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46) - 단기 스윙 매매를 위한 코스닥 마켓 타이밍

by systrader79 2017. 10. 12.
728x90
반응형
728x170


 우리 나라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주식 투자 방식이 바로 코스닥 소형주를 이용한 단기 매매일 것입니다. 

 큰 등락폭으로 인해 다이나믹한 스릴을 맛볼 수도 있고 커다란 수익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성격 급한 우리나라 국민성과도 잘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절대 다수의 투자자들은 수익은 커녕 큰 손실만 입고 시장에서 퇴출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코스닥 소형주를 이용한 단기 매매 전략은 정말 무용한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코스닥 시장의 움직임은 코스피보다 월등한 규칙성이 내재되어 있는데 이것을 잘 이용하면 수익을 내기 확률적으로 우월한 구간에서 성공적으로 매매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이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관심도 없을 뿐 더러 알려고도 하지 않는데, 실제로 검증해보면 이 원리와 정반대로 매매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손실을 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코스닥 단기 스윙 매매법의 핵심은, 코스닥 지수를 이용한 마켓 타이밍 전략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단기 매매를 할 때 종목 선정이나, 매수, 매도와 같은 부분에 정말 열심히 노력을 하지만, 정작 실전에서 수익을 내기는 정말 어렵다는 것을 느끼고 계실 것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종목선정이나, 매수와 매도의 기술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런 부분에 별 문제가 없는 분들도 시장에서 깨지기가 쉬운데 제가 생각하는 가장 핵심적인 원인은 바로 시장 상황에 따른 주식 비중 조절하는 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투자의 기초' 카테고리에서 여러 차례 강조한 바가 있지요? 시장(지수)의 영향을 받지 않는 종목은 없습니다. 또한, 개인 투자자들에게 한가지 절망적인 소식은 주식 종목간의 상관 관계는 시장이 상승할 때 떨어지고(오를 때는 몇 놈만 오르고 내 종목은 철저히 왕따) 시장이 하락할 때는 급증(떨어질 때는 내 종목은 귀신같이 알고 시장보다 더 떨어짐)한다는 점이지요. 

 이런 상황인데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떨어지거나 하락할 때 투자 비중을 늘리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시장이 급락할 때 비중이 더 커지는데다, 높아진 상관성의 칼날까지 맞게 되기 때문에 치명타를 입는 일이 끝없이 반복됩니다. 

 따라서, 단기 투자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종목 선정과 매수 매도에 우선적으로 언제 투자하고 언제 매매를 쉴지, 얼마나 투자 비중을 늘리고, 얼마나 투자 비중을 낮출지에 대한 정량적이고 구체적인 자신만의 검증된 규칙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규칙은 물론 시장의 움직임을 직접적으로 대변하는 지수의 움직임에 기초하는 것이 가장 단순하지만 가장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코스닥 종목들을 대상으로 한 단기 스윙 매매에 적합한 간단한 마켓 타이밍 전략을 단계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코스닥 지수 - 단순 바이 앤 홀딩

 마켓 타이밍에 대한 개념 없이 단순히 항상 코스닥 주식 비중 100%로 장기간 투자를 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코스닥 지수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하면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MDD : -90.7%

 CAGR : -5.8%


 2000년 초 코스닥 광풍 때 몰빵했다면 MDD -90%를 경험하실 수 있었을 겁니다. 물론 이 때까지 들고 계신 분도 거의 없겠지만 말이죠. 특정한 종목 한 두개의 수익 곡선이 아니라, 코스닥 지수에 투자한 것을 가정해도 MDD가 -90%에 달할 수 있습니다. 

 역사는 반복됩니다. 기술적인 트레이딩을 한다고 하면서 시장 상황에 따른 비중 조절 로직이 없다면 이는 뇌동매매와 다를 바가 없겠죠? 


2. 이평선 비중 스코어 마켓 타이밍 전략

 단순 바이앤 홀딩이 치명적이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이번에는 간단한 마켓 타이밍 전략을 가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만만한 지표가 이동평균선이지요? 지수가 특정 이동 평균선 위에 있으면 투자, 이동 평균선 아래에 있으면 현금 보유하는 형태가 가장 보편적인 마켓 타이밍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이평선 기간은 며칠로 잡아야 할까요? 백테스트를 해보면 코스닥 지수의 경우 비교적 노이즈가 적고 주기가 짧기 때문에 이평선이 짧을수록 효율이 높게 나옵니다. 따라서, 3일이나 5일선을 마켓 타이밍의 기준으로 삼아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시장이 어떻게 변할지는 아무도 모르고 이 역시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과최적화의 우려를 배제할 수 없으므로, 여기서는 3,5,10,20일의 보편적으로 널리 이용되는 4개의 이평선의 평균 스코어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해보겠습니다. 

