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시작하며 (1)

by systrader79 2017. 6. 9.
728x90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카카오스탁에서 투자자문사 상품인 ‘카카오스탁 MAP’ 상품을 운영하고 있는 두나무투자일임 오재민 대표입니다.

 요즘 알파고와 커제의 바둑 대결이 다시 화제죠.

 이세돌 기사와 대국했을 때 보다 훨씬 더 발전한 AI를 통해 이미 1차 대국을 손쉽게 승리했죠.

 알파고의 인기가 금융에 까지도 전파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요즘 많이 이야기되고 있는 ‘로보 어드바이져’입니다.

 그럼 로보 어드바이져는 무엇일까요?

 

 단순하게 정의하면 로보 어드바이져는 컴퓨터 시스템에 의해서 시장을 분석하고 고객의 자산을 운용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런 로보 어드바이져는 투자를 잘 할 수 있을까요?

 

 로보 어드바이져의 투자 알고리즘은 사람과 달리 감정에 휘둘리는 투자를 하지 않기 때문에 실수를 줄이고 안 정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사람의 본성은 투자에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사람의 두려움은 고가에 흥분해서 투자하고, 저가에 두려워 팔게한다. 비싸게 사서 싸게 파는 실수를 많은 사람들이 하는 건 인간의 두려움이란 본성에 따른 것이란 거죠.

 하지만 수학과 통계에 근거한 로보 어드바이져의 투자 시스템은 정해진 룰에 따라서만 투자하므로, 감정에 흔들리지 않고 이성적인 투자를 합니다.

 

 그러면 과연 로보 어드바이져가 쓴다는 투자 시스템(알고리즘)은 어떤걸까요? 고도의 수학과 통계학에 기반해 엄청나게 복잡해서 일반인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블랙박스일까요?

 

결론은 그런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많다 입니다.

 

 물론 온갖 화려한 수식어를 붙이며 마치 우주선 10대를 화성에 보내는 것 같은, 알파고 보다 더 똑똑할 것 같은 투자 시스템을 쓴다고 말하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두나무 투자일임을 비롯한 많은 로보 어드바이져들은 오히려 투자의 핵심 포인트에만 집중한 단순하고 명확한 투자 시스템이야 말로 시장의 상황에 따라 크게 흔들리지 않고 안정된 투자 성과를 낸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단순하고 명확한 투자 시스템 중에는 전문가가 아닌 사람도 약간의 노력을 들여 습득할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금융권 종사자가 아닌 일반인 분들이 이런 전략을 연구하여 블로그에 소개하고 큰 인기를 얻는 경우가 있습니다. 글의 깊이 또한 전문가 못지 않은데요.

 

이 분들은 더 이상 알 수 없는 블랙박스인 펀드 매니져 개인의 투자방법이나, 고도의 복잡한 트레이딩 시스템을 통해 투자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합니다. 


 얼마든지 단순하고 명확한 모델로도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이런 모델은 일반인도 이해할 수 있어서 가장 투명한 투자 방법이라고 추천합니다.

 

 두나무 투자일임도 이 생각에 동의하며, 앞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많은 투자자분에게 쉽고 투명한 로보 어드바이져 기술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그 첫번째 시작으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투명하고 쉬운 퀀트 투자방법을 페이스북과 블로그를 통해 알리고 있는 SNS 인기 강사 두분을 모셨습니다

 

systrader79라는 아이디로 유명하신 이우근님과 kangcfa 아이디로 인기가 높으신 강환국님 이 두분 모두 금융권과는 전혀 상관없는 업무를 하시는 일반인이며, 조만간 책 출간도 앞두고 있습니다. 두분은 앞으로 카카오스탁 앱, 인사이트(insight.stockplus.com/articles), 카카오스탁 MAP 블로그 및 페이스북등의 채널을 통해서 쉽고 재미있는 퀀트라는 주제로 로보 어드바이져 글을 연재합니다.

 

 저희도 두나무투자일임의 로보 엔진의 이름인 ‘퀸텟’이라는 아이디로 로보 어드바이져에 대한 여러 정보들을 부지런히 공유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재미있고 깊이있는 퀀트 전략 강의로 온라인에서 유명하신 강환국(Kangcfa) 님의 퀀트 투자 전략 시리즈를 저자의 허락 하에 본 블로그에 연재합니다.


2. 강환국님은 현재 온라인 주식 투자 포털 카카오스탁 / 인사이트, 다음 금융, 금융 투자 리서치 플랫폼 snek.ai 에 정기적으로 퀀트 전략을 기고하고 계시며, 실전 주식 투자 연구소 카페의 공식 퀀트 필진으로도 활동하고 계십니다. 

조만간 그동한 온라인에 기고한 전략을 정리하여 책으로도 출간할 예정입니다. 

 

3. 본 블로그의 연재글은 카카오스탁 인사이트에 게시되는 강환국님의 칼럼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