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73) - Short term trading strategies that work (7)

by systrader79 2019. 7. 7.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Rule 6- It Pays to Hold Position Overnight 을 살펴보겠습니다. 

 의미는 간단합니다. '장중에 털지말고, 오버나잇을 해라'

 '오버나잇'이란, 당일에 매수하여 당일에 매도하여 끝내는 (순수한 의미의 데이트레이딩)이 아닌, 다음날 오전장 이후까지 보유하여 매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오버나잇' 전략이라 함은, 보유기간이 최소 1일 이상인 스윙 트레이딩을 의미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단기 스윙 전략은 당일에 매수하여 다음날 오전에 청산하는 전략이죠. 하루짜리 역추세 전략이나, 종가 베팅이 이에 속합니다. 

 하루 이상의 오버나잇 전략은 중기 스윙이나 장기 투자 전략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장 리스크가 적은 투자 전략은 야간 시장의 불확실성을 완전히 없앨 수 있는, 오버나잇이 없는 순수한 데이트레이딩 전략 (당일 매수 - 당일 청산)이라고 생각합니다. 

 논리적으로 따져본다면, 시장의 시가 갭 하락에 따른 불확실성 (손절 대응이 불가)를 완전히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순수한 데이트레이딩이 맞고, 실력이 아주 뛰어난 트레이더라면 데이트레이딩이 가장 완벽한 트레이딩 방법인 것도 맞습니다. 

 그런데, 왜 여기서는 오버나잇을 하라고 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을 살펴보겠습니다.    


1. 오버나잇을 해야 하는 이유는?

* 결론적으로 오버나잇을 해야 하는 이유는 수익이 높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데이트레이딩이 안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지 장중에 사서 장중에 수익을 내고 털려고 노력하지만, 사실은 정말 쉽지 않음을 많이 느끼셨을 겁니다. 


*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거의 모든 주식 시장에서 전일 종가 대비 당일 시가(오버나잇 수익률)이 유의하게 플러스로 나타나고, 당일 시가 대비 종가 (장중 수익률)은 뚜렷하게 마이너스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미국 코스피, 미국 코스닥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한 오버나잇, 데이 수익률 비교>


* 사실 오버나잇 효과에 대해서는 블로그에서 정말 여러 차례 다룬 바 있으니 더 이상의 추가적인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오버나잇 효과의 원인, 이유, 장중의 seasonality에 관해서는 '주식투자 리스타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오버나잇 수익률은 시장이 미성숙할수록, 또 시가총액이 낮은 소형주일수록 두드러지는데 코스닥의 경우에도 오버나잇 수익률이 플러스일 확률이 75%이상임을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2. 백테스팅 조건

 * 그렇다면, 상승 추세에 있는 종목을 장초반 조정시에 매수하는 전략을 오버나잇하지 않고 당일 청산하는 경우와 오버나잇하여 익일 시초가에 매도하는 경우의 수익 곡선을 비교해보겠습니다. 


 * 매수종목 : 코스피 & 코스닥 전종목

 * 매수 / 매도 조건 : 상승 추세에 있는 종목 중 전일 종가 대비 -1.5% 하락시 매수

 * 수수료 + 세금 : 0.33% 적용


<오버나잇시 - 익일 개장 시장가 청산>


<당일종가 청산시>


 * 어떻습니까? 오버나잇 수익률과 당일 청산 수익률간에 엄청난 차이가 나는 것이 보이시죠? 


3. 결론

* 일반적으로 순수한 의미의 데이트레이딩으로 꾸준한 수익을 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데이트레이딩에서 수익을 내기 위한 전제 조건은 보유 시간 대비 주가의 움직임이 커야 한다는 것인데, 장중에 변동성이 가장 큰 구간은 장초반 30분 정도입니다. 


* 이 구간이 지나가면 변동성이 축소될 뿐만 아니라, 평균적으로 장 마감 무렵 오후 늦게까지 일반적인 지수의 움직임이 하락세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수익은 커녕 손실이 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여러분이 단기 트레이더라면, 내가 순수한 의미의 데이트레이더인지, 하루 혹은 이틀짜리 스윙 트레이더인지부터 분명히 구분하고 그에 맞는 트레이딩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순수한 의미의 데이트레이더라고 생각하면서, 장중 아무 시간대에나 매수해서 막연하게 오르기를 기다리는 것은 자살 행위와 같기 때문입니다. 데이트레이딩을 하려면 철저하게 장초반과 장마감 구간의 1시간에 집중해야 하고 어중간한 시간대에는 매매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처럼, 여러분의 트레이딩 로직을 반드시 시장의 사이클에 맞춰서 진행하시면 좋은 성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