 평균 모멘텀 스코어와 유사하게, 평균 이평선 스코어를 계산합니다. 

 지수가 이평선 위에 있으면 1, 이평선 아래에 있으면 0점을 부여하고, 4개의 이평선의 평균 스코어를 구하여, 이를 주식 투자 비중으로 정하는 방식입니다. 

 매일 평균 스코어가 바뀌면 그에 비례하여 주식 비중을 매일 조절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 스코어가 1이었이면 주식 100%를 유지하고, 다음날 0.75가 되면 주식 비중을 75%로 줄이는 방식입니다. 

 결과입니다. 

MDD : -28.1%

CAGR : 20.3%


 어떻습니까? 가장 단순한 마켓 타이밍 전략을 가미했는데 죽어가는 수익곡선을 우상향으로 만드는데 그럭저걸 성공했네요. MDD는 -90%에서 -28% 대로 드라마틱하게 좋아졌습니다. 

 그런데 어떻습니까? 여러분은 과연 이 전략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17년에 달하는 데이터를 한꺼번에서 시뮬레이션하니 그럭저럭 우상향한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누차 강조하지만 장기 투자를 한다고 자부하는 사람들의 실제 체감 투자 시계열은 거의 분단위입니다. 

 머리로는 일시적인 투자 손실과 고통의 구간은 충분히 감내할 수 있다고 자부하지만, 실제로는 일주일, 한달만 손실이 예상보다 크게 발생해도 뇌동매매로 빠질 사람이 부지기수입니다. 

 이런 냉정한 현실을 고려하면 저 정도의 마켓 타이밍도 결코 현실적이지 못합니다. 좀 더 현실적인 방법은 없을까요? 


3. 종가 매수 - 익일 시가 청산 마켓 타이밍 전략

 이전에 코스닥 지수의 당일 시가가 전일 종가 대비 상승할 확률이 80%에 육박하며 장기 시계열상 관찰해도 이런 패턴이 뚜렷하게 관찰됨을 확인한 바 있었는데요, 

 장중에 매매하지 않고, 종가에 매수하여 다음날 시가에 청산하는 (이렇게 기계적으로 매매하는 사람은 거의 없겠죠?) 로직을 테스트하면 어떨까요? 확인해보겠습니다. 

 


MDD : -53.3%

CAGR : 87.8%


 어떻습니까? 무시무시하지요? 80%라는 일관된 승률은 노이즈가 난무하는 금융 시장에서 지극히 찾아보기 힘든 anomaly 입니다. 이렇게 높은 승률이 장기간 복리로 일관되게 누적되면 얼마나 큰 수익이 나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쉽게도 이 전략의 MDD도 -53%에 육박하는군요.

 로그 차트가 아니라 초기의 움직임은 나중에 불어난 자산에 비해 지극히 작아 티가 안나보이지만, 2000년대 초반의 급락 구간에는 이 전략도 반토막이 났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08년 금융 위기 후반에도 -20% 정도의 손실 구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종가 매수 - 시가 청산 + 평균 이평선 스코어 마켓 타이밍 혼합 전략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종가 베팅을 하되, 당일 마감 동시 호가 무렵의 평균 이평선 스코어 비중에 비례하여 주식 투자 비중을 정하는 방법이 있겠죠? 이렇게 하면 종가 베팅의 효과를 충분히 누리면서도 하락장의 위험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과는 어떨까요? 

 


MDD : -9.27%

CAGR : 64.5%

 MDD와 CAGR 모두 매우 양호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에 상승하는 코스닥의 효과를 그대로 누리되 시장의 거시적인 움직임까지 함께 고려했기 때문에 강력한 시너지 효과가 난 것을 볼 수 있지요. 


5. 종가 매수 + 평균 이평선 스코어 마켓 타이밍 + 2일 후 시가 청산

 종가 베팅과 마켓 타이밍의 시너지를 방금 살펴보았는데 지금 살펴볼 전략은 좀 뜬금없지요? 평균 이평선 스코어 마켓 타이밍 전략에 따라 종가 베팅을 했는데, 다음날 시가에 파는 것이 아니라 2일 후 시가에 청산하는 방법입니다. 

