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68) - Short term trading strategies that work (2)

by systrader79 2019. 5. 13.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 첫번째로 다룰 전략은 Rule 1 - Buy Pullback, Not breakout! 입니다. 

 번역하면, '돌파에 사지 말고, 조정시 매수하라'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 내용은 분명히 실전에서 유용한 전략이 맞지만, 진정한 의미를 모르면 아주 혼란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전략의 원리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1. 돌파가 아닌 pullback에 사라?

* 저자는 1995년 ~ 2007년 S&P500 지수를 대상으로 

  1) 10일 신고가 매수 / 10일 이평선 하회시 매도 전략 

  2) 10일 신저가 매수 / 10일 이평선 돌파시 매도 전략

 을 비교시 어떤 전략이 수익이 났을 것 같냐는 질문을 던집니다. 


* 여러분이 생각하시기에는 어떨 것 같나요? 

  상식적으로는 1번 전략이 상승 구간에서 매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익이 날 것 같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정반대입니다. 

  1번 전략의 경우, 거래는 41.1%에 참여하지만, 백테스트상 100 포인트의 손실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2번 전략의 경우 전체 거래일의 28.8% 만 거래에 참여하지만, 승률이 73.5%에 달하고, 무려 1048 포인트의 수익을 얻게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즉, 단기적으로는 역추세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돌파가 아닌 pullback에 사는 것이 맞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솔깃하지요?


2. 세상에 믿을 놈은 나밖에 없다. 

 * 자 그렇다면, 과연 이게 사실일까요? S&P500 이 그렇다고 이게 진리일까요? 코스피 지수를 대상으로 똑같이 시뮬레이션해보겠습니다. 

 

 * 1985년 ~ 2019 년의 기간동안 코스피 지수를 대상으로 동일한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추세 전략 : 총손익 1133.95 pt, 승률 41.2%


 2) 역추세 전략: 총손이 -216.55 pt, 승률 : 59%


 아니 이게 웬일입니까? 

 코스피의 경우 결과가 완전히 반대로 나왔네요. 그렇다면, 대체 뭐가 맞는 것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정답은 없다' 입니다. 

 추세 전략과, 역추세 전략의 유용성은 해당 전략의 타임 프레임을 기준으로 매매하는 자산(종목)이 추세적인 움직임 혹은 역추세적인 움직임 중 어떤 움직임이 상대적으로 더 강했고, 빈도가 컸느냐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백테스트(혹은 실투) 구간이 추세적인 구간이었다면, 추세 매매법이 우상향할 것이고, 반대로 횡보 구간이었다면 역추세적인 접근법이 수익을 냈겠지요? 어떤 특정 종목, 특정 구간에서 이러한 특성을 무시한채 절대적으로 항상 수익이 나는 파라미터, 혹은 전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특별히, 이 책에서 소개한 백테스트 구간은 대세 하락장이었던 2008년의 구간이 빠졌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략서나 기법에 나온 아이디어와 백테스트 결과는 맹신하지 말고, 수익이 나면 왜 났는지, 손실이 나면 왜 났는지, 왜 내가 한 백테스트 결과와는 다른지를 항상 직접 따져보고 이유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당 구간의 S&P500 지수에서는 단기적으로 mean-reverting 하는 움직임이 강한 구간이 많이 포착되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역추세 전략이 유용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일반적인 관점에서 절대적인 전략으로는 보기 어렵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개별 종목에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

* 그렇다면 이 전략을 개별 종목 트레이딩에 적용해보면 어떨까요? 

 1) 10일 고가 매수 / 10일 저가 매도

  vs

  2) 10일 저가 매수 / 10일 고가 매도 

 전략입니다. 


 2007년 1월 ~ 2019년 5월 구간에서 검색된 종목을 익일에 전일 종가 대비 -1.5% 에서 매수하고, 매도 신호에 따라 매도합니다. 

 종목 검색 우선순위는 뉴지스탁의 종합점수 순위 20종목을 매수하는 방식으로 시뮬레이션 하였습니다. (거래비용 0.33% 적용)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0일 고가 매수 / 10일 저가 매도



2) 10일 저가 매수 / 10일 고가 매도



 보시는 바와 같이 국내 종목을 대상으로 위와 같은 전략으로 시뮬레이션했을 경우는 추세 전략이 더 나은 성과를 보여줍니다. 

 물론, 종목 선정의 우선순위를 어떤 기준으로 정하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의 전략과 결과가 나올 수 있지만, 래리 코너스의 책에서 보여준 로직이 범용적으로 항상 진리는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아이디어를 어떻게 접목할까?

* 그렇다면 우리는 이 아이디어를 단기 트레이딩에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을까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으나,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개별 종목의 트레이딩 전략은 추세 추종, 혹은 역추세 매매 방식 모두 가능하나, 마켓 타이밍의 로직은 추세 추종으로 하는 것입니다. 


* 개별 종목의 트레이딩 로직을 이용하면 알파를 창출해내기 쉽지만, 지수의 움직임(마켓 타이밍)을 역추세형으로 잡을 경우, 금융 위기나 시장 폭락 구간에서의 손실을 그대로 떠안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마켓 타이밍 전략을 추세 추종형으로 가져가면, 개별 종목의 알파를 충분히 누리면서도 시장의 위기상황을 적절하게 빠져나갈 수 있어 매우 안전하고 효율적인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