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시장 주도주를 이용한 수급 매매 투자 전략 (92)

by systrader79 2021. 2. 25.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량한 수급이 개입되는 주도주를 이용한 수급 매매 투자 전략을 알아보겠습니다. 

 기관과 외국인의 매수세가 개입되는 실적이 우량한 종목의 상승 초입에 진입하는 것은 중장기 스윙 매매 뿐만 아니라 단기적인 관점에서도 트레이딩에서 상당히 유용하기 때문에 많은 트레이더들이 즐겨쓰는 전략인데, 의사이자 뛰어난 단기 트레이더로 유명한 이찬용(필명 : 배궉)님의 노하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배궉님은 2017년 미래에셋대우 실전투자대회 3천리그 2위, 2017년 키움증권 실전투자대회 1억 리그에서 2위를 수상하였습니다. 

 

 본 내용은 이레미디어에서 출간한 '주식시장의 승부사들'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주식 시장의 승부사들

 

 

1. 일반적인 트레이딩시 어떤 기법을 주로 사용하시나요?

* 몇 천개의 종목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지만 모든 종목이 다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몇 가지 주도 섹터를 이루어 날을 정해놓고 돌아가며 올라가는데, 주도 섹터에 속하지 않은 종목은 철저히 소외되어 주가의 변동성이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종합주가지수는 매일 올라가는데 왜 내 종목은 올라가지 않을까 하는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 저는 시장의 주도 섹터를 몇 가지 정해놓고 그때 그때 시장 흐름에 맞춰 강하게 올라가는 섹터에 편승하는 매매를 추구합니다. 그러다보니 중장기 투자보다는 데이 트레이딩이나 단기 스윙이 투자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2. 시장 상황에 따른 매매 전략은? 상승장과 하락장에서의 대응 방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횡보장이나 하락장에서는 오버나이트와 스윙 투자를 줄이고 데이트레이딩에 주력합니다. 상승장에서는 시장 주도섹터에서 가장 강한 종목에 과감하게 비중을 실어 오버나이트하거나 스윙 투자를 하는 편입니다. 

 

* 시장 상황에 따라 매매 종목과 기법을 달리 하는데, 보통 시장 흐름이 횡보장이나 하락장이면 단기적인 실적 기대감으로 상승하는 테마주 장세가 연출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특정 테마주에 편승하는 매매를 합니다. 그리고 시장의 흐름이 상승장이면 가시적인 호실적을 바탕으로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의 수급이 몰림으로써 상승하는 수급주에 편승하는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3. 성공하는 트레이더가 될 수 있는 3가지 조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성공하는 트레이더가 되기 위해서는 기법, 마인드 그리고 리스크 관리 이 3가지가 꼭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다면 절대 성공하는 트레이더가 될 수 없습니다. 

 주식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여 자신만의 원칙과 기법을 확고히 한 후 물가로 나서야 꾸준한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입니다. 아는 것이 힘이고, 모르면 백전백패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기 전에 무조건 최소한 1년은 치열하게 공부한 후 시작해야 합니다. 

 

 * 하지만 충분히 공부하여 자신만의 기법과 원칙을 확고히 해도 마인드와 리스크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꾸준히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리스크 관리는 분산투자와 비중 조절, 분할 매수, 분할 매도, 자신만의 손절 기준 등을 말합니다. 

 시장은 항상 같은 종목이나 같은 섹터만 오르는 게 아니라 몇 가지 섹터를 정해놓고 돌아가며 오릅니다. 때문에 몇 가지 중심 섹터를 정한 후 각 섹터의 중심주를 선정해 분산투자하는 전략을 취하는 것이 매일매일 수익을 거두는 현명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 분산 투자와 함께 중요한 것은 분할 매수, 분할 매도와 손절 기준입니다. 일반적으로 개인 투자자들은 상승하는 흐름에서 눌림 매매를 많이 합니다. 하지만, 매수는 확신의 영역이 아니라 예측의 영역입니다. 때문에 내가 매수한 지점에서 바로 간다는 생각보다 영역을 정해서 물량을 모아가는 전략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도할 때도 1차 매도 목표가와 2차 매도 목표가를 정해놓고 분할로 매도하는 것이 수익률을 안정적으로 가져가면서 리스크는 피해갈 수 있는 전략입니다. 

