에 충실하면서 새로운 특징을 가미하여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가장 안정적인 수급 주체로 알려져 있는 연기금의 수급 조건을 매우 강화하고, 유동성 조건은 살짝 완화하고, 변동성 기반의 매수 타점을 적용했다는 것이 기존의 수급 전략과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가장 일관되고 꾸준한 매수의 연속성을 보이는 수급 주체답게 연기금 수급 최상위 전략의 퍼포먼스 또한 매우 안정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별히 최근 4년의 구간에서 MDD를 -5% 대로 방어하고 있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이벤트 안내>

 

1. 업데이트 강의 전략 제공!

 닥터퀀트님의 젠포트 강의를 수강하시는 분들께 지금 소개한 업데이트 강의 자료를 제공합니다.

 업데이트 강의는 한 번 수강한 수강생에게 주기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무료 제공됩니다

 

2. 10만원 상당의 틱테스트 이용권 증정!

 현재 닥터퀀트님의 수강생 중 강의 후기와 함께 본인이 닥터퀀트님의 강의 전략을 바탕으로 만든 전략의 수익 곡선을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카페 - 뉴지스탁 강의/ 젠포트 후기 게시판 (클릭) 에 올려주시면 10만원 상당의 백테스팅 이용권(백테스팅 200회, 8만원 상당, 틱테스팅 20회, 2만원 상당)을 증정합니다~

 닥터퀀트 강의를 수강하시고 젠포트 후기 게시판에 응모하셨던 기존 분들도 이번에 다시 응모 가능합니다!

 (후기 작성시 카페 후기 게시글 댓글에 뉴지스탁 ID를 입력해주세요)

 

 이벤트 기간 : 2021.03.09 ~ 2021.03.23 (2주간)

 

젠포트에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