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시장의 마법사들 - 쪽박을 극복하고 세계적인 트레이더가 된 마커스의 핵심 매매 기법 (4)

by systrader79 2018. 3. 12.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지난 스토리 1) : https://steemit.com/kr-stock/@systrader79/2-10-2500-1
지난 스토리 2) : https://steemit.com/kr-stock/@systrader79/3-10-2500-2
지난 스토리 3) : https://steemit.com/kr-stock/@systrader79/3-4

1. 마커스가 알려주는 살 때와 팔 때

 마커스는 여러 시장 중 어떤 시장을 매수해야 하고 어떤 시장을 매도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극히 간단하면서도 핵심적인 팁을 전수해주는데요, 우리가 실제 투자에서도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그 방법은 무엇일까요?
마커스는 이렇게 말합니다.

" 어떤 한 시장이 다른 모든 시장과 비교해서 아주 안 좋게 움직일 때는 분명 아래로 베팅해야 해요. 아무리 좋은 뉴스가 나와도 어느 한 시장만 위로 올라가지 못하면 그 시장에서 매도 포지션을 취해야 하죠."

마커스의 조언은 오늘날 포트폴리오 투자 기법 중 상대 강도 기법 (relative strength strength) 과 일맥 상통합니다.
주식 투자에서 가격의 상승 강도를 바탕으로 주도섹터나 주도주를 잡는 것과 유사한 접근법이죠.
많은 투자자들이 자금이 몰리는 주도 섹터는 도외시 한 채 가격이 빠져서 싸 보인다는 이유로 소외 섹터나 소외주를 매매하지만, 결과는 대개 좋지 않지요.
사는 종목마다 빌빌대고 탄력이 없다면, 내가 보유한 종목이 강한 탄력을 보이고 있는 업종이나 섹터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2. 사람들은 시장에 관해 어떤 잘못된 생각을 함으로써 수렁에 빠지게 되나요?

"금융시장에서 무능력에 빠지게 되는 주된 원인은 전문가한테 기대서 도움을 받을수 있다고 믿는 것이에요. 만약 진짜 유능한 전문가를 안다면 그럴 수도 있겠죠.
하지만 대개 전문가라 불리는 이들은 트레이더가 아니죠. 매매에는 매매자 자신의 직접 참여가 강력히 요구되요. 자신의 숙제는 스스로 해야 한다는 점을 충고하고 싶군요."

시장의 전문가로부터 투자 지식이나 전략을 배울 수는 있어도 근본적으로 그 지식과 전략을 자신만의 것으로 소화하고 내 것으로 만들지 않는다면 장기적으로 실패할 수 밖에 없겠지요?

3. 그 외에 다른 잘못된 생각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시장에 음모가 있다는 어리석은 믿음이죠. 나는 세계적으로 큰 손인 트레이더들을 많이 알고 있어요. 자신 있게 말하는데 99퍼센트의 경우 시장이 그 어떤 큰 손보다 더 크죠.
시장은 자기가 가고자 하는 곳으로 가게 되어 있어요. 예외가 있긴 하지만, 그 예외는 그리 오래 지속되지 않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전략이 시장이 노출되면, 이 전략을 기관투자자나 외국인이 역이용해서 전략을 쓸모없게 만들것이라는 막연한 음모론에 빠져 있는 것을 많이 봅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논리는,
"내가 태평양에서 물장구 몇 번 쳤는데, 동해안에 쓰나미가 발생하면 어떡하지?"
"이번 중간 고사 수학시험에서 100점 받았는데, 서울대 수석으로 입학하면 어떡하지?"
라는 망상과 다를 바가 없다고 봅니다.

시장은 바다같이 넓고, 시장은 여러분의 전략 따위에 관심이 없습니다.

4. 시장의 마법사 마이클 마커스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

대부분의 훌륭한 트레이더들에게 초기의 실패는 예외가 아니라 관례였습니다. 마이클 마커스도 예외가 아니었죠. 더군다나 마커스는 한 번의 빈털터리가 아니라 여러번 빈털터리가 됐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지금 쪽박을 여러번 찼다고 결코 낙심하거나 좌절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마커스의 교훈을 받아들이면 여러분도 세계적인 트레이더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커스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익이 나는 포지션을 이익이 나도록 가만히 놔두는 것은 모든 면에서 손실을 빠르게 자르는 것만큼이나 똑같이 중요하다. 따고 있는 포지션과 오래도록 함께 가지 않으면 잃는 것에 대한 지불능력이 없어진다.

  2. 절대 자본금의 5% 이상을 한 번의 매매로 날리지 말라

  3. 과도한 매매를 하지 말고, 매매 시작 때마다 스톱주문(손절매) 포인트를 반드시 미리 걸어두라.

  4. 매매를 결정하는 것은 신중히 해라. 모든 중요한 요인이 한 방향을 가리킬 때까지 참고 기다려라. 이렇게 함으로써 각각의 매매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크게 확대할 수 있다.
    조건이 조금밖에 좋아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많은 매매를 하는 것은 매매에서의 성공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즐거움을 위한 것에 불과하다.

어떻습니까? 세계적인 트레이더 마이클 마커스의 투자 조언 막상 듣고 보니 너무 뻔하지요?
그런데 문제는 뭘까요? 많은 사람들은 이 뻔한 사실을 절대로 지키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몸짱되는 방법, 살 빼는 방법을 몰라서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실패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시장의 마법사들이 주는 교훈은 기본에 충실하고, 그 기본을 반드시 지켜 실천하라는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1980년대 은행간 통화시장과 선물시장에서 세계에서 가장 큰 손이었던 브루스 코브너의 성공 비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코브너는 10년동안 연평균 87퍼센트의 수익을 올린 어마어마한 트레이더입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