4. 데이트레이더로서 당일 지수 흐름은 어떻게 파악하고, 매매 전략은 어떻게 달라지나요?

* 해외 증시 흐름의 변동성이 클 때에는 해외 증시 흐름에 국내 지수가 연동되기 때문에 장전에는 미국 지수, 장중에는 미국 선물과 중국 지수 흐름을 반드시 체크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지수의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 순매수 추이를 추적하여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강할 때에는 상승흐름, 매도세가 강할 때에는 하락 흐름으로 판단합니다. 더불어 반드시 지수 차트의 지지, 저항을 파악하여 단기 흐름을 예측합니다.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 추이

5. 트레이딩을 할 때 종목을 분류하는 원칙과 종목 선정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 저는 수급주와 세력주로 종목을 나누어 매매합니다. 간단히 분류하면 수급주는 특정 세력이 매수 주체가 되기보다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 주체가 되어 상승하는 종목을 말합니다. 그리고 세력주는 외국인과 기관 등 특정 세력의 수급이 연속성 없이 들어와서 돈의 힘으로 급등하는 종목을 말합니다. 

 

* 이렇게 수급주와 세력주로 종목을 나누고, 분류에 따라 매매 전략을 달리합니다. 수급주의 경우에는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매도세를 추적하여 외국인과 기관이 살 때 같이 사고, 팔 때 같이 파는 외국인/기관 추종 전략을 취합니다. 그리고 세력주의 경우에는 세력의 매수/매도세 추적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단기 급등 후 눌림목 매매를 하거나, 특정 차트 형태에서 매수세가 쏠릴 때 사는 돌파 매매를 주로 합니다. 

 

* 이런 구분이 중요한 이유는 단기 트레이딩을 하는 개인 투자자들은 이런 구분 없이 수급주를 대상으로 눌림목이나 돌파 매매를 하다가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를 파악하지 못해 실패합니다. 그리고 세력주를 대상으로 의미없는 외국인이나 기관의 매수세를 맹신하여 어설픈 눌림목 매매나 돌파 매매를 하다가 손절매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종목을 구분하여 이런 실수를 피해야 합니다. 

 

* 이렇게 종목을 구분하고 매일매일 수급주와 세력주를 관심 종목에 편입하는 작업을 합니다. 수급주를 선정하는 기준은 외국인과 기관이 연속성 있게 강하게 들어오고 실적이 뒷받침되는 종목을 중심으로 선정합니다. 

 

* 그런 후 기업 분석을 하여 가시적인 호실적을 확인한 후 관심 종목에 편입해 두고,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 흐름을 추적하여 매매에 임하고 있습니다. 

 

* 세력주를 선정하는 기준은 주로 강하게 상승하는 종목의 눌림매매를 하기 때문에 매일매일 강하게 올랐던 종목을 우선으로 선정하여 관심 종목에 편입해 두고, 눌림을 주는 타이밍에 매매합니다.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창을 보면서 매일 매일 강하게 상승한 종목을 선정하는데, 이 때 거래대금은 100억원 이상이 되는 종목을 기준으로 선별합니다. 

 

외국인/기관 매매 상위 종목

 

외국인/기관 연속 매매 현황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6. 시장이 상승 흐름일 때 수급주 매매를 주로 한다고 하셨는데, 실전 수급 매매의 핵심 원칙과 노하우는 무엇입니까?

* 아주 중요한 질문인데요, 너무 많은 것을 한꺼번에 알면 다칠 수가 있기 때문에, 이것은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읍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