 약간 뜬금없어 보이는 이 전략을 테스트한 이유는 종가에 매수한 후 2일 후 시가에 청산하면, 수익이 잘 나는 구간인 '종가 - 다음날 시가' 구간을 2회 포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균적으로 코스닥의 손실 구간인 당일시가대비종가(장중 구간)이 포함되긴 하지만, 수익 구간이 1개가 아닌 2개가 포함되고 보유기간도 길어지니 전체적인 수익성이 향상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었는데요,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MDD : -20.5%

CAGR : 36.3%


 딱히 좋은 결과는 얻지 못했네요. 이유는 장중 구간의 평균적인 수익이 전체 수익성을 깎아먹었고, 마켓 타이밍 비중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효력이 떨어졌기 때문으로 추정해봅니다. 

 추세가 얼마나 지속되는지 확인하는 지표로 주가의 자기상관계수를 시차에 따라 측정하는 방법이 있는데, 주가의 자기상관성은 일반적으로 시차가 길어질수록 떨어집니다. 모멘텀전략 같은 추세 추종 전략의 핵심 원리도, 최근의 움직임이 바로 다음의 짧은 기간에 적용된다는데 바탕을 두고 있지요. 


6. 고찰

 코스닥 지수를 이용한 짧은 마켓 타이밍 전략을 살펴보았는데요, 이 개념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실전 투자에 직접 적용하는 것과는 약간의 괴리가 있습니다. 

 1) 수수료와 슬리피지를 고려하지 않음.

 2) 당일 종가에 평균 이평선 스코어를 적용한 개념은 미세한 사후 편향을 내포하고 있음

  당일 종가는 장이 끝나야 결정이 되는데, 장이 끝난 후 결정된 종가를 통해 산출된 이평선 스코어를 적용하여 매매가 된 것으로 가정하고 있습니다. 실제 투자에서는 마감 동시 호가 무렵에 매매하면 되고, 마감 동시호가 부근의 종가와 정확한 종가 간의 오차도 평균적으로 크다고 추정할 수는 없지만, 미세한 오차가 이런 방식의 시뮬레이션에서 발생한다는 점은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사실상 종가 베팅 중심의 마켓 타이밍 전략에 가까움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살펴본 단기 마켓 타이밍 전략은 원칙없이 매매하는 단기 투자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실마리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종가 베팅을 메인 전략으로 삼는 분은 많지 않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이 뚜렷이 나는 구간과 마켓 타이밍 비중을 결합하는 개념은 충분히 고려해 볼만한 전략입니다. 장중의 주식 종목의 매수 비중을 결정할 때 코스닥 지수의 마켓 타이밍 비중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만 잘 활용해도 밑도 끝도 없이 지수는 박살나는데 막연하게 주식 100%로 지르는 바보같은 짓은 방지할 수 있고 지금 시장 상황에서 주식 비중을 어느정도 결정해야 할지를 이용하는 합리적인 기준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규칙이 필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검증된 정량적인 규칙이 없다는 점이 문제인데, 이런 관점에서는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겠지요. 

 또한 여러 차례 강조하지만, 아침 동시 호가에 매도하는 방법은 통계적으로 입증된 알파의 원천이라는 점에서 적극적인 time cut의 한 방편으로 활용해볼만합니다. 

 (개인적으로도 단기 매매 포트에서 아침 동시 호가 강제 time cut 전략을 실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수수료와 세금을 빼면 뭐가 남을까?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종목 선정과 매매 전략을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향후에 천천히 살펴보겠지만, 다양한 지표를 통해 종목을 잘 선정하고, 수익이 날 수 있는 적절한 트레이딩 전략을 결합하면 수수료와 슬리피지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7. 코스피 200 지수에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 

 앞서 살펴본 전략을 코스피 지수에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외국인과 기관들의 메이저들이 피터지게 싸우는 메이저리그에서는 알파의 원천을 찾기가 그만큼 힘들고 노이즈도 많아 쉽지가 않습니다. 더군다나 코스피 종목은 변동성도 코스닥보다 낮아 단기 매매에서 극도로 중요한 수수료와 슬리피지도 더 큰 장벽으로 작용합니다. 

 결론은, 코스피200에는 잘 안먹힌다라는 것이고, 결과만 간단하게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바이앤 홀딩>



<이평선 비중 스코어 마켓 타이밍 전략>



<종가 매수 - 익일 시가 청산 마켓 타이밍 전략>


<종가 매수 - 시가 청산 + 평균 이평선 스코어 마켓 타이밍 혼합 전략>


<종가 매수 + 평균 이평선 스코어 마켓 타이밍 + 2일 후 시가 청산>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